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독모-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유피로)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저자 및 출판사 : 앙드레 코스톨라니 / 미래의 창

읽은 날짜 : 2024.12.10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앙드레 코스톨라니. 1906년 헝가리 출생한 그는 18세의 나이로 파리로 유학하여 증권투자를 시작한 이래 유럽 전역에서 활동함. 그는 두 세대에 걸쳐 독일 증권시장의 우상으로 군림한 투자의 대부임. 그는 일생을 돈, 투자, 그리고 음악에 심취하였고 “인생을 즐기십시오”를 일생동안 지켰던 잠언임. 그에게 투자는 지적인 도전행위일 뿐이었음. 이 책은 그의 파란만장한 투자 인생을 결산하는 최후의 역작이자, 유럽 증권계의 위대한 유산이라는 평가를 받음.

 

2. 내용 및 줄거리

 

1. 돈의매력

P. 22 “돈”: 자유세계의 가치 척도

 

2. 증권 동물원

P. 43 인류가 존재하는 한 과거에도, 현재에도, 그리고 미래에도 투자자와 투자는 항상 있을 것이다. 저자는 투자자를 흔히 알코올 중독자와 비교하곤 한다. 알코올 중독자는 술에 만취한 다음 날 아침이면 다시는 술을 입에 대지 않겠다고 결심하지만, 저녁 어스름이 되면 칵테일 딱 한잔만으로 바뀌었다가, 결국은 그 전날과 같은 밤을 맞이하게 되는 것이다.

 

P. 44 “투자, 할 것이냐 말 것이냐”

돈이 많은 사람은 투자할 수 있다.

돈이 조금밖에 없는 사람은 투자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돈이 전혀 없는 사람은 반드시 투자해야 한다.

 

P. 46 물질적인 조건이 충족되었더라도 투자자가 되려면 또 다른 준비가 필요하다. 즉, 주식 투자에 뛰어들려면 기꺼이 위험을 감수하겠다는 정신적 준비 운동이 필요하다. 확실한 수익을 보장해 주는 주식시장은 세상 아무 데도 없다.

 

P. 56 “장기투자자: 주식시장의 마라토너”

 

P. 58 난 여러분에게 장기투자를 권하고 싶다. 장기투자는 모든 주식 거래 중 최고의 결과를 낳는 방법이다. 단기투자자가 성공할 확률은 극히 낮다.

 

P. 59 “순종투자자: 장기적인 전략가”

 

 

3. 투자, 무엇으로 할 것인가?

P. 89 “부동산: 자본이 두둑한 투자자를 위한 것”

투자 자본에 의해 수익을 낳는 유일한 유가물 투자 대상은 부동산이다. 부동산 시장이 다르다헤도 다른 투자 시장과 마찬가지의 법칙이 통용된다. 호황과 불황 그리고 양방행으로의 과장국면이 있다. 부동산에 투자하고자 하는 사람은 일단 큰돈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보통 부동산을 매수할 때는 부분적으로라도 다른 사람의 돈을 빌리게 되므로, 이 돈을 갚을 능력이 있어야 한다. 부동산 투자로 정말 제대로 돈을 벌고자 하면 어느 도시와 지역이, 그리고 어느 나라가 부동산 시장에서 크게 성장할 수 있는지를 예측해야 한다. 그래야만 평균 이상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

 

P. 91 “주식: 진짜 투자라고 할 수 있는 것”

 

4. 증권거래소- 시장경제의 신경 체계

 

5. 주가를 움직이는 것들

P.113 공급과 수요의 원칙

: “주식이 바보보다 더 많은지, 아니면 바보가 주식보다 더 많은지 말이오” 즉, 주식의 흐름은 무엇보다도 주식을 내놓는 매도자가 주식을 사들이는 매수자보다 더 급박함을 느끼는가 안느끼는가에 달려있다. 막약 주식을 가진 사람이 심리적 혹은 물질적 압박감으로 주식을 내 놓았는데 돈을 가진 사람은 그와 반대로 살 마음은 있으나 꼭 사야한다는 압박감에 놓여 있지 않으면 그 주가는 떨어진다. 모든 것은 공급과 수요에 달려있다.

 

6.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7. 중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P. 129~130 돈+심리=추세

돈이 없으면 주식을 살 수 없다. 하지만 시장은 돈만 가지고 움직이지 않는다. 투자심리가 부정적이러서 누구도 주식을 사고자 하지 않으면 주가는 상승하지 않는다. 즉, 돈과 심리가 긍정적이면 시세는 올라가고 부정적이면 흐름은 증화되어 커다란 동요가 없고 재미없는 주식시장이 계속된다.

*경기: 중기적으로는 영향이 없다.

*인플레이션: 이것에 대항하는 싸움은 해로울 뿐이다.

 

8. 증권심리학

P. 156 “돈” 어떤 사람이 돈을 가지고 있는지 아닌지는 재산의 많고 적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온전한 자기 돈을 가지고 있고 부채가 없을 때 돈이 있는 것이다.

P. 159 절대 빛내서 주식 투자를 하지 말 것!

 

*생각, 상상력은 지식보다 중요하다!

