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읽은 것
76p. 사람을 다루는 3가지 기본 방법
- 비판하거나, 비난하거나, 불평하지 말라.
- 솔직하게,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라.
- 다른 사람에게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150p.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게 만드는 6가지 방법
- 다른 사람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라.
- 웃어라.
- 상대방의 이름은 그에게 있어서 모든 말 중에서 가장 달콤하고 중요한 말로 들린다는 점을 명심하라.
- 잘 듣는 사람이 되어라.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만들어라.
- 다른 사람의 관심사에 맞춰 이야기하라.
-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게 만들어라. 진심으로 그렇게 행동하라.
256p.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 논쟁을 이기는 유일한 방법은 논쟁을 피하는 것이다.
-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라. 절대로 그 사람이 틀렸다고 이야기하지 마라.
- 당신이 틀렸다면 빨리, 분명히 인정하라.
- 우호적으로 시작하라.
-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당장 '네, 네'라고 말하게 하라.
- 다른 사람이 말을 많이 하도록 만들어라.
-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해 냈다고 여기도록 만들어라.
- 진심으로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려 애써라.
-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욕망에 공감하라.
- 고상한 동기에 호소하라.
- 당신의 생각을 극화하라.
- 도전 의욕을 불러일으켜라.
298p. 사람을 바꾸는 9가지 방법
- 칭찬과 진심에서 우러나온 감사로 대화를 시작하라.
- 사람들의 잘못을 간접적으로 지적하라.
- 다른 사람을 비판하기 전에 자신의 실수부터 이야기하라.
- 직접 명령을 내리기보다는 질문을 하라.
- 다른 사람의 체면을 세워 주어라.
- 약간의 발전만 있어도 칭찬하고, 발전이 있을 때마다 칭찬하라.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을 아끼지 말라."
- 기꺼이 부응할 만한 평판을 부여하라.
- 격려하라. 고쳐 주고 싶은 잘못은 고치기 쉬운 잘못처럼 보이게 하라. 다른 사람이 해 주었으면 하는 일은 쉬운 일처럼 보이게 만들어라.
당신이 제안하는 바를 다른 사람이 즐겁게 행하도록 만들어라
2. 깨달은 것
원하는 바를 직접적으로 이야기하지 않고 돌려말하거나, 원하는 바가 있어도 본론을 바로 이야기하지 않는 대화 방식은 사실 내가 좋아하지 않는 방식이고, 목적을 먼저 언급하는게 솔직한 것이며, 서로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하지 않는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이번 책을 읽으면서, 원하는 바를 달성하는 것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이익을 얻거나 진정한 인간관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내가 원하는 바를 먼저 들이대는 것보다 서로에 대한 관심과 표현, 칭찬과 존중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깨닫게 되었다.
3. 적용할 점
4. 기억하고 싶은 문구
- '적을 원한다면, 친구들보다 뛰어난 사람이 되어라. 친구를 원한다면, 친구들이 너보다 뛰어난 사람이 되도록 하라.” 우리의 업적 따윈 부풀려 이야기하지 말도록 하자. 겸손해지자. 그게 언제나 성공의 비결이다.
- 당신은 옳을 수 있다. 당신이 주장을 펼치는 동안은 정말 옳을 수 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마음을 바꾸는 문제라면 당신의 옳고 그름은 아무 소용이 없다. 자신의 의지에 반해 설득당한 사람은 자신의 생각을 바꾸지 않는다.
- 언제나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갖도록 만들어라. ”인간 본성의 가장 깊은 곳에 자리 잡고 있는 원리는 인정받고 싶은 갈망이다.”
- 사람에게 무엇을 하라고 지시하지 말고, 그 사람에게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도록 내버려 두는 것 이 어떠냐고 말했다. 자신이 생각해서 결정한 일이라고 느끼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 인간이라는 종은 모두 공감을 갈망한다. 아이는 자신의 상처를 남들 눈앞에 드러내 보여 주고, 동정을 받기 위해서라면 자신의 몸에 상처를 내는 일도 마다하지 않는다. 같은 이유로 어른들도 자신의 상처를 보여주고, 자신이 겪은 사고와 질병, 수술에 대해서 이야기하려 든다. 실제든 가상이든 간에 불행에 대한 자기 연민은 어느 정도는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있다.”
- "당신이 가지지 않은 장점도 가진 것처럼 행동하라." 그러니 상대방이 가졌으면 하는 장점을 상대방이 이미 가지고 있다고 공개적으로 말해도 좋을 것이다. 그 사람에게 기꺼이 부응하고 싶어질 정도로 훌륭한 평판을 안겨 주어라.
- 기분 좋은 거절 : 일단 초대에 감사하고, 그 초대를 받아들일 수 없음에 유감을 표한 다음, 자신을 대체할 수 있는 연설자를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