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투자노하우]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뜨사차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하우절/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11/06-11/09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5장. 부자가 될것인가.부자로 남을 것인가 ]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누구나 부자로 남지는 않는다. 오랫동안 살아 남는 능력은 생존이다. 생존이 전략에서 기본중의 기본이 되어야한다. 부자가 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부자로 남는 것이다.
-파산하지만 않는다면 결국엔 가장 큰 수익을 얻는다.
-계획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를 대비한 계획을 세운다.
-미래에 대해 낙관적이면서 동시에 비관적이어야 한다.
[7장.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있다는 것이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내가원하는 것을, 내가 원할때, 내가 원하는 사람과,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행운이고 행복이다.
-> 이게 나의 최종 목표이고 공부를 하는 목적이다.
[10장. 뭐, 저축을 하라고?]
부를 쌓는 것은 소득, 투자수익률과 거의 관계가 없다. 저축률과 관계가 깊다. 개인의 저축과 검소함은 돈의 방정식에서 우리가 더 많이 조종할 수 있는 부분이고 효과적인게 확실하다.
은행에 있는 현금은 인생을 좌우하는 중요한 선택을 스스로 할 수 있게 만든다.
-> 현재 내 상태에서 가장 노력해야하는 부분인것 같다.
소비가 너무 많다고 생각한다. 충동구매, 배달음식을 최대한 줄여보자..
[11장. 적당히 합리적인 게 나을까, 철저히 이성인 게 좋을까]
"꽤 적당히 합리적인" 것을 목표로 삼아라.
투자대상을 사랑하라. 아무감정이 없어서 형편이 안좋을때 쉽게 포기해 버린다면 겉으로는 이성적으로 보이는 성향이 오히려 불리하게 작용한다. 반면에 자신의 전략을 사랑하는 적당히 합리적인 투자자는 그 전략이 엄밀히 보면 불완전하다고 해도 오히려 우위에 있다.
[13장. 안전마진]
알려지지 않은 리스크를 피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모든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계획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를 위한 계획을 세워두는 것이다. 맞을 확률이 95%이고 틀릴 확률이 5%센트라면, 언젠가는 불리한 경우를 경험할 거라는 뜻이다.
그 불리한 경우의 대가가 파산이라면 95% 유리한 경우가 있다 해도 그 위험은 감수할 가치가 없다.
파산을 하면 모든 것이 끝나기 때문이다.
-> 무리하게 내 예산에 초과하여 투자하게 되면 리스크대비가 힘들것이다. 욕심내지말고 내 예산안에서 안전하게 투자하자
[14장. 과거의나 vs 미래의나]
'미래의 나'는 과거의 내가 내린 결정에 대해 늘 기뻐하지많은 않는다.
1. 금융 계획에서 양극단은 피해야 한다.
양극단은 그 단점들 때문에 계속해서 후회를 남긴다. 끈기가 핵심이다. 인생 모든 지점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미래의 후회를 피하고 끈기를 높일 수 있는 전력이 된다.
-> 게리롱님의 마지막 강의에서 말씀하신 보트의 중심, 팽이 이야기가 떠오른다. 투자를 오랫동안 꾸준히 하기 위해서는 극단적이지 않게 내삶에서 직장,건강,가족 밸런스를 유지하는게 중요하고 지키자라는 마음이 다시한번 든다.
[16장. 너와 나는 다른 게임을 하고 있다]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에게서 금융 신호를 읽지 않도록 조심하라.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에게 휘둘리면 돈을 쓰는 방식마저 바뀔 수 있다. 돈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점은 내가 시간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행동에 설득당하지 않는 것이다. 당신이 지금 어떤 게임을 하고 있는지 파악하는데 비상한 노력을 기울여라. 그렇게 하는 사람이 얼마나 적은지 알면 놀랄 정도다.
-> 지금 계속 이런저런기사와 주변사람들의 부동산시장 상황 얘기를 들으면서 마음만 조급해지고 갈피를 못잡고 있는게 현재 나의 상태인데 위에 문구를 계속 기억해야 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야 여러말에 흔들리지 않고 내가 목표하고 내가 해야하는 것 하고싶은것에 집중할 수 있을것 같다.
[18. 간절하면 믿게 되는 법이죠]
내가 얼마나 모르는지를 인정하는 것은 나의 통제를 벗어난 일이 세상에 얼마나 많은지를 인정하는 것과 같다. 사람들은 이해 할수 없는것과 마주치면 보통은 자신이 이해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나만의 시각과 세상 경험을 바탕으로 그 경험이 아무리 제한적이라도 해도 설명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 나의 생각과 나의 판단이 모두 정답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여러상황과 경쟁자(부동산)에 대해서 알려고 노력해야한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58
당신이 멋진 차를 몰고 있을 때
사람들은 당신을 보지 않는다.
당신의 차에만 감탄할 뿐이다.
아무도 당신의 물건을 보고 당신을 존경하지 않는다.
p151
돈이 많다고 해서 행복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행복을 위해 돈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할때,
내가 원하는 사람과,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행운이고 행복이다.
그리고 여기에는 반드시 돈이 필요하다.
돈의 진짜 가치는 바로 여기에 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