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의 자유를 가질 서태웅]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독서후기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저자 : 앙드레 코스톨라니

읽은 날짜 : 2024.12

핵심 키워드 : #투자 #4G(돈, 생각, 인내, 행운) #트랜드(돈+심리)

도서 점수 : 10점 (만점 10점)

 

1. 도서소개 :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이 책은 주식투자자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마지막 작품이며, 돈이란 무엇이고 우라가 돈에 가져야 할 태도 무엇이고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와 올바른 투자를 위해 어떤 자세와 행동을 해야 하는 지 설명하고 있다. 주식에 미치는 영향들과 어떤 주식을 선택해야 하는지 말해주고 있으며, 모험을 떠나려는 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을 했다.

“세계적인 우량주를 사들인 다음 약국에서 수면제를 사서 먹고 몇 년간 푹 자라.”

“아이들의 교육에 투자하십시오.” – 금융교육에 투자하십시오.

“인생을 즐기십시오.”

 

 

2.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어떤 상황에서도 빛을 내서 주식을 사는 것은 금물이라는 것!

   -. 투자를 진행하면서 우리는 앞으로 시장이 어떻게 변할지 알 수가 없다. 어제 저녁에 비상계엄령이 선포되듯이 미래는 알 수 없고, 투자를 했다면 오르고 내림에 흔들림 없이 기다려야 하기 떄문에 대출 받거나 빛은 낸 투자금으로는 장기 투자를 하기 어렵다. 대출없이 할 수 있도록 돈을 모으고 레버리지를 잘 활용해야 한다.

 

 지적으로 거래하는 주식투자자는 자신만의 생각이 있다.

  -. 투자를 하기 전 충분한 자신만의 생각이 필요하다. 투자에 선택하고 집중하는 과정에는 자신만의 생각과 신념이 있어야 한다. 내 선택이 옳고 그르든 간에 생각과 신념이 없다면 투자를 선택할 수도 없고 남들 말에 선택 하였어도, 기다리는 시간 버티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시간이 날때마다 틈틈이 생각을 하는 습관을 키우도록 나에게 시간을 줘야 한다.

 

 투자를 통해서 번 돈은 고통의 결과물이다. 처음에 힘든 시간을 보내야 나중에 돈이 생긴다.

  -. 투자하는 과정은 힘든 과정이고 인내의 시간이 필요하다. 내가 생각한 대로 되로 되지 않는다. 올바른 선택을 했다면 힘든 과정이 있는 후에 좋은 성과로 돌아온다. 나의 선택이 옳았다면 기다리 있어야 한다. 오르든 내리든 상관없이 버티고 기다려야 한다.

 

 물론 투자자에게는 행운도 필요하다. 전쟁, 자연재해, 정치적 혼란, 새로운 발명, 사기 등 온갖 요소들이 투자자가 자신의 투자를 결정하는 밑바탕이 되었던 기본 전제 조건들을 무너뜨리기 때문이다.

  -. 행운은 열심히 하는 사람에 있다고 생각한다. 올바른 선택과 행동으로 한다면, 약간의 행운은 따라올 거라는 생각은 한다. 다만 행운이 무조건 있다고 생각하는 자세는 버려야 한다. 행운 없이 불행하고 힘들 때 가 더 많이 있기 때문이다. 행운은 없다고 생각하고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 맞다. 나에게는 복권 최고 당첨금이 1,000원 이고, 가지고 싶은게 있어서 아무리 노력해도 못 얻을때 가 많았다. 과거의 나의 모습을 잃어버리지 말고 기억하자.

 

 코스톨라니의 달걀

  -. 투자에 있어서 주식과 부동산이 다르지만, 투자의 관점에서는 매우 흡사한 부분들이 있다. 책에서 나오는 내용 대부분이 그렇지만 그 중에서도 코스톨라니의 달걀 그림이 제일 똑 같을 것 같다. 현재 위치가 어디 위치인가? 라는 생각을 해보면 A1국면 조정국면이라는 생각이 든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매수해야 하는 시기로 보인다. 내가 매수 해야 하는 시점으로 보이므로 마지막 남은 시간까지 노력을 해봐야겠다.

 

3. 인상 깊었던 내용

P28 돈의 매력

 돈은 그것을 열정적으로 갈망하는 사람에게 향한다. 그런 사람은 마술사의 조종을 받는 항아리 속의 뱀처럼 돈의 최면에 걸려 있다. 하지만 그럴수록 돈과 적절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한 마디로 말하자면, 돈을 뜨겁게 사랑하되 차갑게 다뤄야 한다. 마냥 돈을 쫓으려 하지 말고, 오나시스(그리스 선박왕)가 말한 것처럼 돈과 정면으로 부딪쳐야 한다. 상승하는 주가를 뒤쫓기보다 하락하는 주가와 정면 승부를 봐야 하는 주식시장에서는 특히 더 그렇다.

 -. 돈은 쫓는 것이 아니라 돈은 다루어야 한다. 모든 사람이 공포를 느낄 때 정면으로 매수를 해야 한다.

 

P43 증권동물원 – 투기

 나는 주식투자자를 흔히 알코올 중독자와 비교한다. 코가 비뚤어질 정도로 만취한 알코올 중독자는 다음 날이면 숙취에 괴로워하면서 앞으로는 절대 술 한 잔도 입에 대지 않겠노라고 결심한다. 하지만 늦은 오후가 되면 딱 한 잔만 하던 칵테일 한 잔이 한 잔만 더 그리고 또 한 잔만 더로 이어지다가 전날 밤만큼이나 만취 상태가 되고 마는 것이다.

