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6월 돈버는 독서모임 -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독서리더, 독서멘토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부자의 언어
2. 저자 및 출판사: 존 소포릭, 월북
3. 읽은 날짜: 2024.11.26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3 효과활동]
확실한 건, 이때의 성공이 내가 더 많이 혹은 더 열심히 일해서 온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아무 생각 없이 그저 많은 것들을 얻어내려고 애쓰며 정원을 가꾸지 않았다. 길고 긴 ‘할 일’ 목록 같은 것도 만들지 않았다. 다만 돈벌이가 되는 행동들로 범위를 좁혔다. 단순성을 추구했다. 더 작은 것에 집중했다.
당신이 한 행동들이 눈에 보이는 성과를 올리지 못하고 있다면, 최선의 활동들을 하는 데만 시간을 쓰도록 일정을 조정하라.
[1-4 효과시간]
효과시간이란 중대한 결과를 가져오는, ‘제대로 된’ 일을 하는 시간이다. 무의미한 시간의 반대말로, 우리가 목표를 향해 똑바로 나아가게 해준다. 성과를 내는 데 필요한 일을 양적으로 많이 하는, 노력의 시간이다.
지금 일만으로도 너무 바빠 무언가 더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가? 진정 시간이 없는지 되돌아보라. 사실 모든 것은 본인의 선택이다. 바쁘다는 핑계로 지금 상태를 유지하거나, 변화를 이끌거나.
[3-1 도전]
제 아무리 역량이 뛰어난 사람이라도 문제에서 벗어날 수는 없다. 오직 해야 할 질문은 이런 것들이다. 당신은 승리의 날에 관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가? 끝까지 견뎌낼 마음가짐을 지니고 있는가? 전사처럼 싸우고, 자신의 방향대로 나아가고 있는가? 문제에 관해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그 무게에 짓눌려 무너지게 될 것이다. 일은 문제의 연속이며 모든 문제는 지나간다. 이런 태도가 최선이다.
[4-5 생산성]
아직 뭘 원하는지 모르겠다면요? 그러면 그걸 생각하는 데 많은 시간을 써야지. 가장 생산적인 시간은 제가 생각하고, 상상하고, 꿈꾸고,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명확히 하느라 사용한 시간이란다.
[4-17 강단]
내가 그 프로젝트를 왜 하는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과중한 일을 하는 이유가 내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것임을 잊지 않았다. 힘들고 단조로운 일이 아니라, 나의 노동, 분투, 피로, 희생이 내 가족에게 이득을 주리라는 희망에 초점을 맞췄다.
[4-20 신성한 노력]
큰 노력에는 만족감이 뒤따르게 되어 있다. 반면 보통의 노력은 후회를 남길 수 있다.
최고의 사람들은 시간을 더 투자하는 것만이 아니라,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쓴단다. 최선의 노력은 시간을 양적, 질적으로 다 쓰는 거야.
매시간 열심히 애쓰고, 올바른 일을 하고, 남는 시간을 전부 쏟아 부어야 한다.
[4-22 시간표]
명확한 목표만 있다고 부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오직 하루하루 우리가 무엇을 하느냐가 중요한다.
방향을 가지고 시간을 가치 있게 쓰는 사람을 이길 순 없다.
[4-24 감사]
나는 결과에 감사함을 느끼기보다, 원하는 일에서 원하던 결과가 완전히 이루어졌다고 여기고 감사함을 표한다.
감사하는 마음을 품으면 믿음이 생긴다. 잘 해낼 수 있다는 믿음, 나를 둘러싼 모든 상황이 긍정적으로 돌아갈 거라는 믿음 말이다. 놀라운 점은, 모든 일은 내가 믿는 대로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어떤 상황이든 감사하는 마음을 품으라.
[4-25 확신]
확신하는 태도는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성이다.
목표가 자석이라면, 확신은 자성이다. 목표 주위에 존재하는 보이지 않는 힘으로 우연, 협력, 행운을 끌어당긴다.
매일의 확신이 없다면 목표를 얻어내기 어렵다.
[4-27 명상]
스티브 잡스는 말했다. “그저 앉아서 관찰하기만 한다면, 자신의 마음이 얼마나 산만한지 알게 될 것이다. 마음을 진정시키려 애쓴다면, 상태를 더 악화시킬 뿐이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마음은 진정될 것이고, 미묘한 것들을 더욱 잘 듣게 되는 자리가 생겨난다. 그 순간 직관이 열리고, 사물을 더욱 명확하게 보게 되고, 지금 이 순간에만 존재할 수 있게 된다. 마음의 속도를 늦추는 것만으로, 순간이 어마어마하게 확장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그전에는 보지 못했던 것들이 보일 것이다.
