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돈이 알아서 굴러가는 시스템으로 1억 모으는 법 - 재테크 기초반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권유디

나에게 인상 깊었던 점
십년도 훨씬 지난 일인데 그때 주식이 한창 난리였었다. 주식은 잘 몰라서 펀드로 소액을 넣어뒀는데 거의 3배가 올랐다. 그때 들었던 생각은 두려움이었을거다. 내가 운이 좋아서 3배가 올랐지, 지금 충분히 머리다. 지금 욕심내서 더 넣으면 다 날리는거다 생각했으니 말이다. 그 뒤로 주식은 쳐다보지도 않다가 회사에서 동료들이 11만 전자 간다길래 동료들 따라 소액으로 사기도 했었다. 9만원에 샀던 삼성전자는 지금 5만원이고, 카카오는 12만원에 샀던게 지금 3만원대다. 하.. 인생..;; 나랑 주식은 너무 안맞아, 계속 쳐다볼 거 아니면 아예 관심은 갖지도 말자.라고 생각했다.
근데 강의를 듣고 생각이 많이 달라졌다. 광화문금융러님 말씀대로 정말 안 할 이유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철저하게 우상향이 보장된다면 몇프로 안되는 적금이자를 계속 붙들 이유가 없는 것이다.
그동안 주식은 펀드 아니면 기업주식을 산다라고만 생각해왔고, 채권, ISA, ETF하는 것들이 있다는건 알았지만 정확하게 뭔지는 몰랐는데 강의를 들으니 조금은 알 것도 같다. 사실 isa만들고 etf도 사봤지만 어떤 구조로 돌아가는지 아직은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많다. 연간납입을 하고 절세혜택을 받고 하는 것도 직접 받아 본 상태가 아니어서 실감이 안난다고 해야하나, 암튼 아직은 뭐가 뭔지 잘 모르겠다. 꾸준히 매수하면서 계속 지켜봐야겠다.
나에게 적용할 점 찾기
친절히 절세계좌 사례별 공략집을 알려주셔서 한참을 쳐다봤다.
수입이 일정하지 않아서 그때 그때 납입금액을 조정해야 하는 상황이고, IRP는 하지 않을 것.
연금저축 기간이 5년으로 설정되었던데 3년 안에 1호기를 할 생각이긴 하다만.. 뭐, 중간에 인출을 하면 되는 문제니까..
앞으로 적재적소에 어떻게 돈을 넣을지가 내게 중요한 과제이다.
막연하게 저축을 열심히 해야겠다.라고만 생각하다가 이 강의를 들으면서 제대로 된 투자를 해봐야겠단 생각이 들었다. 광화문금융러님의 강의만으로도 충분히 강의비는 뽑은 것 같다ㅎㅎ 광화문금융러님 정말 감사합니다, 앞으로 다른 강의에서 뵙겠습니다^0^
댓글
챠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