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월 300만원 직장인이 서울 내집마련 하는 법
자음과모음, 너나위, 코크드림

- 하나의 강의로는 어렵겠지만
1년동안 월부에서 투자 중심으로 강의를 듣다가 내집 마련으로 방향을 전환한 후 급하게 내집을 사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최근 다시 상승하는 분위기를 보며 다소 마음이 급해지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잘' 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리고 수업을 들으면서 제가 알지 못하는 부분이 아직 너무 많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좀 더 마음을 가다듬고 천천히 볼 수 있었습니다.
부동산 세금이나 인테리어 등은 아직 저와 관계가 없다고 생각도 했지만 부동산을 한번 샀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때 들어가는 제반 비용부터 향후 발생할 비용까지 꼼꼼하게 따져야 한다는 것도 다시 상기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매물임장에 게을렀던 제가, 저의 집을 산다고 생각하니 부동산에 가는 것이 그렇게 불편하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아직은 부동산에 가서 무엇을 보고 무엇을 물어봐야 할지 어렵고 몸에 익숙하지 않지만 이 또한 꾸준히 하면서 성장하게 되겠죠?
무엇보다 향후 어떤 순서로 투자에 접근해가야 할지, 그보다 먼저 투자를 해야할지 아니면 내집마련으로 갈아타야 할지에 대한 로드맵을 다시 알 수 있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여전히 어떤 선택을 미뤄두고 <알아보자> 하는 마음이 크지만 1년 안에 아래와 같이 실천하고 행동하며 알려주신 로드맵 중에서 선택을 할 수있을 것 같습니다.
- 그래서 나는 어떻게 할 것인가
이번 강의는 특히 오늘 당장부터 해볼수 있는 것들이 정리되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오늘부터 제가 살 집의 목록을 만드는 일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먼저 저의 매매방향은 전세금이 올라갈 것을 염두해두고 전세를 끼고 매수를 하는 것이고, 그 후보단지의 목록을 만드는 일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너나위님의 말씀처럼 급하지 않게, 천천히/ 하지만 너무 느리지도 않게 꾸준히 갈 생각입니다.
내집마련을 희망하는 모든 분들의 꿈을 응원합니다!
댓글
위드마리w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