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강은 유디님께서 서울 소액투자 전략 및 지역 분석에 대한 강의를 해주셨다.

 

A, B 두 지역을 골라서 각 지역을 어떻게 봐야하는지 세부적으로 나누어 설명해주셨고 

 

서울 내 같은 급지인 A, B 지역에서도 사람들이 선호하는 요소가 약간씩 다르다는 것을 알게된 강의었다. 

 

그 동안 3대 업무 지구 중에 특히 강남에 쉽게 갈 수 있는 지역이 같은 지역 내 생활권 선호도가 가장 높다고 생각했었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교통만이 입지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아니라는 큰 사실을 깨닫게 된 수업이었다. 

 

물론, 유디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환경이 개선된 뉴타운의 경우 신축, 고른 택지, 깨끗한 상권 등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지역 내 선호도가 높을 수 있다고 말씀하셨지만, 서울 투자의 핵심은 “땅”에 대한 투자이기 때문에 뉴타운의 건물 값이 0으로 수렴하는 시기가 지난 후에는 “땅”의 가치만 놓고 어디가 더 좋은지 비교 평가해서 판단이 필요하고 말씀하신 부분은 꼭 기억해 서울 투자에 적용하려고 한다.

 

흥미로웠던 부분은 마포 아현 뉴타운이라는 곳의 환경이 개선되면서 마포의 입지가 2급지로 굳건한 자리매김한 부분에 대한 수치였는데, 마포에서 20대 초반까지 살면서, 아현동과 숭문중학교 근처 균질성이 떨어진 주택/빌라는 영원히 낙후된 지역으로 머물러 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건물 자체가 변하지 않더라도 주변 환경이 바뀌면서 “염리 상록”, “신촌럭키” 아파트의 가격이 많이 오른 부분에서 낙후된 거주 지역을 보는 눈을 투자자의 마인드로 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한 강의였다. 

 

입지 분석  공급 부분에서 평균 회귀가 됐는지에 대한 여부까지 살펴봐야 한다고 말씀하신 부분은 아직도 잘 이해가 되지 않지만… 어떻게 부동산 공부 4개월차에 모든 것을 다 이해할 수 있겠냐는 마음으로 ㅎㅎ  포기하지 않고 공부를 진행해 나가보겠다.  


댓글


함께하는가치
24. 12. 24. 22:24

사라님 강의수강, 후기까지 고생많으셨습니다 :) 완강까지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