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월부학교 가을학기 수수수수퍼제바!1!!!! 우리의봄] 독서후기 _ 나는 어떻게 삶의 해답을 찾는가

  • 24.11.30
0. 책의 개요
책제목나는 어떻게 삶의 해답을 찾는가
저자 및 출판사고명환
읽은 날짜2024.11.26~2024.11.29
핵심키워드 3가지(독서후)#독서 #기회 #나눔
재독 여부O (밑줄)
점수10점
1.저자 및 도서소개
도서 소개

“이 책을 읽는 당신이 잃을 거라고는 단 하나,

지금의 끌려다니는 삶뿐이다!”

★★★ 매일 4만 명이 듣는 고명환 강연 결정판 ★★★

영상을 올린 지 하루가 되기도 전에 100만 조회를 기록하고, 매일 4만여 명의 구독자가 강의를 듣는 이 시대 최고의 동기부여 전문가 고명환. 저자가 전작 《이 책은 돈 버는 법에 관한 이야기》로 수만 명의 독자들을 만나며 가장 많이 받은 질문은 바로 이것이었다. “그래서 당신은 어떻게 책에서 해답을 찾았는가.”

《나는 어떻게 삶의 해답을 찾는가》는 지난 20여 년간 책을 통해 원하는 모든 것을 이루는 경험을 한 저자가 알려주는 인생 내공이 담긴 책이다. 어떻게 내 삶에 질문을 던지고, 어떻게 책을 읽고 해답을 찾아내며, 어떻게 인생에 적용하는지 말이다.

책을 통해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는‘끌려다니지 않는 삶’이다. 그리고 저자는 목표에 이르기 위한 낙타-사자-어린아이 3단계 삶의 실천법을 구체적인 책 읽기 방법과 함께 담아냈다. 이제 막 책 읽기를 시작한 이들(낙타 단계)을 위해서는 아침 1분 뇌를 속이는 뇌속임 독서법을, 스스로 필요한 책을 고를 수 있는 단계에 오른 이들(사자 단계)에게는 여러 권의 책을 10쪽씩만 읽는 10쪽 독서법을, 비로소 자유로운 삶을 시작한 이들에게는(어린아이 단계) 두고두고 읽을 50권의 장서 컬렉션 만드는 법을 알려준다.

혹자는 저자에게 당신이 하는 말은 다 다른 책에 있는 거 아니냐고 묻는다. 그 질문에 저자는 이렇게 답한다. “맞다. 내가 말하는 모든 것은 책에 있다. 나 역시 책을 읽고, 책에서 답을 얻었으니 말이다. 그러니 당신도 책을 읽으면 된다.”

3. 내용 및 줄거리
 

 

밀리11p.

일부러 어려운 길을 택해보라. 남이 하기 싫어하는 일을 나서서 해보라. 남이 하기 싫어하는 일을 즐기며 할 수 있는 경지에 이르면 당신의 삶은 쉬워진다. 어떻게 하면 돈을 벌고, 어떻게 하면 보람되고, 어떻게 하면 의미있는 삶을 사는지 알게 된다. 어려운 길로 들어가서 쉬운 길로 나온다. 이게 인생의 선순환이다.

12p

쉽게 성공하는 법, 쉽게 돈버는 방법은 없다. 쉽게 성공한 사람은 쉽게 나락으로 떨어지고, 쉽게 번 돈은 쉽게 날아간다. 이건 역사적으로 검증된 진리다. 어려운 길을 고귀하다. 내 희생을 갈아넣었기 때문이다. 세상은 당신의 희생을 알고 보상해준다.

20p

대답을 위한 정보들로 가득찬 내 머릿속을 질문으로 정화시키자. 그래야 산다. 그래야 끌려다니지 않는다. 내 삶을 지배하고 싶다면, 책을 읽고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야 한다. (중략) 대답의 세상은 끌려가는 세상이고, 질문의 세상은 '내가 끌고 가는 세상'이다. 내가 지배하는 세상이다. 대답보다 질문을 더 많이 해야하는 이유이다.

24p

부디 아무것도 하지 않는 파이어족을 꿈꾸지 마라. 그런 의미로 진정한 파이어는 죽음밖에 없다. 죽기 전까지 혼돈은 계속된다. 삶은 혼돈이다. 그러니 혼돈, 고통 등과 같은 단어에 휘둘리지 마라. 파이어족을 꿈꾸는 당신이여 도망치지마라, 그리고 사랑할 수 있는 일을 찾아라.

