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카테고리] 고수의 생각법 후기

23.11.01

월급쟁이부자들 독서스터디 :: 후기

읽은 날짜 : 2023년 10월 25일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레거시 #평상심 #복기

p31. 모든 프로기사는 늘 구사일생의 삶을 살아가는 문제 해결의 고수다. 기본적으로 우리는 어떤 문제든 해결할 수 있다는 자세로 세상을 바라본다. 아주 어릴 때부터 수많은 난제에 부딪치며 살아왔고, 결국에는 그들이 해결되는 것을 보았기 때문이다. 때로는 스스로 풀지 못하는 것도 있지만, 꼭 내가 아니더라도 누군가는 반드시 그 문제를 풀고야 만다. 그러니 세상사를 바둑판이라고 생각한다면 풀지 못할 문제는 없다.

해결될 때까지 하면 못 풀 문제가 없다. 어떻게 생각하는 가에 달렸다.

p.47 사람들은 행복이 돈이나 명예, 성공에서 온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나는 진짜 행복은 단단한 자아에서 온다고 믿는다. 자아는 자존감이다. 자아가 단단하면 어떤 상황에도 흔들리지 않는다. 남들의 시선이나 사회적 잣대에 휘둘리지 않고 신념대로 행동한다.

자신의 신념을 세우려면 혼자 고찰하는 시간을 많이 가져야 한다. 올바른 과정에서 나온 결과라면 누구에게도 비난 받지 않고 나만의 방법으로 밀고 나가면 된다.

p67. 정상은 아무나 가지 못한다. 그냥 열심히 한다고 다 가는 것도 아니고 실력이 좋다고 갈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운도 있어야하지만 인성과 인품이 따라줘야한다. 아무리 실력이 있어도 이런 단련이 되지 않으면 정상으로 올라가지 못한다.

모든 일은 사람이 하는 일이다. 결국에는 사람과의 관계가 중요한 이유이다. 혼자 성공할 수는 없다 서로 도우면서 나아가려면 인품과 인성이 따라줘야한다.

p142. 불만을 갖고 환경 탓을 하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 하지만 지금 여기가 최선의 자리라고 생각하고 꿈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면 달라지기 시작한다. 바둑을 둘 때는 모든 잡념을 버리고 오로지 바둑판 위에 마음을 집중해야한다.

결과가 나쁠 때면 원인을 나에게서 찾지 않고 주위에서 이유를 찾으려고 할 때가 많다. 모든 것이 내가 만든 결과이고 내가 원인이라는 것을 잊지 않아야겠다. 그러려면 나쁜 결과가 있더라도 과정에 다시 집중하면 되겠다.

p210. 실수는 우연이 아니다 실수를 한다는 건 내안에 그런 어설픔과 미숙함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실수를 인정하고 고치지 않는다면 영원히 미숙한 어린 아이 상태로 살아가게 된다.

누구나 실수는 한다. 하지만 아무나 실수를 복기하고 개선하진 않는다. 반대로 생각하면 실수를 인정하고 조금씩 고쳐나가면 성공할 수 있겠다.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회복탄력성 - 김주환


댓글


goodday88
23. 11. 18. 00:15

연관지어 읽어 볼만한 책 추천 방법이 새롭네요 하나 배워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