 -. 술도 절제를 하며 마시면 즐거운 음식으로 맛있게 먹을 수 있지만, 절제를 하지 못하면 다음 날 숙취와 싸워야 한다. 투자도 욕심을 이길 수 있는 자신의 절제가 있어야 한다.

 

P44 증권동물원 – 투자, 할 것인가? 말 것인가?

 돈이 많은 사람은 투자할 수 있다.

 돈이 적은 사람은 투자하지 말아야 한다.

 그렇지만 아예 돈이 없는 사람은 반드시 투자해야 한다.

 ~ 내가 생각하는 ‘많은 돈’이 있다는 것은 이미 자신과 가족을 부양할 수준을 갖춰놓은 상태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 자식의 교육비와 연금 비용은 물론 집은 소유할 수 있는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러한 행복한 위치에 있는 사람이라면 투자라는 지적인 모험과 자신의 부를 증식하기 위한 시도를 해볼 수 있다. 다만 주식광이 되는 것만큼은 지양해야 한다. ~만약 보유한 재산과 수입이 집을 마련하고 자녀 교육에 쓸 정도밖에 되지 않는 한 가정의 아버지라면 절대 투기하지 말아야 한다.

 -. 한 가정의 가장은 반듯이 투자를 해야 하고, 절대로 투기를 해서는 않된다. 투자는 항상 리스크가 존재한다. 잃을 수 있다는 말이다. 투자금을 잃게 되면 나만 힘든 것이 아니라 가족 전체가 힘들어 진다는 것을 명심하고 임해야 한다.

 

P57 증권동물원 – 장기투자자 : 주식시장의 마라토너

 솔직히 말하면, 난 여러분 모두에게 장기투자를 권하고 싶다. 장기 투자는 모든 주식 거래 중 평균 이상의 결과물을 약속한다. 주식으로 성공한 투자자 가운데 단기투자자의 비중은 극히 낮다. 만약 독자 여러분들이 그냥 내 조언을 듣고 내 말을 그냥 따르기로 한다면 이 책은 그냥 이 지점에서 끝내야 할 것이다.

 -. 장기 투자를 목표 항상 여유 있는 돈으로 시장의 변동성에 일희일비 하지 않을 수 있어야 한다.

 

P132 중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 돈+심리=트랜드

 요컨대, 크고 작은 투자자가 주식을 사려고 하고, 또 살 수 있어야 시세가 상승한다. 그들은 금융 상황과 경제 상황을 긍정적으로 판단 했기 때문에 주식을 사려는 것이며, 주머니나 금고에 충분한 유동자금을 보유하고 있어 그 돈을 쓸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강세장의 비밀이다. 경제 뉴스나 기초적인 사실이 전부 이와 반대되더라도 이는 변하지 않는다.

 물론 동일한 메커니즘이 반대의 경우에도 적용된다. 여론이 부정적이고, 미래도 깜깜하며, 부동산이나 금리가 높은 적금, 채권 같은 다른 영역에 돈을 투자하느라 금고에 여유 자금이 부족해 다른 신용거래마저 불투명하다면 주가는 하락한다. 상상력과 돈이 없으면 주가는 바닥으로 추락한다.

 

P293 모험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 손해도 모험의 일부다

 증권을 제대로 이해하고 어느 정도 통달하려면, 많은 수업료를 지불해야 한다. 재차 말하지만 투자로 번 돈은 고통이 수반된 돈이다. 먼저 고통이 있고, 그 다음에 돈이 따라온다.

 마치 공포의 전염병인 페스트처럼 투자자들이 꼭 경계해야 할 사항이 있다. 어떤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한 번 잃어버린 돈을 ‘되찾으려는’ 시도는 무모하다는 것이다. 만약 손실을 보았으면 그 즉시 인정하고 책상을 깨끗이 정리한 뒤 0에서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기왕 돼지고기를 먹으려면 가장 기름진 부위를 먹어라.”

 이미 증권투자에 뛰어들었다면 적어도 이익을 맛봐야 한다는 뜻이다. 투자자는 포커 플레이어처럼 패가 나빠도 적게 잃고, 패가 좋으면 많이 벌어야 한다. 또한 매일 결산을 내고, 벌어들인 수익이 얼마인지 계산하지 말아야 한다.

 

P295 모험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 시간의 문제가 아니다

 하지만 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생각이다. 그리고 생각은 어디에서나 가능하다. 산책 중에, 조깅할 때, 자전거를 타면서, 비행기 안에서, 차를 타고 이동 중에, 식사할 때는 물론, 내가 가장 좋아하는 시간인 음악을 들으면서 가능하다. 하지만 완벽하게 정해진 교육만 받은 전문 투자자들은 특정 분야에만 전문화되어 있고 그 곳에서만 자신의 성공을 찾는다. 만약 전문가 가운데 스스로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근무 시간과 상관없이 동료들의 90퍼센트를 앞질러 가고 있는 셈이다.

 

P299 모험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 증권과 사랑, 그리고 증권에 대한 사랑

 증권과 사랑에 빠진 투자자는 그 외에 다른 것에서는 아무런 의미도 찾지 못하게 된다. 그런 투자자들은 인생에서 많은 것을 놓치기 마련이므로 심히 우려되는 바다. 만약 내 인생에서 맛있는 음식과 좋은 와인, 아름다운 여성들, 그리고 음악이 사라진다면 얼마나 단조롭겠는가! 또한 다음 일화에서 볼 수 있듯이 증권과 사랑에 빠진다는 것은 단순히 걱정스러운 차원을 넘어 위험하기까지 하다.

 

4. 연관지어 읽어 볼만한 책

가치성장 투자


댓글


서태웅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