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권유디, 너나위, 코크드림,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숲을 먼저 보고자 노력하고 있는 숲과 나무입니다~
실전준비반 마지막 4주차~
월부의 Hero이신 너나위님께서 강의해 주셨습니다.
23년 6월 첫 열반스쿨기초반을 시작으로 월부환경에서 생활한 지 5개월차입니다.
지금 내가 5개월간 해오면서 과연 잘하고 있는지? 셀프 자가 진단 하는 법을 알려 주십니다.
한달, 두달, 네달, 여섯달 전보다(전 5개월차이니 네달 전) 이 분야 안에서 잘해졌다면 그럼 일단 잘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확인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이 활동이 재밌어지고, 그러다 보면 '어 내가 이 집을 언제 샀지?' 집이 2개씩 생겨 있고 그렇게 된다.
아직까지는 그런 감정이 생기지는 않았지만, 시간이 지나갈수록 숨쉬기가 수월해졌다고나 할까요?
힘은 들지만 숨쉬는게 한결 나아진 것을 요즘 스스로 느끼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지피지기를 잘 안할려고 한다.
본인에 대한 과대평가로 인해 비극은 시작된다.
먼저 나에 대해 알아봅니다.
실전준비반은 실전투자를 하기 위해서 배우는 기초과정입니다.
물론 재수강도 있고 여러 번 수강하시는 분들도 계실꺼라 생각합니다.
저도 물론 5개월동안 월부의 강의를 수강하면서 재수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는 70%는 모른다의 첫 스타트 단계에 아직 있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걱정이난 두려움은 접어두고 본인의 위치를 확인한 후에 다짐을 하며 또 시작해 봅니다.
아는 단계를 넘어 3년을 반복하고 고수가 되는 그날까지~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알고 하는 것이 이번 강의의 목적이였습니다.
현재 나의 상태를 알았다 그렇다면 지금 현재의 시장의 상태는 어떠한지? 현재 시장에서 투자는 할 만 한 지 파악(수도권과 지방으로 나누어서) 그리고 나는 투자를 먼저 할 것인지? 실거주 목적을 먼저 할 것인지? 를 결정하고 선택을 하면 됩니다. 선택을 했다면 그다음은 행동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각각의 선택이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고 내가 행동해 나갈 때 어떤 걸 주의해야 하는 지를 아는 것입니다.
진짜 투자는 지금 당장의 가격의 등락보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자산, 갖고 싶어하는 자산인데 내가 생각하는 가치평가를 대비했을 때 가치대비 가격이 싼 상태에서 그것을 하나씩 모으는 것입니다.
일희일비 하는 것이 아니라 모아나가는 개념입니다.
내가 가치대비 싼 것을 사두었다면 내가 생각하는 맞는 시기가 올 때까지 잘 버티면서 끌고 가는 것입니다. 그렇게 버티다 보면 운이 좋은 사람이라면 5년, 운이 나쁜 사람은 10년이라는 시간이 걸리는 것입니다.
결국은 다음 상승장에서 내가 얼마만큼의 자산, 어떤 자산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워렌버핏이 왜 가지고 있는 주식을 팔지 않을까?
투자는 사서 단기차익을 내는 것은 아닙니다. 가치대비 싼 자산을 하나, 둘씩 사모아 가면서 동시에 그 자산들이 다음 상승장에서 제가치 혹은 오버슛이 나올 때까지 가지고 가면서 보듬고 지키는 것 이것이 진짜 투자인 것입니다.
잃지 않는 투자를 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잘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실제 시장의 가격상황을 조사하고 숙지하여 현재 가격을 가지고 현재 시점에서 저평가 판단이 되었는지 매월 한개씩 가격 포함 지역분석 보고서 결과물을 내는 것은 내가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투자 이후 시나리오 대비하기 위하여 여러종류의 시나리오를 통하여 파악하고 준비를 하면 됩니다.
매매상승 전세상승 / 매매상승 전세하락 / 매매하락 전세상승 / 매매하락 전세하락
그에따른 조사에 기반하면 됩니다.
자료를 토대로 하여서 사실을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37년간 역전세 빈도를 확인하여 보니
역전세는 100개월 중 13개월(1년1개월)
전세상승은 100개월 중 41개월(3년5개월)
막연한 불안이 아닌 사실로 접근하게 되면 투자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시장이 모두 저평가된 상태의 절대적인 저평가 시기에는 투자 이해도를 높이고 매수, 임대 과정을 숙지한 상태에서 실행만 하면 됩니다.
같은 돈으로 살수 있는 것들 중에서는 좋고 나쁨이 존재합니다.
비교평가를 통해 가치와 가격의 불균형 여부를 확인하고 더 좋은것 중에서 싼것을 사야 합니다.
투자 기준(저평가/적은 투자금)에 부합하는 것중 가장 입지가 좋은것을 삽니다.
더 좋은 것과 싼것을 사기 위해서 비교평가는 계속 연습해 보아야 합니다.
맞는지 틀리는지 아무도 답할 수 없습니다.
게속 시도해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결과를 보아야 합니다.
모의투자를 하든, 적어 놓든, 틈나는 대로 계속 확인하면서 내가 찍은 매물이 가격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게속 보는 것
내생각이 맞다면 다음에도 비슷한 상황이면 이렇게 해야지! 틀렸다면 왜 틀렸는지 복기해보며 파악해 보면 됩니다.
단기간에 완성할 생각 말고 열심히 꾸준히 늘려서 임장보고서 월 1개씩 만들어 나가야 하겠습니다.
투자방식에도 여러가지가 있지만
종잣돈이 적은 저나 월급쟁이들에게는 소액투자를 하여야만 합니다.
전문 투자자를 목표로 하고 전문 투자자가 되기 위해서는 하루 4시간은 투여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적은 투자금으로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내가 그렇게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모든 것은 선택한 이후의 내 행동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실전투자자로서 성장하기 위해 많은 내용을 담은 강의였습니다.
재수강으로 들어본 실전투자반 강의는 바뀐 내용도 많았지만, 첫수강때 들었던 내용 중에서도 5개월이 지나고 나니 이제야 이해가 되는 부분들도 많았고 안보였던 것이 보이는 내용들도 있었습니다.
늘 저희가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시고 당근과 채찍을 적절하게 사용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또 한 번 성장해 나가는 월부인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
숲과 나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