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투자노하우]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뜨사차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1주차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4.11/11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p.1 돈에 대한 사람들의 관점은 개인의 경험에 의해 좌우된다. 순전히 언제 , 어디서 태어났느냐에 우연히 좌우될뿐이다.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가 위험하고 패가 망신하는 길이라고 말한는 사람과 마음껏 하고싶은 일을 해봐야한다는 사람이 왜 나눠지는지 공감이 간다.
cp.3 만족을 모르는 것은 위험하다. 스스로를 멈추게 하는 골대, 즉 목표를 세우는게 중요하다. ‘충분함’을 느끼지 못한다면 삶은 아무 재미가 없다. =>충분한 돈을 가지고도 행복을 느끼지 못한다거나 ,주변에 나눌수 없는 폐쇄적인 관계가 형성되지 않으려면 행복 목표를 세우고 나아가야 겠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cp.3 골대,목표가 없는 간절함은 충분한 만족이 동반될 수 없다. 그래서 행복을 느끼지 못한다. 남과 비교하지 마라. 아무 논리도 없이 더 많은 것을 얻으려 분투하기 때문이다. 만족이 없다면 돈은 있으나 외로운 인생이 될것이며 결코 행복하지 않을 것이다.
cp.6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100퍼센트 이기는 것이 아니라, 이길땐 크게 이기고 질땐 작게 지는 것이다. 크게 이기는 그 순간에 집중하라. 모든 투자가 다 성공할 수는없다. =>지는 리스크 많은 투자를 하는것 보다 조금씩 이라도 수익을 내는 투자를 해야겠다.
cp.10 부를 쌓는 것은 소득 , 투자 수익률과 거의 관계가 없다. 저축률과 관계가 깊다. => 개인의 저축과 검소함은 저축을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이 된다. 개인이 주도적으로 부자가 되기 위한 한걸음을 떼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cp.15 투자할때 시장의 변동성을 수수료로 인식하고 이로운 방향으로 사고방식을 키워라.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오랜 시간의 힘과 복리의 힘이 제 능력을 발휘하도록 하는 것은 빨리 투자하고 기다려 주는 것이며, 꾸준한 투자성공율은 오랜 성공의 비결이다 .=> 나의 투자도 어서 씨앗을 심도록 늦추지 않고 준비하겠다.(저축.임장,임보)
cp.9 소비 부자와 자산 부자 사이에서 ‘부는 눈에 보이는게 아니다’ 라는 말이 와닿았다. 겸손하고 검소한 자산 부자가 되도록 늘 마음가짐을 다스려야 겠다. 독서를 게을리 않고 부자의 마인드를 셋팅하고 잊지말아야 겠다.
cp.10 저축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소득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겸손을 늘리는 것이다. =>겸손을 늘리면 작은 것으로 만족할수있고 지출이 줄수있으며 과소비를 줄일수있다. 외식하는 횟수를 줄여가야 겠다.
cp.13 안전마진을 위한 나의 목표 은퇴 자금을 더 많이 모은다. => 처음 비젼보드를 쓰고 깜짝 놀랬다. 내게 필요한 목표 자금을 구체화하니 너무 큰 금액이 나와서 였다. 그러나 다행히도 막연하게 통장에 현금 1억이 있으면 되겠지가 아닌 , 수익이 나오는 파이프 라인과 연 20%수익률을 낼 수있는 방법을 배우고 있으니 다행이다. 좀 더 나아가서 안전마진을 위해 역술 계산이 필요하단 말이 와닿아 비젼보드의 목표액을 상향해야 할것 같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105 돈 문제에 있어 ‘생존’ 이라는 사고 방식은 중요하다. 복리가 빛을 발할때까지 시간을 인내하라.
부자가 되는 재주와 더불어 더 중요한 것은 부자로 남는 재주를 가져야 한다. 리스크를 대비한 계획을 세워라.
p139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할때, 내가 원하는 사람과, 내가 원하는 곳에서,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는것이 돈이 주는 진정한 가치다.
p229 미래 수익률을 계산 할 때 역으로 실수의 여지를 이용하라.
p262 훌륭한 투자 수익의 대가를 지불 하는 것을 벌금이 아닌 수수료라 생각해라.
댓글 0
늘봄 : 나르샤님 독서후기 고생하셨어요~
셰르파2 : 독서후기 고생하셨어요. 화이팅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