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은 실전 팁과 노하우는?
[무료특강] 초보도 하루 30분 딱 2개월, 유튜브 수익화 프로젝트 (+AI 챗봇 제공)
보라나
안녕하세요, 콘텐츠 코치 보라나입니다.
지난 칼럼에 이어서 ‘구독자 1,000명의 유튜브로 수익 100만 원 이상을 벌었던 비결’이라는 주제로 준비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수익’에 대해 궁금해하실텐데요. 이런 고민을 하시더라고요.
“구독자가 적으면 돈을 적게 벌지 않을까? 돈이 안 되지 않을까?”
본론부터 말하면, 사실이 아닙니다.
유튜브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건 ‘조회수 수익’이죠. 하지만 조회수만으로 돈을 벌기 위해서는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는 ‘떡상’을 하지 않는다면 더 어렵죠. ‘떡상’하려면 ‘운’도 따라줘야 하기에, 이번 칼럼에서는 적은 구독자와 적은 조회수로도 현실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직접 컨설팅을 하고, 외주 제작을 담당하고 있는 채널의 사례를 통해 설명드릴게요.
제가 소개해드릴 수익 창출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1] 협찬 + 역제안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주는 대가로 상품/서비스를 협찬받을 수 있습니다. 상품과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받는 것만으로도 생활비를 아낄 수 있지만, 더 나아가 영상 제작 비용까지 받는다면 플러스 수익이 될 수 있죠.
최근에는 단순 제품 협찬뿐 아니라 비용도 함께 지원해주는 프로모션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생활비 절약 + 수익까지 일석이조인 셈이죠!
더 나아가 역제안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광고주에게 콘텐츠를 더 제작해줄테니 광고비를 달라는 조건으로 역제안을 하는 겁니다. 이 때 필요한 건 ‘제안서’입니다. 광고주에게 내 콘텐츠가 얼마나 매력적인지 역으로 보여줄 줄 알아야 하거든요.
제안서..? 어려운 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의외로 간단합니다. 제안서 작성하는 방법을 칼럼에서 모두 다 설명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니, 강의에서 구체적으로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2] 기업 앰버서더
협찬은 단기 계약입니다. 건 바이 건이죠. 하지만 기업과 장기로 계약하면 구독자 수와 무관하게 꾸준히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과 함께하는 ‘앰버서더’에 지원하고, 활동비(수익)과 크리에이터 육성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는 LG가전의 앰버서더인데, 팔로워가 500명 이상이면 가점이니, 비교적 조건이 낮은 편이죠! (저희가 강의에서 목표하는 바는 2,000명의 구독자니까요.)
실제로 제가 함께 했던 ‘신상털이범’ 크리에이터님은 LG앰버서더 협찬을 통해서 구독자 1,000명일때도 월 100-200만원의 수익을 만들어냈습니다.
이렇게 기업 앰버서더에 참여하면 경력이 쌓일 뿐더러, 양질의 콘텐츠도 누적되기에 다음 광고를 받기에도 수월해집니다. 기업과 연계할 수 있는 물꼬를 쉽게 틀 수 있기도 하구요!
구독자를 상승시키고 돈을 버는 방법을 한 번 경험하게 되면, 적은 구독자도 충분히 수익이 확장된다는 걸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는 "구독자가 적어서 수익을 못 벌면 어떡하지?"라는 고민, 이제는 내려놓으셔도 됩니다.
구독자나 조회수가 적더라도 전략적인 접근만 있다면 충분히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다른 실전 유튜브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유튜브 여정에 이 글이 작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함께 성장하는 그날까지, 오늘도 화이팅하세요!
댓글
크리에이터의 세계도 여러 전략이 있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현실적인 전략 공유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