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2. 저자 및 출판사: 아기곰 및 아라크네
3. 읽은 날짜: 24/11/11(월) ~ 24/11/17(일)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본 :p.23 우리나라 현실에 비추어 볼 때 일할 수 있는 기간은 30년 정도에 불과하다. 하지만 은퇴 후 사망에 이르기까지의 기간도 그 정도이다. 결국 60년 동안 쓸 생활비를 30년 동안 벌어야 한다는 뜻이다.
p.24 결국 노후 대비를 위해서라도 소득이 있을 때 최대로 저축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깨 : 내가 30살부터 60살까지 30년을 일할 수 있고 60살 이후부터는 직업이 안정적이지 않고 심지어는 일을 못할 수도 있다. 더 최악은 일할 수 있는 그 30년도 내가 아무 일 안생기고 잘 지내야 가능하다는 말이 된다.
미래의 내가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르는 것이니 최대한 젊을 때, 한 살이라도 젊을 때 많은 돈을 모아야 한다.
내 수입의 50%는 늙은 나를 위한 것이니 저축률은 반드시 50%가 넘어야 한다. 꼭 아파트 투자를 위해서가 아니더라도 막연한 미래에 대한 대비책으로 그냥 모은다.
본: p.40 남들보다 더 잘 살려면, 남들보다 뛰어난 능력을 가지거나 남들보다 더 노력하거나 남들보다 더 절약하는 방법밖에 없다.
깨 : 꼭 남들보다 잘 살아야 할까라는 의문점은 있지만.. 남들이 어떻게 살고 있는지 보다는 내가 바라보는 내 인생이, 내 자신이 만족스럽기 위해서는 1년 전의 나보다, 1달 전의 나보다 더 나은 능력을 갖고 더 노력하고 1원이라도 더 절약해서 살아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 삶과 내가 스스로 만족스러울 때라야 비로소 여유가 생길 거야.
본 : p.58 주식이건 부동산이건 한번 타지 못한 흐름은 쫓아가려고 애쓰지 마라. 더 좋은 기회는 많이 찾아온다.
다만 그 기회는 준비된 사람만이 잡을 수 있는 것이다.
깨 : 주변 분위기에 휩쓸리지 말고 평정심을 잘 유지해야 한다. 전국을 아는 투자자가 될테니 이번 지역에서 흐름을 놓치면 다른 지역으로 가서 타면 된다. 조급할 거 하나도 없다. 허겁지겁 우왕좌왕하지 말자.
기회를 잡으려고 계속 노력하고 준비하고 있으면 된다.
본 : p.83 젊었을 때 가난하여 고생하는 것은 충분히 감내할 수 있다. 현재를 부끄러워할 것이 아니라 미래를 준비
하는 자신을 자랑스럽게 생각해야 할 것이다.
깨 : 가끔 악착같이 돈을 모으는 나에게 현타가 올 때도 있지만 늙어서 초라하게 살 나를 생각하면 죽을만큼 싫다.
현타가 올 때마다 내가 가야할 북극성을 떠올리며 위안을 삼고 부정적인 생각 떨쳐버리고 가자. 네가 놓지만 않으면 느리더라도 반드시 도달할 거야.
본 : p112 열심히 사는 것도 목표와 전략이 분명해야 한다. 금맥을 캐는 사람과 그저 맨땅을 파는 사람의 노동량은 같다. 하지만 결과는 천지 차이다.
깨 : 무턱대고 열심히 살지 말고 이 열심히의 끝이 무엇인지, 무엇을 위해 이걸 하는 건지 달리기 전에 명확히 WHY에 대해 스스로 알고 달리자. 그래야 나중에 허무한 감정을 느끼지 않을 거야.
왜 해야 하는지 알았으면 어떻게 해서 달성할지도 생각을 하고 달리자.
p.139 진정한 투자자라면 시장의 불확실성을 인정해야 하며, 더 나아가 불확실성을 즐기는 사람이 프로
깨 : 미래를 알 수 없으니 불확실성은 인정하겠지만 아직은 경험이 부족해서 그런지 즐기는 수준은 아닌 것 같다.
