이번 3주차 조모임은 화요일 저녁 8시에 가졌는데 총 6분이 들어오셨는데 다들 바쁘셔서 귀로만 들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그래서 어쩌다보니, 조장인 나의 원맨쇼로만 진행이 되었는데 채팅방 톡으로 2~3분 정도가 의견을 말씀해주셨다. 막상 끝내고나니, 마지막 조모임인데 너무 아쉬운 생각이 들어서 조 채팅방에 톡으로라도 의견을 남겨주십사 부탁을 드려서 이렇게 몇 분이 채워주셨는데, 우리 조만 보고 끝내긴 좀 아쉬워서 이렇게 후기에 옮겨본다. 다들 엄청 바쁘신 일상 가운데 함께 조모임 참석하시느라고 너무 고생하셨다. 정말 아쉽고 감사한 먀음이다. 모두 어떤 자리에서든 건투를 비는 마음이다.
<조모임 나눔 주제>
1. 강의 수강후 변화된 내 모습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 1가지는?
2. 입지분석후 임장 뒤 달라진 내 생각은?
3. 내집마련 성공 목표릉 향한 지금의 노력과 행동 지속을 위한 다음달 나의 계획은?
***그리고 내마기 완주후, 하고 싶은 말&감사인사는?
1)여름빗소리
1. 부동산에 관한 관심(인근 아파트나 지나다니며 보이는 아파트 매매가, 전세가 궁금&검색)
2. 도심 입지의 중요성(익숙한 곳 중심의 기존사고 탈피 노력이 필요)
3. 내마중 수강(&주1회 부동산 책 독서&정리 시스템화/&주1회 서울 관심단지 5곳 매매, 전세가 변동 검색 시스템화)
*부족한 조장, 여러모로 도와주시고 함께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목표달성까지 가는 길에 서로 응원해주는 동반자로 남아요. 1년후에 서로 성장한 모습, 기쁘게 확인해요!^^♡♡♡
2)도도새 둥지 찾아
1. 강의 수강후 변화된 내 모습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 1가지는?
- 매일 목실감(독서, 일기, 지도분석 등)을 통해 좀 더 구체화된 투자루틴을 만들어 간 것
2. 입지분석후 임장 뒤 달라진 내 생각은?
- 여건상 서울임장은 해보지 못했지만, 남편과 서구 임장을 해보았습니다. 그동안 아파트를 저에게 좋은 곳만 대입해서 찾았는데, 이제는 지나가면서 '여기는 학군이 어떻고' '전고점은 얼마이고' '전세가율은 얼마이다' 라는 객관적 지표를 좀 더 쳐다보려는 노력을 하게 되었습니다. 상권을 바라보는 관점도 달라졌어요.
무엇보다도, 입지에 대해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3. 내집마련 성공 목표를 향한 지금의 노력과 행동 지속을 위한 다음달 나의 계획은?
- 단순히 내집마련이 끝이 아니라, 거주분리 및 그 이후의 전략을 생각하고 예산에 따른 전략을 다시 수립하려합니다. 그러기 위해, 내집마련 중급반 혹은 열반스쿨 중급반을 선택해 들을 예정입니다.
(곧 소개강의를 한다고 하니, 듣고 결정하려 합니다.)
- 지금 하고 있는 목실감 더 꾸준히!
*** * 조장님 '-' 제 폰이 이상했던건지… 계속 이어폰 끼고 대기하고 있었는데 아무 말씀이 없으셔서 기다리다 깜짝 놀랬어요 ㅠㅠ 말씀하고 계셨다니 몰랐어요 ㅠㅠ 아쉽습니다. 지난 3주간 더 적극적으로 참여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해 죄송하고, 여기 계시는 분들 앞으로 올리시는 글 팔로우하면서 응원하겠습니다.
3)서울대전
1.강의 수강 전에는 문뜩 부동산에 대한 생각이 들면 미뤄둔 숙제 같은 마음의 짐을 생각하는 기분이었다. 지금은 문뜩 드는 부동산 생각을 호갱노노에 들어가 실거래가를 확인해보는 신호로 여기게 되었다.
2.입지 분석할 때는 언덕이라는 걸 알고 있었지만 나는 괜찮다고 생각했다. 실제 현장 답사를 할 때 보니 큰 도로 옆인데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지나다니는 사람이 없는 걸 느꼈다. 조금 더 봐야겠지만 어쩌면 이게 나의 선호도에는 괜찮아도 다수의 선호에는 맞지 않는 거 아닐까 생각했다.
3.지금 대출 규제가 더 들어가고 있는 상황에 앞으로 가격이 더 떨어질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걸 걱정해서 시기를 늦추다 보면 흐지부지 될 가능성이 클 것 같다. 너나위님이 2년 내를 말씀하셨다고 2년 후에 저점을 잡겠다는 생각을 버리는게 가장 클 것 같다.
다음달에는 그냥 단지를 무작정 도는게 아니라 부동산 예약 후 집들을 둘러 본 후 단지를 1-2개 딱 정할 계획이다.
*이번 강의를 완주하는 데에 조원 분들이 큰 힘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오프라인 참석을 못해서 아쉬웠지만 열정 넘치는 조장님과 경험이 많은 조원분들께 많이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4)현자의 지혜
1. 다주택의 방향 이외에도 다른 방법으로의 자산 증식에 대한 가능성을 알아보게 된 것
2. 대전에 생활하면서 느꼈던 '둔산동'에 대한 이미지와, 투자공부하면서 느꼈던 '둔산동'에 대한 이미지
- 대전 인근에 생활하면서 '둔산동'하면 갤러리아 백화점 인근의 상업 번화가면 생각했었는데, 투자하면서 '둔산동'하면 입에 오르내리는 입지요소들을 실제로 방문해보니 내가 생각했던 이미지와 많이 달라서 신선했다. 구축단지들이지만 그 아래에 깔려있는 입지의 위대함을 경험한 시간이었다.
3. 꾸준히 임보 완성하며 앞마당 늘리기&내마중 수강
*** 이번 10월 강의는 오랜만에 조원들과 함께 하는걸로 신청했는데, 현업으로 인해 적극적으로 참석하지 못해 아쉬웠습니다. 내집마련&투자를 시작하시는 조원분들을 보며 처음 공부했던 제 모습도 새록새록 생각이 났습니다. 온갖 정보가 난무하는 망망대해에서 경험있는 사람이 앞서서 이끌어주던 제 처음 조장님을 떠올리며 저도 이번 조원분들과 으쌰으쌰했으면 좋았을텐데 송구할 따름이네요.
월부에서 3년만 살아남아도 다들 꿈꾸던 방향으로 나갈 수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3년만이라도 처음의 마음을 잘 유지하며 정진하시길 바라며 응원하겠습니다. 함께해서 감사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