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돈버는 독서모임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4.11)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저자 및 출판사 : 너나위, 알에이치코리아
읽은 날짜 : 24.8.7~8.27 / 11.11~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노후준비 #투자 기준 #돈의 그릇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
1. 저자 및 도서 소개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40대 초반의 직장인이자 세 식구의 가장. 촉망받던 대기업 직원이었으나 존경하던 선배가 회사의 권유로 퇴직한 후 회사는 결코 직원을 책임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철저히 깨달았다. 불안한 미래와 나 자신의 노후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나 고민하던 중 우연히 읽은 투자서 한 권에서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을 찾아, 가난한 비평가가 아닌 풍족한 실천가가 되기로 결심했다. 처음 9개월간 100권 이상의 경제 및 투자서를 읽으며 자본주의와 돈에 관해 공부하고, 하루도 거르지 않는 현장답사로 부동산 실전 투자를 준비한 저자는, 마침 찾아온 상승장에서 공격적으로 투자해 현시점 100억 자산가로 거듭났다. 직장생활을 통해 얻은 월급을 종잣돈 삼아 매입한 부동산과 함께 일한 덕분이다.
국가도 회사도 책임져주지 않는 현실을 자각한 평범한 월급쟁이가 치열하게 공부하고 공격적으로 투자해, 100억 자산가로 거듭났다. 10만 부 판매 돌파를 기념하여 ‘증보판’으로 출시되는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의 저자 너나위의 이야기다.
2019년 이 책이 출간되었을 당시만 해도 저자는 낮에는 일하고 밤에는 부동산 현장을 찾는 월급쟁이였으나, 투자 3년 만에 30년 치 연봉을 벌고 100억 자산가로 거듭나 이제는 진정한 ‘파이어족(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FIRE)’이 되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투자로 얻는 수익을 불로소득(不勞所得)으로만 치부해 버린다면, 노인이 되어서도 생계를 위해 고된 일터로 내몰릴 수밖에 없다. 핵심은, 근로소득을 자본소득으로 바꾸어, 나 대신 일할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 이 책은 투자를 왜 해야 하는지, 평범한 직장인이 어떤 방향과 목표를 세우고 수입과 지출을 관리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동시에 지금 당장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을 통해, 현시점 누구라도 부동산 투자로 미래와 노후를 준비할 수 있게 돕는다.
증보판에는, 3년 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달라진 부동산 시세와 세금 및 정책 변화 속에서 쏟아진 독자들의 FAQ에 관한 저자의 답변, 초판본에 공개했던 투자 물건에 대한 업데이트, 윤석열 정권에서 투자자들이 꼭 알아야 할 것들을 새롭게 담았다.
2. 내용 및 줄거리
1장: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3장: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5장: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당연코 매매 사례가 아닐까 생각이 든다. 모의고사 느낌이다 ㅎㅎ 나는 아직 경험해 보지 못한 일들을 사례를 통해 봄으로써 나 또한 격게 될 일임을 인지하고 너나위님은 이렇게 대응 했구나 나는 또 어떻게 대응할까 하고 좀 더 곁들이게 되고 많이 배웠다. 책을 통해 레버리지를 하는 게 생각보다 어렵다 생각했는데 이런 부분에 있어서도 많이 배우게 되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처음 이 책을 알게 된 건 8월달 재테크기초반에서 만난 키샤아 조장님의 도서 추천이었다. 지금 생각하면 이 책을 추천해주신 키샤아 조장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 어쩌면 재테크를 통해 투자에 대해 더 알고 싶지만 갈피를 제대로 잡지 못했던 나에게 정확한 방향성을 알려주신 덕분에 여기까지 힘내서 오지 않았나 생각이 들고 더 나아갈 수 있는 용기도 가졌다.
8월 달에 읽고 이번 돈독모를 신청하면서 다시 읽어봤는데 내가 한 책을 가지고 두 번 읽는 것은 이 책이 최초이다. 그만큼 나는 책을 원래 잘 읽는 성격이 아니었다. 조금만 읽으면 집중 못해서 읽다 말고 한 달, 두 달이 지나가다 다시 보고, 다시 덮고 이런 독서 습관이 있었는데. 키샤아 조장님의 응원으로 그때도 책을 마무리 할 수 있었다.
그래서인지 이번에 다시 읽기 시작했을 때 개인적인 생각은 ‘그때랑 같은 느낌이겠지’ 했지만 전혀 달랐다.
그때는 왜 이게 안 보였지? 생각해서 놀랍고 당황스러웠다. 다시 생각해보니 8월 달 이후로 나는 투자 커리큘럼을 잘 공부해 오고 있었구나 생각했다.
처음 읽었을 때: 노후에 관한 문제와 투자에 대한 이해
두번 째 읽었을 때: 부동산 매매 사례에 더 집중이 갔다.
처음 읽었을 때 진짜 부동산 매매 사례에 이해도 안 되고 나는 저런 상황이 안 오겠지~ 하는 막연하고 정말 아쉬운 생각들을 하고 넘어갔는 데 열기반-실준반-열중반(수강중) 으로 넘어오면서 어떤 상황이든 올 수 있다는 열린 마음과 리스크에 대한 고민 대비들을 생각하면서 매매 사례에 엄청 집중이 되었다
지금도 나의 선택과 길을 응원해 주시는 키샤아 조장님! 감사합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p163
이러한 이유로 부동산 투자는 고되고 힘들다. 그래서 시장 상황과 무관하게 꾸준히 수익을 내는 투자자가 많지 않은 것이다. 다만 같은 이유로 부동산 투자는 정직하다. 땀 흘린 만큼 좋은 투자를 할 수 있게 되니까.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돈의 심리학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