언젠가는 나도 내 생각과는 다른 시장의 부정적 결과에 웃으면서 즐기는 때가 오겠지?
즐기는 수준은 아니더라도 의연하게, 그럴 수 있음을 받아들이고 무미건조하게 대처하는 내가 될 것 같기는 하다.
p.153 신중하다는 것과 결정을 못하고 우유부단하다는 것은 아주 다른 개념이다.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다면
하룻밤을 꼬박 새워서 고민을 하는 것도 필요하다. 하루면 충분하다. 시간이 흐른다고 누가 대신 결정해 주거나
문제를 해결해 주지는 않는다.
깨 : 너만의 데드라인을 정하고 그 안에 무조건 결정을 내리는 거야. 계속 더 나은 게 있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파랑새를 쫓지 말자. 그렇게 생각하면 한도 끝도 없다. 어떻게 해서든 매듭을 짓는 습관을 들이는 거야.
네 인생은 네가 선택하고 결정하고 책임지면 돼. 그게 진정한 어른인 거야.
p.158 주식이나 부동산을 자주 사거나 팔지 않고 중심을 잡고 있으면 알곡을 잃을 일은 별로 없을 것이다.
시장에 들어가는 기회를 잃었다면 자신의 판단이 설 때까지 한 템포 쉬는 것도 투자이다.
깨 : 이랬다 저랬다 하는 것도 내 성향과 안맞기는 하니 한 번 선택할 때 신중하게 잘 하자.
내 스스로 납득이 가고 확신이 들 때 투자해도 전혀 상관없다. 1~2년 늦어도 100살까지 산다고 치면
한 순간의 점에 불과하다. 조급할 필요 없고 긴 안목으로 천천히, 너에게 맞게 가자.
내 투자가 결과론적으로 아쉽다고 해도 그걸 선택할 당시의 나는 그게 최선이라고 생각해서 했을테니 너무 아쉬워 말자. 그때의 나는, 그 실력을 가진 나는 그게 최선이었던 거야. 한 번 샀으면 너를 믿고, 네가 선택한 물건을 믿고 끌고 가자. 못찾았다면 찾을 때까지 기다리면 되고.
p.372 과거를 돌아보면 한순간도 만만했던 시절은 없었다. 하지만 그 어렵던 시간을 견뎌낸 것에는 내가 가는 길에 대한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다. 지금은 힘들어도 언젠가는 자유를 얻으리라는 갈망이 미래를 만들어 왔던 것.
깨 : 지금껏 힘들게 잘 버텨왔고 앞으로도 많은 힘든 일이 있을 것이다. 무너질 때도 있을 것이고 행복할 때도 있을 것이다. 그렇게 흔들리면서도 내가 놓을 수 없는 건 이 길에 대한 확신, 나에 대한 확신 때문이다.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종착지만 생각하면서 달리자. 너의 계획보다 늦어진다고 해도 괜찮아. 도착만 하면 돼.
적용할점
1 저축률은 최소 50%이며 반드시 그 이상 저축할 것(더 이상은 안될 때까지 저축해)
2 과거의 나보다 잘 하려고 노력할 것(다른 사람 필요 없어. 어제의 너만 이기면 돼)
3 달리기 전에는 목표와 전략을 분명히 할 것(어디를 향해 갈 거야? 어떻게 갈 거야?)
4 데드라인을 정하고 반드시 매듭을 짓는 습관을 들일 것(고민을 즐기지 말고)
5 스스로 확신이 든다면 반드시 실행할 것(스스로 납득이 될 때까지 고민해. 그대신 납득되면 실행하는 거야)
6 힘든 시간을 지나고 있을수록 너만의 북극성을 잊지 말 것(지금까지 한 게 아까워서라도 그냥 해. 버텨.)
갈 곳(Vision)이 확실하다면 발걸음(Action)도 힘찰 것이다
댓글
스톤23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