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장 쪼개기 부분은 대충 해왔었고, 특강에서 얘기해주셨던 부분을 알고 있어서 복습한다는 느낌으로 들었습니다.

 

이외에 베타 투자와 알파 투자의 전체적인 개요, 연금과 연말정산, 보험까지 다뤄주셔서 전체적인 틀을 잡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그리고 마음 한 편으로는 내가 너무 조급해하고, 궁상맞게 구는 건 아닐까 싶었는데

너나위님이 모든 투자는 인내심을 가져야하고, 궁상맞게 구는 게 아니라 나의 미래를 위해 투자하는 중인 거라고 말해주셔서 위안을 얻었습니다.

 

사실 딱 처음으로 나도 내 집 하나 사고 싶다는 생각으로 재테크에 입문했는데

저는 투자 후 내가 얻게 되는 것만 생각해봤지 그 과정을 어떻게 견뎌내고, 리스크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는 생각해보지 않았던 것 같아요.

강의에서 자본을 다루는 것은 리스크를 다루는 것으로, 커다란 정신 노동이고 당연히 투자를 잘 하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말을 해주셨는데 어쩌면 너무 당연한 이야기인데 이걸 간과하고 있지 않았었나 싶었습니다.

 

앞으로는 빨리 얼마 벌고 싶다, 어떤 자산 가지고 싶다 하며 결과물만 기대하기 보다는 그 목표치를 하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고, 얼마만큼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 같으며, 내가 그걸 이루기 위해 지금 당장 해야하는 것은 무엇인지 파악하고 행동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김오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