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말하기 수업" 독서후기

  • 23.11.10

한석준의 "말하기 수업"

이 책은 우연히 교보문고에 들어갔다가 발견한 책이다.

베스트셀러에 있어서 집어들었는데, 내용이 나에게 아주 적합해서 구매하게 되었다.


요즘 점점 보고를 할 때 말이 잘 꼬인다.

내용이 어려워서이기도 하지만, 자신감이 부족한 것 같기도 하다.

업무 자체가 계속 새로운 것들이 주어져서, 축적되는 것이 아니라

낯설기만 하다. 그래서 발표를 하거나 보고할 때 떨리고 버벅거린다.


이 책을 보면서 나의 문제점인 말끝을 흐리는 것, 약간 짧은 소리를 내는 것 등

자가진단을 할 수 있었고 발음 교정을 통해서 전달력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할 수 있었다.




“내 인생을 바꾼 말하기 수업입니다!” _수강생 후기 中


수천 명의 수강생이 열광한 스피치 코치이자

24년 차 아나운서 한석준이 알려주는 원포인트 말하기 레슨!


“‘한기자’ 님의 소통 노하우로 여러분의 관계 맺음이 더 따듯해지기를 기원합니다.”

_오상진 아나운서


“좋은 목소리를 타고나지 않았더라도 이 책에 소개된 요령만이라도 잘 익혀 실전에 적용하길 권한다.”

_전현무 MC


“말하기에 자신이 생기면 인생이 바뀝니다!” 명확하고 똑 부러진 말투로 KBS 간판 아나운서로서 활약했던 한석준 아나운서의 스피치 책이 출간되었다. 수천 명의 수강생이 열광한 스피치 코치이자 24년 차 아나운서로 맹활약 중인 그는 “처음부터 말을 잘하는 사람은 없다”면서, 일상에서 말을 잘하고 싶은 일반 대중을 위한 스피치 노하우가 담긴 《한석준의 말하기 수업》을 펴냈다. 중요한 면접부터 회사에서 본인의 성과를 드러내야 할 때, 동료들과 의견을 나누면서 일을 추진해나가야 할 때, 처음 만난 사람에게 나를 소개할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이 책에서 낱낱이 소개한다.


‘원포인트 말하기 레슨’을 표방하는 이 책은 단기간에 말하기 실력을 향상할 수 있는 34가지 훈련법을 담고 있다. KBS 아나운서 시절 선배들로부터 전수받은 발성 훈련법부터 다년간의 방송과 코칭 경험을 통해 터득한 노하우까지, 하루 10분씩만 훈련해도 곧바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들이다. 예를 들어 ‘발음이 부정확하다’는 고민이 있는 사람에게는 ‘아, 에, 이, 오, 우’와 같은 모음만 확실하게 훈련하라는 솔루션을, 발표 울렁증이 있는 사람에게는 실제 발표를 하듯 오프닝 첫 1분만 반복해서 연습해보라는 솔루션을, 만만해 보이는 말투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에게는 말끝을 흐리지 말고 마침표를 찍듯 분명하게 발음하라는 솔루션을 제안한다. 특히 실제 적용해 연습할 수 있는 예문과 함께 한석준 아나운서가 직접 훈련한 모습을 담은 QR 코드를 수록해 실제 현장에서 강의를 받는 것만큼의 효과를 줄 수 있도록 구성했다. QR코드와 함께 제시된 말하기 방법들을 하나씩 따라 하며 반복해 훈련하다 보면 어느덧 자신의 말하기 실력이 몰라보게 성장했음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


특히 기억에 많이 남는 부분은 마지막 파트 부분이다.

말하기 전 자신감 높이는 법!!


저자는 '스피치살롱' 즉 스피치 연습하는 무대를 마련해주고, 3분 스피치 발표를 하도록 하는 수업을 운영하고 있는데, 스피치 전 긴장하고 있는 발표자에게 '소소한 셀프 칭찬'을 시킨다고 한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일회성 칭찬이 아닌 칭찬의 강도가 아닌 소소한 일들을 칭찬하는 칭찬의 횟수!


칭찬받을 일 없는 각박한 세상에서 내가 나를 칭찬해주지 않으면 어디서 힘을 얻을 수 있을까요? 나를 먼저 칭찬해보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오늘도 제시간에 잘 일어났구나! 대단해!, 피곤한데도 운동을 빼먹지 않았네. 곧 건강해지겠어!"등... 



** 100일간 셀프 칭찬하기!


이금희 아나운서는 강단에서 학생들에게 강의를 할 때 매일 최소한 한 가지씩 스스로에게 칭찬하는 말을 적으라는 과제를 내 주신다고 한다. 이걸 100일만 꾸준히 해도 자존감이 높아지고 삶이 엄청나게 달라진다고 한다.


절대 남과 비교하는 칭찬이 아닌 어제보다 조금더 발전한 오늘의 나에 초점을 두어서 칭찬한다.


이 외에도 시선, 표정, 손동작, 자세 등과 경청과 수용 등 사실 중후반 부분에 좋은 내용이 정말 많이 나온다.

이 책을 통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감이라는 생각도 하게 된 것 같다.

평소에 나는 말할 때 자신감이 많이 부족하다. 그래서 발음을 부정확하게 하는 것 같기도 하자.


** 적용할 점

  • 이 책에 나오는 말하기 연습방법을 꾸준히 하루에 5분씩 연습한다. 정확한 발음, 발성이 매우 중요하다.
  • 특히 나는 발음이 그리 좋은 편이 아니다 보니까, 뭉개지 않는 발음이 매우 중요하다.
  • 그리고 경청이 중요하다. 자세를 꼿꼿하게 하고 상대에게 시선을 맞추고, 관심사에 맞춰서 경청하는 연습을 하자. 진정한 경청은 상대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데서 시작한다.




댓글


퍼스트클래스
23. 11. 10. 20:29

안녕하세요 댓글요정 퍼클입니다🧚🏻‍♀ '금' 같이 반짝반짝하는 금요일 되시기를..✨✨ 화이팅입니다♡

카테고리
23. 11. 15. 12:20

덕분에 저도 많이 배웁니다 감사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