36p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바로 그 압축의 힘을 훈련하기 위해서다. 많은 책이 비유와 압축으로 쓰였다. 그 이유는 보다 많은 사람이 각자의 고통과 상황에 맞게 스스로 해석하는 힘을 길러주기 위해서다. 이렇게 숨은 의미를 깨닫기 시작하며 독서가 즐거워진다. 즐거움과 더불어 시간을 압축하는 법을 알게 된다.

63p

질문을 던져야 한다. 자신에게 던지는 좋은 질문 하나로 인생이 바뀐다. 책도 질문이 있어야 답을 알려준다. 지금 고민이 있다면 그걸 머릿속에 넣어둔 채 책을 읽어라. 뇌는 질문을 던지면 반드시 답을 찾으려 한다. 때문에 질문을 가슴에 품고 꾸준히 책을 읽다보면 어느 순간 나의 질문과 연결되는 답을 찾아낸다.

113p

목표를 달성하려고만 노력할 것이 아니라 목표를 달성한 이후의 삶을 반드시 준비해야 한다. 인기를 얻는 이후, 돈을 번 이후, 권력을 쌓은 이후를 준비해놓지 않으면 내 속의 어둠이 나를 갉아먹을 것이다.

147p

기회는 언제 찾아올지 모른다. 그런데 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놓치게 된다. 노인의 말처럼 정확하게 준비한 사람만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여기서 정확한 준비가 바로 내가 말하는 '절대 실패하지 않을 것 같은 삶을 살자'는 것이고, 이걸 위해서는 딱 두가지만 하면 된다. 아침확언과 30분 독서!

158p

우리가 할 일은 ' 노력'에 들어갈 숫자를 크게 만드는 것이다. 책 한권 읽을 때마다 숫자가 커진다고 생각하면 된다. 나는 수많은 책을 읽으면서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은 기적들을 많이 경험했다. 읽은 책이 쌓일수록 내 행복도 커졌다. 행운은 내가 키우는 것이지 저절로 커져서 나를 찾아오는게 아니다.

160p

행운이 찾아오는때는 사람마다 다르다. 그러니 서두르지 말고 당신의 때가 있다는 것을 믿고 꾸준히 숫자를 키워가라. 나도 40대 후반이 되어서야 그런 행운이 찾아왔다. 그런데 앞서 쌓아둔 노력이 많았던 덕분에 행운이  찾아왔을 때 더 크게 찾아왔다.

-> 무언가 빨리 이뤄지지 않는다고 해서 너무 좌절하거나 실망하지 않기, 때를 기다리며 묵묵히 쌓아가기

180p

진정한 교육은 오직 나를 위해 건물을 쌓는게 아니라 어디서든  남을 도울 수 있도록 내안에 역량을 쌓는 것이다. 소유하지 말고, 내 안에 쌓아라. 내안에 부와 역량을 쌓으면 저절로 남을 돕게 된다. 결국 인간은 나를 위한 삶이 아니라 남을 돕는 삶에서 진정한 삶의 방향을 찾게 된다.

-> 나를 위한 삶이 아닌 남을 도울 수 있을 정도의 역량을 쌓기!!  어느책이나 자주 등장하는 말이다. 안해본 영역에 대해 계속 어려움을 느낄 것이 아니라 해보면서 방향을 찾아가야 겠다.

192p

진정 남을 위해서 살면 돈은 저절로 따라온다는 것을 제발 믿어주길 바란다. 내가 지금 그렇게 살고 있다. 난 이 원리를 깨닫고 "어떻게 하면 더 남을 위해서 살 수 있을까?"라고 질문을 계속 던졌다. 그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겼더니 돈이 저절로 벌어졌다.

238p

이왕이면 고전을 한 페이지 읽고 잠들 것을 추천한다 (중략) 당신의 뇌는 서서히 살아날 것이고, 반대로 당신의 경쟁자는 핸드폰을 보다 잠들어 뇌가 서서히 죽어갈 것이다. 이렇게 매일 고전을 읽다가 잠들면 어느순간 머리가 맑아지고 작은일에도 화가나지 않는다. 그렇게 마음이 넓어지면서 훨 해도 성공할 것 같은 자신감으로 충만해진다.

 

237p

어떤 일을 할 때도 실패할 수 있다. 우리 모두에게는 돌아올 수 잇는 힘이 있다. 내 뇌한테 패배하지 않으면 세상에서도 패배하지 않고, 돈을 버는 일에서도 패배하지 않는다. 우리는 질 수 있다. 하지만 졌더라도 다시 돌아와야 한다. 빨리 돌아올수록 더 빨리 원하는 곳에 도달할 수 있다.

