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29조 달콤망고]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임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024. 11. 6.

4. 총점 (10점 만점):   9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story1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

 #경험 #의사결정

사람들은 가끔 돈으로 미친 짓을 한다. 하지만 미친 사람은 아무도 없다. 문제는 이렇다. 사람들은 각각 세대가 다르고, 서로 다른 나라에서 다른 소득과 가치관을 가진 부무 밑에서 자란다. 태어난 당시의 경제상황도 다르고, 인센티브가 다른 고용 시장을 경험하며, 누리는 행운의 정도도 다르기 때문에 서로 아주 다른 교훈을 배운다.
 돈 문제에 있어서 우리는 누구나 미친짓을 한다. 거의 모두가 이 게임이 처음이기 때문이다. 당신에게는 미친 것처럼 보이는 일이 나에게는 합리적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미친 사람은 없다. 누구나 자신의 경험에 근거해서 주어진 순간에 자신에게 합리적으로 보이는 의사결정을 내릴 뿐이다.
 

[story11 적당히 합리적인 게 나을까, 철저히 이성적인 게 좋을까 ]

#꽤 적당히 합리적인 것 #장기적

금융에 관한 의사결정을 내릴 때는 냉철하게 이성적이 되려고 하지 마라. 그냥 ‘꽤 적당히 합리적인’것을 목표로 삼아라.이게 더 현실적이며 장기적으로 고수할 확률도 크다. 돈 관리에서는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투자 결정은 본인 세대의 경험, 특히 성인기 초기의 경험에 크게 좌우 된다.

어떤 결과가 100% 노력이나 의사결정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행운과 리스크의 존재를 인정해야 한다.

오랫동안 괜찮은 수준의 수익률을 유지하는 것이 훨씬 더 나은 결과를 낳는다---복리의 힘!

부자로 남긴 위해서는 ‘겸손함’이 필요하고 금전적 성공이란 곧 ‘생존’이다.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는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할 때, 내가 원하는 사람과,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가진 돈을 쓰지 않는 것이다. 진정한 자산 부자가 되어야 한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변동성, 공포, 의심, 불확실성, 후회의 형태로 수수료를 지불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투자 마인드는 경험에 좌우되므로 내 아이들에게 경제, 투자에 대한 긍정적이고 효율적인 경험을 주고 싶다.

성공을 위해서는, 불확실성에 대한 불안은 수수료로 생각하고 참고 버틸 수 있어야 한다.

밤잠을 설칠 수 있는 무리한 투자는 피한다.

100% 이성적인 결정보다는 꽤 합리적인 결정으로 장기간 투자한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355p) 나의 투자 전략은 그저 높은 저축률과 인내심, 낙관적 시각에 의존한다. 투자를 위한 노력의 사실상 거의 전부를 이 세 가지를 생각하는 데 쏟고 있다. 특히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앞의 두 가지 저축률과 인내심에 말이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