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수강후기

<재테크 기초반- 1주차 통장쪼개기& 하루5만원쓰기>

1 단계 : 지출 종류별 목표금액

 

자영업자인 저희는 수입이 들쑥날쑥하고 특히나 비수기에는 수입이 많이 줄어듭니다. 

그래서11월  첫 달은 지출 종류별로 금액을 정해서 묶지 않고 하루예산으로 살아 보기로 했습니다.

하루에 5만원을 사용하면 30일이면 150만원이 되고, 150만원은 [생활비+활동비+비정기] 로 대략 금액이 비슷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11월 12월 두 달 동안 지출통제가 성공하면 예산을 더 작게 잡아서 지출금액을 한번 더 줄여보고자 합니다.

 

**생활비+활동비+비정기: 150만원 (하루예산 5만원)

-          2만원이나 3만원 사용하는 날은 다음 날 7만원이나 8만원 사용 가능함

-          주말이나 집안 행사가 있을 때는 10만원 사용도 가능하나, 무지출 데이도 있음

 

**주거비: 150만원(담보대출 125만원 나가나, 보유세등 세금을 위해 25만원 더 넣음)

**교육비: 80만원

 

**자산통장: 상기 지출 외에 모든 소득은 자산통장으로 들어갑니다. 

수입이 많은 달은 자산통장에 많이 들어가고, 수입이 적은 달은 조금 들어갑니다.

 

 

2 단계 & 3단계 : 통장계좌 분리/체크카드 연결/신용카드 절단내기

 

통장계좌를 정하고 연결할 체크카드를 발급받았습니다. 기존에 방치 되어있던 통장을 사용합니다.

사용하고 있던 신용카드를 산산조각 냈습니다. 잘가라 애들아~ 또 보지 말자~^^

 

 

 

1) 통장 쪼개기 하며 느낀 점

 

통장 쪼개기를 하고 지출을 분석하면서 신용카드에도 돈을 많이 썼지만, 그 외에 쿠팡 나중결재, 쿠팡 결재로 현금이 많이 나간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카드값만 신경썼지 그 외에 나중결재와 현금으로 나갔던 지출까지 모두 파악했더니 너무 많은 지출을 하고 있었습니다.

단순하게 통장을 쪼개는 행위와 소비지출을 파악하는 행동을 통해서 소비지출이 통제되는 미라클을 경험하였습니다. 아 나도 이제 되는구나!! 자신감을 다시 찾을 수 있었습니다.

 

 

2) 내가 주의해야 할 지출 항목 한 가지는 무엇인지

 

저는 쿠팡결재와 외식비로 어마어마한 지출비용을 사용합니다. 소비를 통제하겠다고 결심한 이후로, 11월 들어와서 쿠팡을 딱 2번 사용하였습니다!! 저는 쿠팡을 거의 매일 사용하는 중독자였고 (즉, 필요한것도 안필요한것도 마구 구매함 ㅠ), 이제 쿠팡을 끊기로 결심하였습니다. 몸이 편하면 소비가 늘어난다는 것을 인지하고 최대한 몸을 불편하게 해서 소비지출을 철저하게 통제할 것입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