시간이 너무 빠르게 흘러간다 싶으면, 나는 시계를 느리게 돌리기 위해 명상을 더 많이 한다. 시간은 날아가지 않는다. 만약 시간이 날아가는 것처럼 느낀다면, 그건 게으르고 무심한 상태라는 신호다.
[4-28 마음챙김]
힘들게 일하는데도 불행한 사람이 그토록 많은 건 어떻게 설명하지?
그 사람들에겐 목적이 없기 때문이죠. 노동이란 어떤 이유로 그 일을 하고 있느냐에 따라 천국이 되기도 하고, 지옥이 되기도 하죠. 타오르는 태양 아래서 땀을 흘리고 있어도 수확을 생각하면, 그게 우리 가족에게 어떤 의미인지를 생각하면, 전혀 힘들지 않습니다.
마음 챙김은 현재에 집중하는 것이다. 지금 있는 곳, 지금 이 순간을 자각하는 것이다.
마음 챙김은 몰입의 한 형태로,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주파수를 제대로 맞추고 한 가지 일에 몰두할 때, 우리는 그 순간에 최선을 다하게 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부를 이루기 위해 가장 우선으로 해야 할 일은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나의 최종 목표는 경제적 자유이다. 15년 후에 월 500만원의 현금 흐름이 생기기 위해 필요한 자산을 설정하고 거기까지 가기 위한 징검다리 목표를 정해야겠다.
2. 경제적 자유라는 목표는 단시간 내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빠른 결과를 내려고 조급해하지 말고 (목표 시간으로 정한 15년 동안) 꾸준하게 효과활동을 통해 효과시간으로 채워가야 한다.
강의를 듣고 숙제를 하면서 적정 시간만 보내면 나도 앞서 성공하신 분들처럼 될 거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그 정도 마인드로는 내가 원하는 성과를 이루기 힘들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독강임투에 좀 더 몰입하고 집중하여 밀도 있는 시간을 보내고 내가 하는 행동 각각에 의미를 가지고 작은 목표 하나 이상씩 정하여 달성하며 나아가야겠다. 매일 일정 시간을 정하여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고, 내가 보낸 시간을 후회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다.
3. 나는 마음은 조급하면서 행동은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이제는 신중하게 준비하고 바로 시작하고 행동하자. 바퀴는 움직이기 시작해야 관성으로 잘 굴러갈 수 있다.
4. 긍정마인드의 중요성, 감사의 마음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었다. 과거나 현재 있었던 사실에 대해서만 감사를 했었는데, 아직 일어나지 않은 미래의 일이 내가 원하는 대로 이루어졌다고 미리 감사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알게 되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아침 6시30분 기상하여 이불 속에 누워있지 말고 1시간 통시간을 만들어 명상과 독서를 할 것이다.
2. 밤 9시 30분 하루를 마감하며 아이들과 감사일기 3개를 작성해서 공유할 것이다. 감사일기에는 아직 일어나지 않았지만 내가 바라는 일이 이루어진 것을 상상하며 감사하는 내용을 포함할 것이다.
3. 강의와 숙제를 시간 내 마치는 데에만 집중하지 않고 각각 하나 이상은 얻어갈 수 있도록 집중하고 적용하고 행동할 것이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5)
내가 보낸 시간은 지금의 나를 만든다. 나는 이를 알고 나서, 내가 하는 일을 변화시켰다. 그렇지 않으면 지금 모습 그대로 살게 될 것이다.
(p57)
우리는 특별한 삶을 살면서 대가를 치를 수도, 평범한 삶을 살면서 후회를 할 수도 있다. 특별한 삶은 여가 시간을 희생시키지만, 평범한 삶은 소중한 꿈을 희생시킨다.
내가 보낸 하루하루는 약간의 희생이 필요했다. 온전히 나의 선택이었고, 그래서 후회도 없다.
(p71)
“짐이 가볍기를 기원하지 마라. 등이 더 튼튼해지길 기원하라.”
(p81)
‘언젠가 하겠지’라며 미루는 일은 당장의 불편과 변화에 대한 불안을 피하려 핑계를 대는 것일 뿐이다.
원하는 게 무엇이든, 당장 뛰어들라. 마치 오늘밖에 남지 않은 것처럼 말이다.
(p117)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매일 가장 달갑지 않은 작업을 처음으로 하라고 조언한다.
(p199)
‘가장’ 원하는 것과 ‘지금’ 원하는 것을 기꺼이 맞바꾸라.
자신에게 솔직해져야 자기만의 ‘이유’를 찾게 된다. 우리에겐 모두 자기만의 큰 목적이 있다. 나는 내 운명을 결정하는 사람이 되고 싶었다. 내 운명이 다른 사람들에 의해 결정되길 바라지 않았다.
댓글
날아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