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69조 탤]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024.11.04~11.09

4. 총점 (10점 만점): 8/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5장]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p.99 

부자가 ‘되는’ 방법에는 백만가지가 있고 그 방법을 다룬 책도 많다. 그러나 부자로 ‘남는’ 방법은 하나뿐이다. 검소함과 편집증이 어느정도 합쳐져야 한다.

p.103 

금전적 성공을 한 단어로 요약한다면 나는 ‘생존’이라고 말하겠다. (중략) 돈을 잃지 않는 것은 리스크를 감수하는 것과는 정반대의 재주를 요한다. 검소해야하고 또한 돈을 벌 때만큼이나 빨리 돈이 사라질 수 있음을 두려워할 줄 알아야한다.

 

[7장]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p.151

 돈이 많다고 해서 행복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행복을 위해 돈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할 때, 내가 원하는 사람과,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행운이고 행복이다. 그리고 여기에는 반드시 돈이 필요하다. 돈의 진짜 가치는 바로 여기에 있다. 

 

[9장] 부의 정의

p.164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가진 돈을 쓰지 않는 것이다. 이는 부를 축적하는 유일한 길일 뿐 아니라, 바로 부의 정의이다.

 

[스페셜] 나의 아이들에게 보내는 금융 조언

p.385 

모든 성공이 노력의 결실도 아니고, 모든 가난이 게으름의 결과도 아님을 깨닫기를 바란다. 너 자신을 포함해 누군가를 판단할 때는 이 점을 반드시 기억하거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5장]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p.99 

 부자가 되면 뭐든지 다 해결될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내 인생은 아주 길고 성공했다고 해서 그 성공이 영원하지는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 결국 나는 부자가 되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죽는 그 순간까지 ‘부자로 남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하는 것이다.

p.103 

 또한 이를 위해서는 우선 내가 검소해야 한다는 것. 부자는 사치를 부릴 것 같다는 막연한 생각과는 반대로 부자가 되고 부자로 남기 위해 나는 검소한 삶을 꾸준히 살 필요가 있다. 당장 오늘만 해도 내 월급의 15%를 소비했다. 이는 내 생활비의 50%에 해당하는 돈이다.. 돈을 버는 건 정말 힘든데, 쓰는 건 이렇게 쉬우니… 검소한 생활 양식을 습관화해야할 것 같다.

 

[7장]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p.151

 그렇다면 내가 부자로 남아야하는 이유는 과연 무엇인가? 바로 행복 때문이다. 내가 생각하는 행복한 삶은 무엇일까? 나의 삶을 살아감에 있어서 돈/능력때문에 걸림돌이 되지 않았으면 한다. 이는 책에서도 말했듯이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삶을 ‘통제’하고 싶기 때문이다. 내 예상 안에서의 일들만 일어나고 내 손으로 해결할 수 있는 범주에서의 일만 생기기를 바라는 마음때문인 것이다. 이를 위해 나에게는 일정 이상의 돈이 필요하다. 또 나는 이 돈으로 나의 심적 여유와 평범하고 행복한 생활을 사려고 한다.

 

[9장] 부의 정의

p.164 

자산 부자와 소비 부자라는 말을 보고 깨달았다. 나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산 부자가 소비 부자라고 생각하지만, 이는 분명히 다른 경우라는 것을 말이다. 우리는 소비 부자를 보고 ‘저런 사람들은 자산이 어마어마하겠지?'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그런지 아닌지는 알 수 없으나, 일단 소비도 자산도 보잘것없는 나로서는 소비 부자를 쫓아가다가는 볍새의 가랑이가 찢어지고 말 것이다. 따라서 검소한 삶을 통해 자산 부자로 나아가야한다. 

 

[스페셜] 나의 아이들에게 보내는 금융 조언

p.385 

많은 사람들은 모든 성공이 노력과 시간의 결과인 줄 안다. 그렇지만 작은 성취라도 간절한 어떤 성취를 이뤄본 사람은 그 성취에 어느정도의 운이 분명히 작용했음을 느낄 것이다. 성공에 대해 운이 작용했음을 생각하는 것은 비교적 쉽다. 그러나 가난에 대해 운이 작용했음은 대부분 인정하지 않는다. 사실 성공에 대한 운을 생각하는 것과 같은 원리인데도 말이다. 이는 타인을 판단할 때 매우 위험한 잣대라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앞으로 이 문장을 오래오래 기억하면서 마음에 새기고 싶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9,10,11월 가계부 비교하면서 저축률을 높일 수 있는지 확인하고 조금이라도 쓸데 없는 소비 줄이기
  2. 내가 돈을 벌고자 하는 이유를 생각하며 그 목표를 잊은 것 같을 때 [돈의 심리학]7장 다시 읽기
  3. 나만의 골대를 세우고 남과의 비교가 아니라 나의 골대를 향해서만 달리기. 도달했을 때는 스스로 멈추기.
  4. 모든 사람을 판단함에 있어 편협한 시각이 아니라 여유있는 잣대 대기. 운의 요인을 분명히 인지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402

세상은 같은 상태로 오래 머물지 않는다. 네버엔딩 스토리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