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고수의 질문법
2. 저자 및 출판사: 한근태 / 미래의창
3. 읽은 날짜: 2024.1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본 것
p.65 문제를 다시 정의하다
가장 좋은 질문은 개념의 정의를 다시 묻는 질문이다. 도대체 그것이 정확하게 어떤 의미를 가졌는지를 곰곰이 생각해보는 것이다. 남이 내린 정의가 아닌 나만의 정의를 확실히 하는 것이다. 경영자라면 경영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성공을 간절히 원하는 사람은 내가 생각하는 성공이 어떤 모습인지 정확하게 그릴 수 있어야 한다.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도 그러하다. 돈이란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부자는 어떤 것인지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여러분이 고민하는 이슈는 무엇인가?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그 이슈에 대한 나름의 정의를 내려보는 것이다. 건강도 그렇고, 결혼도 그렇고, 자유도 그러하다. 재정의가 우리를 자유롭게 할 수 있다.
p.104 관심과 관계의 연결고리
좋은 관계를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난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좋은 사람이면 좋은 사람들이 내 주변에 모일 것이고, 내가 나쁜 사람이면 나쁜 사람들이 모일 것이다. 그 외에도 좋은 관계를 위한 방법으로는 베풀기, 주고받기, 매력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런데 관계의 가장 중요한 전제조건이 있다. 바로 관심이다. 상대방에게 관심이 있어야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다. 관심이 없으면 그 관계는 겉도는 관계로 남을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면 관심이란 무엇일까? 관심을 한자로 ‘빗장 관關’ 더하기 ‘마음 심心’이다. ‘마음을 여는 빗장’이란 뜻이다. 관심은 나의 마음에 달려 있다. 내가 과심을 보이는 것이 내 행동을 좌우하고, 거기에 돈과 시간을 쓰게 된다.
요즘 여러분의 최대 관심은 무엇인가? 누구에게 가장 관심이 많은가? 대인관계의 출발점은 상대에 대한 관심이다. 관심을 갖는 것은 최고의 사교 도구다. 그런데 관심과 관계를 이어주는 연결고리가 있다. 바로 질문이다. 관심을 가지면 질문이 생겨나고, 관심이 없으면 질문은 사라진다. 관심을 갖게 되면 사소한 것까지 알고 싶지만, 관심이 없으면 아무것도 궁금하지 않다.
p.115 당신의 목적지는 어디인가
그 사람의 생각이 행동으로 나타나고, 행동이 습관이 되고, 습관이 결국 그 사람이 된다는 말이 있다. 전적으로 이 말에 동의한다. 시작은 생각이다. 관심 분야다. 내가 주로 어떤 생각을 하느냐, 어떤 질문을 던지느냐, 어떤 화두를 갖고 사느냐가 내 인생을 만든다. 질문이 곧 답인 것이다.
(중략) 질문이 답이다. 질문이 곧 해결책이다. 질문은 내비게이션과 같다. 질문을 던진다는 것은 목적지 설정을 위한 가장 중요한 과정이다.
(중략) 여러분은 요즘 어떤 질문을 주로 던지는가? 아무 질문도 던지지 않는다고? 그럼 여러분의 삶은 어디를 향하고 있는 것인가? 질문이 없다는 건 목적지 설정을 하지 않고 운전을 하는 것과 같다. 공회전을 하고 있을 수도 있다. 질문이 곧 답이다. 질문은 이미 그 안에 답을 포함하고 있다.
p.161 평범한 성공보다 눈부신 실패가 낫다.
실패는 누구나 한다. 실패를 하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무런 시도도 하지 않는 것이다. 중요한 건 실패에서 뭔가를 배우고 같은 실패를 반복하지 않는 것이다. (중략) 실패는 가장 좋은 교재다. 그렇기 때문에 실패를 공유하고 학습해야 한다. 우리는 실패를 통해 성장할 수 있다. (중략) 그렇기 때문에 실패를 두려워 하기보다는 실패를 통해 배우도록 노력해야 한다. 실패를 할 경우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야 한다. 왜 실패했는가?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인가? 거기서 무엇을 배웠는가?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p. 193 업의 본질이 무엇인가
바쁘게 살다보면 늘 주객이 전도되기 쉽다. 본질을 잊고 부수적인 일에 시간을 쓰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본직에 대해 질문을 해야한다. 내가 하는 일의 본질은 뭘까, 내가 하는 업의 본질은 뭘까, 난 본질을 잊지 않고 본질에 맞는 일을 하고 있는가? (중략) 여러분이 하는 업의 본질은 무엇인가? 여러분은 본질에 충실한가? 잊지 말아야 할 질문이다.
깨달은 것
적용할 것
모르는 부분은 인정하고 질문하여 확인하고 넘어가기.
경험에 대해 복기하기. (잘한점,개선해야할점,깨달은점)
댓글
정쩡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