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18조 듀비듀밥 ]

  • 24.11.09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024/11/01 ~ 2024/11/09

4. 총점 (10점 만점): 9/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공학자들이 다루가 붕괴된 원일을 규명할 수 있는 것은 특정 부위에 어느 정도의 힘이 가해지면 그 부위가 부러질 거라는데 일치된 의견이 있기 때문이다. 물리학은 논란을 일으키지 않는다. 법칙을 따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금융은 다르다. 금융은 사람들의 행동을 따른다. 나의 행동이 스스로에게는 합리적으로 보여도 당신에게는 미친 것처럼 보일 수 있다. (중략) 투자자들이 왜 약세장 바닥에서 자산을 팔아버리는지 이해하려면 미래의 기대수입 계산법을 공부할 것이 아니라, 가족들을 지켜보아야 한다. 나의 투자가 우리의 미래를 위험하게 만들고 있는 건 아닌지 의구심을 갖고 그 고통을 생각해보아야 하는 것이다.

 

[2장.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

상황이 극히 잘 돌아가고 있다면 다음의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어쩌면 당신이 생각하는 것 만큼 상황은 좋지 않을 수도 있따. 당신은 무적이 아니다. 행운이 당신에게 가져다준 사실을 인정한다면, 행운의 사촌격인 리스크의 존재 역시 믿어야 한다. 리스크는 당신의 스토리를 단숨에 역전시킬 수 있다.

 

[3장 .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내가 가지지 못한 것, 내가 필요하지 않는 것을 위해 내가 가진 것, 내가 필요로 하는 것을 걸 이유는 전혀 없다.’ 이는 너무나 명백한 사실이나 그만큼 간과하는 진실이기도 하다.

 

[4장. 시간이 너희를 부유케 하리니]

어마어마한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 반드시 어마어마한 힘이 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5.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파산하지만 않는다면 결국엔 가장 큰 수익을 얻는다. 계획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떄를 대비한 계획을 세운다. 미래에 대해 낙관적이면서 동시에 비관적이어야 한다. 

 

[6장.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있다는 것은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8장. 페라리가 주는 역설]

너는 네가 비싼 차, 고급 시계, 대궐 같은 집을 원한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그러나 장담하건대 너는 그런 것들을 원하지 않는다. 네가 원하는 것은 남들로부터의 존경과 칭찬이다. 비싼 물건들이 존경과 칭찬을 불러올 거라고 잘못 생각하고 있을 뿐이다. 그런 경우는 거의 없다. 특히나 네가 존경과 칭찬을 받고 싶은, 그런 훌륭한 사람이라면 말이다. 

 

[10장. 뭐? 저축을 하라고?]

저축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소득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겸손을 늘리는 것이다. 저축을 당신의 자존심과 소득의  사이의 격차라고 정의해보라. 그러면 꽤 높은 소득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 왜 그처럼 저축을 적게 하는지 알 수 있따. 이는 나는 공작 깃털을 끝까지 늘여서, 역시나 똑같이 하고 있는 남들과 보조를 맞추고 싶은 본능과 매일매일 투쟁하는 것과 같다.

 

[11장. 적당히 합리적인 게 나을까, 철저히 이성적인 게 좋을까]

폭락 앞에서 멀쩡한 정신을 유지할 수 있는 투자자도 거의 없다. 이러니 우리는 숫자에 기반한 이성적 전략만으로는 버틸 수 없다. 적당히 합리적이고 적당히 감정적인 전략이 더 우세한 이유가 여기 있다.

 

[13장. 안전마진]

안전마진의 목적은 예측을 불필요하게 만들기 위한 것. 실제로 모든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계획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를 위한 계획을 세워두는 것이다. 

 

[14장 과거의 나 VS 미래의 나]

매몰 비용(환불받을 수도 없는 과거의 노력에 얽매인 의사결정을 하게 만든다)은 사악한 역할을 한다. ‘미래의 나’를 ‘과거의 나’의 포로로 만든다. 이는 마치 낯선 사람이 나 대신 인생의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17장. 비관주의의 유혹]

진보는 너무 느리게 일어나서 알아채기가 힘들지만, 파괴는 너무 빠르게 일어나서 무시하기가 어렵다. 

‘투자를 할 때는 성공의 대가(기나긴 성장 도중에 발생하는 변동성과 손실)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기꺼이 그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19장 시간을 보는 눈을 넓혀라]

더 나은 투자가가 되고 싶을 때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조치는 시간 보는 눈을 넓히는 것이다. 투자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진 것은 시간이다. 시간은 작은 것을 크게 키우고, 큰 실수를 약화시킨다. 시간이 행운과 리스크를 돌려놓을 수는 없지만, 기다린 사람에게 그 가까운 곳까지 결과를 밀어줄 수는 있다.

 

[내 시간을 내 뜻대로 하는 데 돈을 써라]

내 시간을 내 뜻대로 할 수 없는 것은 행복을 가로막는 보편적이고 강력한 장애물이다. 지금까지 언급한 말 중에 가장 강력한 한마디를 다시 반복하겠다. 당신이 원할 때, 원하는 것을,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돈이 당신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책의 역할은 이런 것 같다. 알고 있다고 착각하고 있는 내용을 아주 적절한 언어로 내 머리를 때린다. 그리고 마음 속에 콕콕 박힌다. 잠시 잊고 있었다. 사회 문제에 매몰되어 생채기 나고 있던 내 자신을 되돌아 본다. 맞다. 잠시 잊고 있었다. 이런 세계가 있었는데, 난 왜 거부하고 있었나. 후회하면서 읽어 나간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계획은 계획대로 되지 않는다. 예측은 불가능하다. 안전마진을 항상 들고 살아보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내 시간을 내 뜻대로 할 수 없는 것은 행복을 가로막는 보편적이고 강력한 장애물이다. 지금까지 언급한 말 중에 가장 강력한 한마디를 다시 반복하겠다. 당신이 원할 때, 원하는 것을,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돈이 당신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댓글


돋을볕
24. 11. 09. 08:47

듀비듀밥님 항상 응원합니다^_^독서모임때 뵈어요ㅎㅎ

겨울지나
24. 11. 09. 11:11

후기 작성 까지 완료 하셨군요 고생하셨습니다

맨유우승
24. 11. 09. 21:28

자기계발 책 좋아하지 않으신다고 하시더니 정리 잘해주셨군요 ! ㅎㅎㅎ 2주차 후기도 기대하겠습니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