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에서 살고 싶어요 ~~

안녕하세요 김포에 거주하는 30대 외벌이 부부입니다. 아이는 초등 2 유아 2 이고요.

이렇게 질문하게 해주시고 답변을 달아주시니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오랫동안 고민했는데 주변에 제대로 물어볼 사람이 없어 답답했는데, 유튜브 듣다가 이렇게 왔습니다. ^^

11년동안 전세 월세 살이에 이제는 자가에서 살고 싶은 마음이 가득합니다.

 

[현재 재정상황]

월급여 : 500만원

월 저축액 : 50만원

(월세비용 : 100만원)

현금 + 주식 : 3억원

부동산 : 1) 화성시 남양우림필유 39평 (매매3.5/전세3.5억) (현재 매매시세3.8억/전세 시세2.8억)  

       2) 울산시 북구 월드메르디앙 1차 33평 (매매3.5/전세2.8억) (현재 매매시세 3.3억/전세시세 2.5억)

 

[질문]

1.    지금 살고 있는 김포에 자가를 마련하고 싶습니다. 전세 준 아파트 매도해야 하는 거겠죠??

울산은 손해보고 팔아야 해서 아쉬운 마음이 큽니다 ㅠㅠ 그래도 자가를 살려면 3주택 취득세보다는 손해액이 적으니 지금이라도 파는게 낫지 않겠나 하는데 제 판단이 옳은 걸까요?

 

2.    남양우림필유 아파트도 팔아야 할까요? 5억까지도 올랐던 아파트입니다.  6월에 전세 만기가 돌아오는데 지금은 엄청난 입주량때문에 전세시세가 너무나 떨어져, 내년 6월에 새롭게 전세 계약할 시에는 돈이 돈이 많이 들어갈 수도 있을 거 같아서요. 내년 3월이면 입주가 마무리된다고 하였으나, 전세가가 크게 떨어진 상황이라 염려가 됩니다. 화성시청역이 곧 개통이 되고, 입주가 많아져서 인프라 개선이 되면 가격이 좀 더 오를 수 있으니 가지고 있어야 할까요??

 

3.    자가를 사려고 하는데 김포시 장기동에 청송홈타운 65평 괜찮을까요?

20년이 넘은 아파트입니다. 김포골드라인인 장기역 앞에 있고요. 사실 강남으로 출퇴근하는 남편에게는 여전히 너무 먼 곳이기는 합니다만.. 개인공간을 너무나 중요시하는 남편은 6인 가정인 우리 가족이 넓게 65평 아파트에 살고 싶다고 합니다.

3-1) 김포에 오래된 65평 아파트가 나중에 가격이 많이 떨어진다거나 거래가 안된다거나 하지 않을까요?

향후 15년간은 저희가 살겠지만, 아이들이 자라서 독립하면 떠나갈텐데 그때는 저희도 작은 곳으로 옮겨야 할텐데 이렇게 오래되고 큰 아파트 안 팔릴까 걱정도 됩니다.

괜찮을까요?

3-2) 6억5천정도인데 울산 정리하면 취득세 1.1%로 살수 있을 것 같습니다.

3억 대출받으면 180만원 원리금 내야 하는데, 지금 월세로 100만원 저축 50만원 하고 있으니 소비를 조금 더 줄이고 저도 부업을 더 하면 감당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금액은 이 정도면 괜찮을까요?

3-3) 강남으로 출퇴근해야하는데 아니면 다른 지역이 나을까요??

질문이 복합적이네요. 결혼 11년동안 자가에 살아본 적이 없어 이제는 너무 자가에 살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아이들도 크고요.

네명의 아이들과 즐겁게 살수 있도록 조언 부탁드립니다. ^^


댓글


더프user-level-chip
23. 11. 10. 17:19

안녕하세요 사랑나무님 투자하신 물건과 실거주 관련해서 고민이 많으시겠습니다. 이전에 비해 부동산 가격이 많이 떨어진 상황이라 매도하기 어려운 상황이기도 하지만 반대로 실거주 매수나 갈아타기 하기에는 나쁘지 않은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나무님은 가지고 계신 물건을 손절해야하는 전제조건이 있기때문에 매수하려는 실거주집이 정말 괜찮은 물건이여야 한다는 필요할것같습니다. 자세한 상담은 월부에 투자코칭을 활용하시면 좋을것 같아요. 보유하고 계신 물건 매도 및 실거주 매수 관련해서 상담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user-avatar
리즤user-level-chip
23. 11. 12. 06:33

사랑나무님 안녕하세요^^ 기존아파트를 매도하였을때의 손실과 1% 매수했을때의 이익을 계산해보시면 결정에 도움이 될거같습니다. 그리고 매수하시려는 아파트의 가격이 적절한지도 함께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상황이 복잡하므로 재무코칭을 통해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좋은 결정하시기 바라겠습니다.

user-avatar
한걸음앞으로user-level-chip
23. 11. 12. 10:52

사랑나무님 안녕하세요? 결혼 11년 동안 전월세를 살면서 자가에 살고 싶은 사랑나무님 마음이 충분히 이해됩니다 :) 지금 만약 김포에 자가를 마련하려면 취득세가 있기 때문에 저라면 손해가 적은 울산아파트를 매도하게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울산집을 매도한다면 화성집 유무와 상관없이 취득세는 1%로 동일하기 때문에 화성집을 급하게 매도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김포 자가 마련 시 화성집의 역전세 금액까지 반드시 고려하여 자금 플랜을 세우는게 좋을듯합니다. 현재 무주택 상황이 아니라 실거주집 매수가 생각대로 잘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으니 월부의 투자코칭이나 전문적인 상담을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사랑나무님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