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하우절,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024.11.08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5장.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부자로 남는 길 #절제 #금전적 성공은 ‘생존’
돈을 모으든 수단 즉, 부자로 가는 길에는 여러가지 길이 있다 그러나 내가 설정한 만큼의 부를 이루고 나서 부로 남는 것은 하나 밖에 없다. 검소함과 편집증이 어느 정도 합쳐져야 한다. 이 말은 돈을 버는 것과 돈을 잃지 않는 것은 같은 얘기로 들릴 수 있으나 안으로 들어가보면 완전 다른 얘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돈을 버는 것은 리스크 감수와 낙천주의, 행동, 적극적 태도 등이 있을 수 있지만 잃지 않는 것은 검소해야 하고 돈을 벌 때만큼이다 빨리 돈이 사라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다 벌어 놓고도 아끼는 방법을 알지 못해 언제 다 쓸지 모른다.
[10장. 뭐, 저축을 하라고?]
#저축 #겸손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없으면 불운이 던지는 대로 무엇이든 수용하는 수밖에 없다.
부란 벌어들인 것을 쓰고 난 후 남은 것이 축적된 것에 불과하다. 소득이 높지 않아도 부를 쌓을 수 있지만, 저축률이 높지 않고서는 부를 쌓을 가능성이 전혀 없다. 이 사실을 고려하면 소득과 저축률, 둘 중 어느 것이 중요한지는 명확하다. 저축을 늘리는 것은 소득도 중요하지만 겸손을 늘리는 것!! 이 겸손은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볼까에 대한 시선도 포함 되어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 행운과 리스크를 만들어내는 힘은 동일하다.
- 행운과 리스크는 다른 적용점으로 봤는데 2장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를 통해서 행운과 리스크는 한 뿌리에서 나온 것들이라는것이 새로웠다. 우리가 행운과 리스크를 제대로 존중한다면 사람들의 경제적 성공을 판단할 때 겉으로 보이는 것 만큼 좋은 경우도, 나쁜 경우도 결코 없음을 깨달았다.
- 결과가 성공적일 때 행운의 정확한 역할
- 부자들이 운이 좋았다는 말의 의미를 조금은 알 것 같다. 단순 겸손이 아니다. 정말로 그렇게 생각할 것이다. 대표적인 축구 감독 펩 과르디올라는 기자회견에서 ‘운이 좋았다. 팀 덕분이다. 팀을 잘 만났다’ 라고 말을 한 적이 있다. 여기서 펩은 겸손이 아니라 정말로 진심으로 운이 좋았다고 생각한게 표정으로 다 나왔다. 어떤 걸 선택할때, 성공에 있어서 나는 운이라는 것은 별로 신뢰 하지 않았다. 오로지 내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책을 읽고 생각이 많이 변화된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이 운도 결국은 내 노력이 있어야 운을 잡을 수 있지 않을까? 펩도 한 경기, 한 경기를 위해 전술을 짜고 분석을 하는 노력이 있기에 실제 경기장 위에서도 운이 작용 하고 그 운을 캐치한게 아닐까 생각한다.
- 돈을 버는 것과 돈을 잃지 않는 것
- 책을 더 이해하기 위해서 챕터 들어가기 전에 제목을 보고 선택을 한 기억이 남는다. 나는 당연 돈을 버는 것을 선택 했다. 읽고 나서는 완전 바뀌었다. 먼저 버는 것에는 다양한 길이 있으나 잃는 것에는 겸손함이 없으면 언제 잃어도 이상하지 않다는 것으로 인해 겸손에는 끝이 없고 내가 잃지 않기 위해서 얼마를 벌든간에 내가 지금 자만해져 있는가 항상 상기시키고 메타인지를 할 필요가 있다는 것과 그럼으로 인해서 나에게 오게 될 돈을 잃는 과정도 생각해 봤다. 버는건 위에 적은 것처럼 노력과 운이 작용할 때 캐치하는 힘이 있으면 버는 시간(상승장) 속에 내가 자만해서 여러채 무리해서 매수 하는 순간 오는 잃는 것에 대한 대비 부족(역전세,매매가 하락)을 맞이할 것 같다. 그렇지 않기 위해서 우리는 강의라는 레버리지를 통해 충분히 나를 이해하고 독서를 하면서 마음을 계속 잡고 가야 할 것 같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 다른 사람의 시선에 집중보다 나에게 집중하자.
- 부를 이루기 까지는 자존심 OUT
- 돈을 벌 때 자만하지 말고 더욱더 겸손으로 나의 상황을 파악하고 겸손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 성공적인 투자에는 대가가 따라붙는다.
그 비용은 달러나 센트가 아니다.
변동성, 공포, 의심, 불확실성, 후회의 형태로 지불해야 한다. -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30년을 내다보고 있는가?
아니면 10년 내에 현금화할 계획인가?
아니면 1년 내에 팔 생각인가?
아니면 데이 트레이더인가?
당신의 투자는 이 질문에 대한 대답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 자존심은 줄이고 부는 늘려라.
저축이란 당신의 자존심과 소득 사이에 생긴 틈이고, 부는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미래에 더 많은 것 혹은 더 많은 옵션을 갖기 위해, 오늘 내가 살 수 있는 것을 사지 않을 때 부가 만들어진다.
당신이 아무리 많은 돈을 번다고 해도, 지금 당장 그 돈으로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을 덮어두지 않으면 부는 절대로 쌓이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