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포에 거주하는 30대 외벌이 부부입니다. 아이는 초등 2 유아 2 이고요.
이렇게 질문하게 해주시고 답변을 달아주시니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오랫동안 고민했는데 주변에 제대로 물어볼 사람이 없어 답답했는데, 유튜브 듣다가 이렇게 왔습니다. ^^
11년동안 전세 월세 살이에 이제는 자가에서 살고 싶은 마음이 가득합니다.
[현재 재정상황]
월급여 : 500만원
월 저축액 : 50만원
(월세비용 : 100만원)
현금 + 주식 : 3억원
부동산 : 1) 화성시 남양우림필유 39평 (매매3.5/전세3.5억) (현재 매매시세3.8억/전세 시세2.8억)
2) 울산시 북구 월드메르디앙 1차 33평 (매매3.5/전세2.8억) (현재 매매시세 3.3억/전세시세 2.5억)
[질문]
1. 지금 살고 있는 김포에 자가를 마련하고 싶습니다. 전세 준 아파트 매도해야 하는 거겠죠??
울산은 손해보고 팔아야 해서 아쉬운 마음이 큽니다 ㅠㅠ 그래도 자가를 살려면 3주택 취득세보다는 손해액이 적으니 지금이라도 파는게 낫지 않겠나 하는데 제 판단이 옳은 걸까요?
2. 남양우림필유 아파트도 팔아야 할까요? 5억까지도 올랐던 아파트입니다. 6월에 전세 만기가 돌아오는데 지금은 엄청난 입주량때문에 전세시세가 너무나 떨어져, 내년 6월에 새롭게 전세 계약할 시에는 돈이 돈이 많이 들어갈 수도 있을 거 같아서요. 내년 3월이면 입주가 마무리된다고 하였으나, 전세가가 크게 떨어진 상황이라 염려가 됩니다. 화성시청역이 곧 개통이 되고, 입주가 많아져서 인프라 개선이 되면 가격이 좀 더 오를 수 있으니 가지고 있어야 할까요??
3. 자가를 사려고 하는데 김포시 장기동에 청송홈타운 65평 괜찮을까요?
20년이 넘은 아파트입니다. 김포골드라인인 장기역 앞에 있고요. 사실 강남으로 출퇴근하는 남편에게는 여전히 너무 먼 곳이기는 합니다만.. 개인공간을 너무나 중요시하는 남편은 6인 가정인 우리 가족이 넓게 65평 아파트에 살고 싶다고 합니다.
3-1) 김포에 오래된 65평 아파트가 나중에 가격이 많이 떨어진다거나 거래가 안된다거나 하지 않을까요?
향후 15년간은 저희가 살겠지만, 아이들이 자라서 독립하면 떠나갈텐데 그때는 저희도 작은 곳으로 옮겨야 할텐데 이렇게 오래되고 큰 아파트 안 팔릴까 걱정도 됩니다.
괜찮을까요?
3-2) 6억5천정도인데 울산 정리하면 취득세 1.1%로 살수 있을 것 같습니다.
3억 대출받으면 180만원 원리금 내야 하는데, 지금 월세로 100만원 저축 50만원 하고 있으니 소비를 조금 더 줄이고 저도 부업을 더 하면 감당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금액은 이 정도면 괜찮을까요?
3-3) 강남으로 출퇴근해야하는데 아니면 다른 지역이 나을까요??
질문이 복합적이네요. 결혼 11년동안 자가에 살아본 적이 없어 이제는 너무 자가에 살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아이들도 크고요.
네명의 아이들과 즐겁게 살수 있도록 조언 부탁드립니다. ^^
댓글
안녕하세요 사랑나무님 투자하신 물건과 실거주 관련해서 고민이 많으시겠습니다. 이전에 비해 부동산 가격이 많이 떨어진 상황이라 매도하기 어려운 상황이기도 하지만 반대로 실거주 매수나 갈아타기 하기에는 나쁘지 않은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나무님은 가지고 계신 물건을 손절해야하는 전제조건이 있기때문에 매수하려는 실거주집이 정말 괜찮은 물건이여야 한다는 필요할것같습니다. 자세한 상담은 월부에 투자코칭을 활용하시면 좋을것 같아요. 보유하고 계신 물건 매도 및 실거주 매수 관련해서 상담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사랑나무님 안녕하세요^^ 기존아파트를 매도하였을때의 손실과 1% 매수했을때의 이익을 계산해보시면 결정에 도움이 될거같습니다. 그리고 매수하시려는 아파트의 가격이 적절한지도 함께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상황이 복잡하므로 재무코칭을 통해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좋은 결정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사랑나무님 안녕하세요 실거주와 보유물건에 대한 고민이 많으신 것 같네요 이런 고민들을 보니 가족과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 많이 준비하고 계신것 같아 정말 멋진 부모님이란 생각이 드네요 먼저 보유하고 계신 부동산이 2채가 있으신데, 두개다 매도하기는 아까운 상황인 것같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기회비용을 생각해야하기 때문에 취득세대비 기대 수익금이 적다면 정리를 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란 생각이 드네요 . 다만 화성물건의 경우 역전세가 생기게 되면 추가적으로 돈이 묶이게 되고 그때의 기대 수익률이 내가 생각한 만큼 가능할지를 고민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매도로 손해보는 금액보다 취득세로 절감되는 부분이 더 크다면 매도는 고려해보시되, 어떤 물건을 정리할지는 투자적인 관점에서도 한번 더 고민해 보셔야 할 것 같네요. 그리고 김포의 아파트역시도 가치대비 가격이 싸다면 매수가 가능하겠지만, 내가 정말 평생 김포에 살것인가를 고민해 봐야할 것 같습니다. 직장도 강남에 있으시기때문에 기회가 온다면 언젠간 갈아타기를 생각해보실 수 도 있을텐데, 과연 그때 매도가 될만한 환급성이 있는 물건인가를 고민해 본다면 65평에 대한 수요가 얼마나 있을지는 우려가 되긴합니다. 아니면 입지적으로 너무 좋은 위치라 추후 재건축이나 리모델링 호재가 있을법한 곳이라면 장기투자로 보셔도 되긴하겠지만, 그런것또한 아니라면 매수하려고 하는 물건에대한 꼼꼼한 판단과 공부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임장이나 부동산 공부를하시면서 차근차근 실력을 쌓아가고 스스로 판단기준을 세우는것이 가장 좋긴하나, 육아를 하시면서 시간을 내는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우실것이란 생각이 들어서 차라리 전문가의 경험을 레버리지하실 수 있는 코칭을 받아보시는것은 어떨까 생각이드네요 너무 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가족들과도 많이 얘기해보시고 고민해보시면서 현명한 선택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