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책 제목 :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저자 및 출판사 : 아기곰 지음 / 아라크네
▶읽은날짜 : 24/11/10
▶한줄평 : 재테크의 본질은 모두 같다. 투기가 아닌 투자를 하는 투자자!
▶총점 : 10점 / 10점
STEP 2. 책에서 본 것
#재테크 #종잣돈 #행동 #기회
-재테크는 돈이라는 실제적인 이익 이외에, 보이지 않는 부가 이익도 가져다줄 수 있다. (시간의 자유) 이때, 우선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것부터 실천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그러기 위해 중요한 것은 자신이 확실하게 실천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고 반드시 달성하는 것이다. 작은 목표라도 반드시 달성할 때, 자기 자신에 대한 신뢰, 즉 자신감이 쌓이는 것이다.
-농부에게 수확의 계절인 가을만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나 여름의 땀방울이 없다면 가을의 수확은 기대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재테크도 마찬가지이다. 대부분의 과정은 지루하고 힘들지만, 우리가 얻게 될 열매를 상상할 때 그 과정도 인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종잣돈의 조기 형성은 성공과 실패의 이정표이다.종잣돈을 빨리 만들어라. 이에 따라 당신의 미래가 달라진다
-다른 사람과 똑같이 한다면 잘해 보아야 평균적인 결과만을 가져 올 뿐이다. 자기와의 싸움에서 이길 수 없는 사람이 돈을 모으기란 낙타가 바늘구멍에 들어가는 것과 같다.특히 이미 설명한 종잣돈을 모으는 과정에서는 특단의 인내와 고통을 극복해 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행복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속물적인 표현이지만 남들보다 더 잘살면 된다. 그러면 남들보다 더 잘살려면 어찌해야 될까? / 결국 남들보다 더 잘살려면, 남들보다 뛰어난 능력을 가지거나 남들보다 더 노력하거나 남들보다 더 절약하는 방법밖에 없다.
-젊었을 때의 부족함은 열심히 살게 하는 자극이 되지만 나이가 들었을 때의 부족함은 서러움만을 남긴다.
-재테크는 생활 습관이며 마라톤과 같은 것이다. 매일 놀다가 어느 한순간에 마술을 부려 멋진 집을 얻을 수는 없다. 세상에 마술은 없다.마술로 지은 집은 마술이 풀린 후에는 늙은 호박으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옛 어른들 말씀에 "큰 부자는 하늘이 만들고 작은 부자는 사람이 만든다”고 했다. 누구나 작은 부자는 될 수가 있다. 위의 K 씨와 같이 완벽할 수는 없어도 한 두번의 물결은 탈 수 있다. 끊임없이 변하는 세상을 쫓아가기 위해서 끊임없이 공부해야 하는 것이다.
-행동하지 않는 지식은 살아 있는 것이 아니다. 자신은 행동하지 않으면서 한 걸음 떨어져 해설만 하는 사람들은 오히려 당신을 피곤하게 만든다. 이런 사람들은 가까이할 필요가 없다. / 이 경우에 속하는 사람들은 종잣돈을 하루빨리 만들어야 한다. 젊었을 때 가난하여 고생하는 것은 충분히 감내할 수 있다. 현재를 부끄러워할 것이 아니라 미래를 준비하는 자신을 자랑스럽게 생각해야 할 것이다.
-현재를 부끄러워하지 않고 최선의 노력을 한 사람에게 미래는 밝아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개인마다 주어진 환경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사회생활을 시작하여 약 5~10년 정도까지는 미래를 준비하는 기간으로 보면 된다
-단 한 번 협상에서의 성공으로 몇 달치 생활비보다 더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는 예는 많다. 부지런히 모으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그것을 키우고 지키는 일도 중요한 것이다. 협상 기술은 당신의 돈을 지켜줄 것이다.
-사고의 울타리를 벗어나면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 언제나 “왜 그러는데 Why?"와 "왜 안 되는데 Why not?" 를 생각하자. 생각이 유연해지면 그만큼 그동안 보이지 않았던 기회가 눈에 들어 오게 된다. 이에 따라 재테크에서 성공할 확률도 높아지는 것이다
-본인이 진짜 꼰대가 되지 않으려면, 변화하는 세상에 대한 사고의 유연성과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 내야 한다. 사회 생활이든 투자의 세계이든 끊임없이 공부하고 진화하지 못하면 도태되는 세상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주식은 시장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피해가 없지만, 부동산은 시장에 참여하지 않아도 피해자가 될 수 있다.
-집을 한번 사면 한 번도 떨어지지 않고 오르는 경우는 없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사이클을 그리면서 우상향으로 가는 것이고, 이를 연결하면 돈 가치 하락분과 비례한다. 결국 현재의 최고가에 팔더라도 미래에는 그 가격에 다시 살 수 없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부동산 시장에서 샀다 팔았다 하는 전략이 잘 먹혀들지 않는 것이다.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투자 상품은 계속 오르지만은 않는다. 오를 때도 있고, 내릴 때도 있다. 자본주의 시장의 특징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를 두려워해서 이불 속에만 있는다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역사는 도전과 응전의 점철이다. 아무런 위기가 없으면 기회도 없다
-두려움의 이불에서 나와 세상과 싸워 이겨라. 당신이 지금 평균 이하의 소득과 평균 이하의 자산을 가지고 있다고 두려워하거나 좌절하지 마라. 당신에게는 지금까지의 전세를 역전시킬 용기와 충분한 시간이 있다.
STEP 3. 책에서 깨달은 것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재테크의 본질은 같다. 어떤 자산이든 오를때도 있고 내릴 때도 있다.
자본주의 특징을 이해하고, 그 안에서 우리가 배운대로
가치대비 저평가된 물건을 싸게 사서 보유하는 것이 자산을 쌓아가는 방법이다.
일단 행동을 해야 한다.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
WHY NOT? 방법을 찾고 나아가는 것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다.
STEP 4. 책에서 적용할 점
-매주 복기! 방향성 점검
-WHY NOT? 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투자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