252p

읽은 책이 모두 내 안에 지혜로 쌓일 시간이 필요하다. 어느 시기든 딱 내 그릇만큼만 쌓인다. 그러니 너무 많이 담으려 하지 마라. 독서는 욕심을 부리지 않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중략) 용기가 욕심으로 바뀌면 지친다. 용기와 욕심을 구분할 수 있어야 진정한 사자다. 용기는 당장 눈앞에 효과가 나타나지 않아도 믿고 계속 나가는 꾸준함이다.

262p

마음에 정리된 책의 내용은 내가 필요한 순간에 불쑥 튀어나와 삶의 해답을 찾아주고 아이디어를 던져줄 것이다. 좋은 책이란 특정 정보를 주는 것이 아니라, 생각을 많이 하게 해주는 책이다. 읽다가 좋은 문장은 두 번 세번 읽으면서 생각하면 된다.

275p

끌려다니는 삶에서 어느 정도 벗어났다면, 이제 생각의 그릇을 키워나가야 한다. 여기에도 방법이 있다. 생각의 크기를 키우는 좋은 방법은 '나만의 큰 문장을 갖는 것'이다.

276p

책이 없을 때 언제든 생각에 빠져들 수 있는 재료가 되는 문장을 몇 개 가지고 있어라. 책을 읽다가 이런 문장을 만나면, 그 문장들을 머릿속에 넣어두라. (중략) 이런 큰 문장들은 언제든 생각에 빠져들 수 있게 하는 재료가 된다. 이 문장들을 곱씹다보면 생각의 그릇이 커지고, 생각의 질이 높아지고, 생각의 내공이 단단해진다.

-> 책을 읽을 때 좋은 문장을 발견하면 내 머릿속에 넣어두기,

290p

인간은 혼자 즐기고 혼자 행복할 수 없다. 그건 잠깐의 행복이다. (중략) 우리는 전체를 위해서 나아간다. 전체를 위해서 계속 성장하고 성장을 통해 얻은 것을 계속 나눠야 한다. 이것이 인간이 존재하는 이유다. 고로 우리는 성장과 나눔을 통해 진정한 행복을 누릴 수 있다.

294p

카드값을 내고 나면 늘 0원이 남는 자본주의의 굴레에서 벗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메신저가 되는 것이다. 우리, 책을 읽는 우리가 바로 메신저들이다. 우리가 몰랐을 뿐이다. 책을 읽으면 반드시 자기만의 철학이 생긴다. 다른 사람의 성공을 도울 수 있는 그 철학이 바로 메시지다.

310p

삶의 기준이 될 책들을 꽂아둘 서재를 만들고 그 공간에 놓아둘 책들을 찾으라. 그렇게 세상을 이기는 가장 강력한 무기를 장착하라.

4. 느낀 점 & 깨달은 점
독서의 중요성에 대해 알려준 책은 진짜 많았는데 이번 책은 너무 쉽게 책을 왜 읽어야 되는지, 책을 통해 무엇을 얻어야 하는지, 책에서 얻은 것들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알려줘서 너무 좋았다.  평소 나 자신 뿐만 아니라 남에게도 질문을 잘 하지 못하는데 책하고도 연관이 있음을 알게 되었고 책을 통해 사고를 확장시키고 나자신에게 질문을 계속해서 해야겠다고 느꼈다. 또한 책을 읽는다고 해도 바로 눈에 보이는 성과로 이어지는게 아니고 언제올지 모르는 기회에 대비할 수 있다는 것. 그 시기는 아무도 알 수 없지만 꾸준히 지속해서 쌓아나다보면 반드시 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책에서도 성장을 통해 얻은 것들을 계속 나눠야 한다고 했는데, 나눌게 없어서 두렵다고 생각하지 말고 나누기 위해 나는 어떤 부분을 더 성장시켜야 하는지 내가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에 대해 마주하고 메타인지하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 작은 것, 쉬운 것 부터라도 나눌수 있는 자리가 있으면 뺴지 말고 참석하고 또한 좀 더 실력을 쌓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4. 이책에서 얻은 것 (적용할 점)
One Action

 

1.  아침확언과 독서는 빼놓지 않고 매일루틴으로 장착하기

2. 실력과 역량을 쌓고 '어떻게 하면 더 남을 위해 살 수 있을까?'에 대해 자문해보기

3.나에게 자신감과 여유를 줄 고전을 하나 지정해서 자주 읽기

4.삶의 기준이 될 나만의 서재에 놓아둘 책들 찾고 서재 만들


댓글


우리의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