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47조 가나다라]

  • 24.11.12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4. 11. 11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117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함께할 수 있다는 사실이야말로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가장 뚜렷한 생활양식상의 변수였다.

 

p.119

좋아하는 일이라도 타인의 통제하에 내 뜻대로 할 수 없는 스케쥴에 맞춰서 한다는 것은 마치 싫어하는 일을 하는 것과 같았다.

 

p.125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있다는 것이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p.131 

당신이 멋진 차를 몰고 있을 때 사람들은 당신을 보지 않는다. 당신의 차에만 감탄할 뿐이다. 아무도 당신의 물건을 보고 당신을 존경하지 않는다.

 

p.137

“돈으로 물건을 사면 결국 물건만 남고 돈은 없어진다는 걸 정말로 말해줘야 했나요?”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가진 돈을 쓰지 않는 것이다. 이는 부를 축적하는 유일한 길일 뿐 아니라, 바로 부의 정의이다.

 

p.148

저축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소득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겸손을 늘리는 것이다.

 

p.149

저축은 돈을 덜 쓰는 것 만으로도 가능하다. 욕망을 줄이면 돈도 덜 쓸 수 있다. 남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 하는지에 신경을 덜 쓰면 욕망도 줄어든다. 여러 번 언급했듯 돈은 금융보다 심리와 더 많이 연관되어 있다.

 

p.235

금융과 투자에 관한 많은 의사결정들이 남들이 뭘 하는지를 지켜보며 그들을 흉내 내거나 그들과 반대로 투자하는 식으로 이뤄진다.

나와는 다른 게임을 하는 누군가의 행동에 휘말려 내 현실을 망각하기 때문이다.

 

p.236

당신이 지금 어떤 게임을 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데 비상한 노력을 기울여라.

 

p.272

리스크는 존재할 수 밖에 없고 받아들이는 수 밖에 없다. 리스크를 좋아하라. 시간이 지나면 제값을 할 것이다. 그러나 파산할 정도의 리스크는 극도로 조심해야 한다. 아예 파산해버리면 기회는 영영 사라진다.

 

p.293

젊은 나이에 세워놓은 생활양식 욕구에 대한 골대를 옮기지 않았다.

 

p.294

실제 내가 누릴 수 있는 것보다 낮은 수준의 생활 양식을 유지할 때의 두 번째 혜택은, 주위 사람들에게 뒤처지면 안 된다는 끝없는 심리적 압박을 피할 수 있다는 점이다.

“진정한 성공이란 극심한 경쟁의 쳇바퀴에서 빠져나와 내 활동을 마음이 평화에 맞추는 것이다.”

그저 심리적으로 적당히 합리적이면 그만이었다.

 

p.336

예상은 잘못된 ‘정확성’을 제거하고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공하기 때문에 전망보다 건강하다.

쓸모 있는 예상이란 이런 것이다. 10년에 한 두번은 시장이 붕과되는 일이 생길 것이다. 언제, 어디서, 어떻게, 그런 일이 벌어져 누구에게 영향을 미칠지는 모른다. 그러나 그런 일이 언젠가 생길 것이라 예상하고, 전망할 수 없는 사건들에 미리 대비한다면 실제로 그 일이 닥쳤을 때 시나리오를 완전히 다시 쓸 필요가 없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돈이 많아지면 당연히 물질을 통한 행복을 누려야겠다고 생각했다. 어리석었구나..

어렸을 때부터 난 자유를 꿈꿨다. 남들이 일할 때 노는ㅋㅋ 시간적 자유. 이를 잊지 말자.

잠깐의 물질적 유혹 때문에 나의 최대 행복 시간적 자유를 던지면 안 된다. 아끼고 아끼자. 

모든 사람은 목표가 다르고 계획이 다르다. 플레이하고 있는 게임이 다른 것이다. 공략법과 엔딩이 다른 것이 당연.

다른 사람이 하고 있는 게임 공략법을 따라 하지 말자. 나만의 플레이를 해.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저축

2. 겸손

3. 검소한 생활

4. 리스크 예상, 대비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08

주변 사람들이 모두 미쳐갈 때 평범한 것을 할 수 있는 사람

 

p. 337 

강력하게 믿되, 약하게 쥐고 있어라.

 

 


댓글


뿌얌
24. 11. 13. 17:07

과제 수고하셨습니당^^ 조모임대로 가나다라님 말씀하신 시간의 자유!!!! 꼭 얻으실거에용!!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