*인내, 증권거래소에서는 머리로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엉덩이로 번다는 말이 있음. 인내는 빈번한 실수를 피하게 하는 요소이다. 투자에서 얻은 돈은 고통의 대가로 받은 돈, 즉 고통의 결과이다, 투자의 근거가 되는 진단이 맞으면, 즉 올바른 전제에서 출발한다면 투자는 성공할 것이다.

 

P. 207 성공전략은 ‘남들과 반대로’ 하는 것

투자자가 성공하려면 넘실거리는 이 파동 속에서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할까? 소신파에 속하여야하고, 남들과는 반대로 행동해야 한다, 매수하고 난 위에 가격이 더 떨어져도 동요하지 말아야 한다.

 

P. 212 뚜렷한 주관의 소유 여부

투자자는 결정적인 순간에는 자신의 생각과 계획을 버릴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오직 상황이 근본적으로 바뀌고 내가 탄 배가 잘못된 배라고 생각되면 가능한 빨리 뛰어내리라는 말이다. 요컨대, 투자자는 단단하기도 하고 유연하기도 해야 한다. 그러나 자신의 현실감각을 완전히 잃어버리지 않도록 스스로 잘 보호해야 한다.

 

9. 정보의 숲

P. 233 “정보: 투자자의 도구”

사람들은 내게 어디서 그 많은 정보와 아이디어를 얻느냐고 묻는다, 나는 정보를 찾아 헤매지 않는다. 그저 발견할 뿐이다. 흔히 비유하는 말로 하자면 나무만 보고 숲을 못본다. 나는 종종 그들이 말하는 것과 반대되는 태도를 취해 성공의 단맛을 본 사람이다.

P. 256 “사지 말고 팔아라”, “팔지 말고 사라” 오직 이 말만이 증시와 관련해 틀리지 않는 조언일 것이다.

 

10. 어떤 주식을 살 것인가

P. 261 약세장에서도 수익을 얻을 수 있을 정도로 잘하는 투자자는 없다.

P. 262 “성장산업: 부자가 될 수 있는 기회” 주식시장이 상승 추세라 판단하면, 투자자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주식을 찾아야 한다. 이때 주의할 점! 나의 원칙을 기억해 달라. 즉, 증권거래소에서 누구나 아는 사실에는 관심을 기울이지 말라는 것이다.

P. 266 기회와 리스크는 아무 상관이 없는 것이다.

P. 269 “차트: 수익은 가능한 것이고 손실은 피할 수 없는 것이다.” 차트를 읽는 것은 지식이 만들어내는 것을 찾는 일이다. 공자도 말하길 “과거를 알면 미래를 알 수 있다”고 하지 않았는가. 차트로는 어제와 오늘을 알 수 있다.

 

11. 머니매니저

 

12. 모험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P. 287 “손해를 보는 것도 모험의 일부이다”

P. 288 증권 거래에 대해 이해하고 통달하려면, 수업료를 지급해야 한다. 다시 말해 투자로 돈을 번다면 그것은 고통이 따르는 돈이라는 의미이다. 투자자에게 가장 어려운 것 중 하나가 증권에서 입은 손실을 현실로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다. 뱀에게 팔을 물렸다면 독이 온몸에 퍼지기 전에 그 팔을 잘라내야 한다. 그런데도 100명중 다섯명 정도만 그런 현명한 결정을 내린다. “작은 것에 집착하는 사람은 큰 것을 가질 가치가 없다”는 말을 명심하라. 투자는 마치 나쁜 카드로 적게 잃고 좋은 카드로 많이 벌어야 하는 포커판과 같다. 또한 매일매일 대차대조표를 만들면서 수익을 계산해서도 안 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P. 303 “10가지 권고 사항”

-모든 일이 생각과 다르게 진행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그리고 반드시 인내하라.

-확신이 있으면, 강하고 고집스럽게 밀어붙여라

-유연하게 행동하고, 자신의 생각이 잘못될 수 있음을 인정하라.

-대단한 가능성을 예견할 수 있을 경우에만 사라.

-계속해서 예측할 수 없는 위험 역시 항상 염두에 두어라.

-자신의 주장이 옳더라도 겸손하라.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P. 303 “10가지 금기 사항”

-추천 종목을 따르지 말며, 비밀스런 소문에 귀 기울이지 마라.

-손실을 다시 회복하려고 하지 마라.

-지난 시세에 연연하지 마라.

-시세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마라.

-단기 수익을 얻기 위해서 팔지 마라.

-이익을 보았다고 해서 교만해지지 마라.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287 “손해를 보는 것도 모험의 일부이다”

->투자 선배님들도 임장과 임보를 통해 확신이 든 매물 물건을 찾아 투자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손해를 볼 수 도 있음을 염두하고 의사결정을 하시는지,  또 생각하지 못한 리스크가 생겼을 때는 어떻게 마인드 셋을 하시는지요?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투자는 심리게임이다 - 앙드레 코스톨라니]]

->최근에 돈의 심리학을 인상 깊게 읽었었는데 돈의 심리학과 비교해서 저자는 어떤 관점으로 투자와 심리를 연결 짓는지 궁금해져서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됨.

 


댓글


유피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