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부동산Q&A

매매랑 전세 동시 진행 후 계약서 다시 써달라는 세입자

24.12.10

정확한 답변을 원하시나요?

제목에 궁금한 점을 바로 알 수 있도록 조금 더 자세히 작성하세요. 최소 5자 이상

예시) 집 팔고, 다음 날 누수 연락을 받았는데 수리해줘야 하나요?

 

질문 내용필요한 정보를 자세히 작성하세요.

  • 질문이 길 경우 읽기 쉽도록 단락을 구분합니다.
  • 질문이 여러가지 일 때는 질문1. 질문2. 질문3... 으로 나눠서 작성합니다.
  • 특정 지역이나 아파트 단지에 대한 질문이라면 지역명과 아파트 이름을 정확히 작성합니다.

 

 

 

안녕하세요. 11월 집을 매수하면서 동시에 전세 계약을 했습니다.

매매 잔금일에 전세가 동시에 진행하는 거라 등기가 바뀌기 전이었고,

매도인과 전세 계약서를 작성했습니다.

그런데 세입자에게 연락와서 전세대출을 받으려면 새로운 매수자와 계약서를 작성해야 한다고 다시 써달라고 합니다.

전세입자는 다주택자로 2금융권에 2번 거절됐으나

현재 심사중인 은행에서 새로운 집주인과의 계약서가 있어야된다고 합니다.

계약서를 다시 써줄 경우 불이익은 없는지, 주의해야할 사항이 어떤 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시 쓴다면 계약일은 잔금일로 작성하려고 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우지공
24.12.10 17:43

또도도님 안녕하세요~ 우선 계약 축하드립니다. 최근 전세대출 규제에 따라 간혹 매수인과의 계약서를 원하는 은행도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계약서를 다시 써드릴 경우 불이익은 없으니 부동산 사장님 통해서 협조부탁드리면 될것 같아요 잔금까지 화이팅입니다. 다시 한번 축하드려요 ❤️

다시RUSH
24.12.10 18:44

안녕하세요, 또도도님 실행, 행동이 필요한 시기에 매수와 전세 모두 계약하신 걸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우도롱님 말씀이 맞습니다. 저 역시 최근 투자를 진행했는데 임차인의 전세대출 심사를 담당한 은행 측에서 "기존 임대인(매도인)과의 계약서는 물론이고 새로운 임대인(매수인)과의 계약서도 다시 체결하여 보내달라" 는 요청을 했습니다. 왜 그런 요청을 하는지 궁금하여 질문했더니 "전세사기 등을 방지하고 질권설정만료시 새 임대인에게 정확히 통보하고자 함"이라 하였는데 제 경험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계약서를 작성함에 있어 유의할 것은 없으며, 입주일을 잔금일로 하시는 것도 문제가 되진 않았는데 참고만 해주셔요

후바이
24.12.11 10:45

또도도님 안녕하세요~! 저와 비슷한 경험을 하셨던 것 같습니다. 지공님, 러쉬님께서 말씀해주셨듯 다시 임차 계약을 매수자와 임차인이 체결하는 것에는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저도 같은 상황이었거든요. 임차인이 현 명의자인 매도자와 체결을 희망했지만 대출 심사 과정에서 은행에서 매수자와의 임차 계약서를 요구하다보니(전부는아니었습니다.) 다시 작성했었습니다. 그래서 저라면 이렇게 해볼 것 같습니다. 기 체결한 임차 계약이 거래 신고가 되어있는지는 확인해 볼 것 같고, 그리고 기 계약 시 가계약 및 본 계약금이 매도인과 임차인 간 오고 갔었을 수도 잇는데, 이 부분을 그냥 매도인이 임차인에게 주고 받았다고 갈음하는 것 보다는 역순으로 매도인이 임차인에게 돌려주시고, 임차인이 다시 매수자인 또도님에게 다시 이체하는 등으로 진행 될 수 있도록 사장님과 협의하기 위해 노력해 볼 것 같습니다. 또도님 화이팅입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