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STEP2. 책에서 본 것, 깨달은 것
[1강. 자존]
본: 나의 기준점은 어디에 있는가. 나의 ‘자존’을 찾기보다 바깥의 ‘눈치’를 보는 것이 습관이 되어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중요한건 얼마나 좋은 학벌을 가지고 있느냐, 얼마나 많은 돈을 버느냐가 아닙니다. 기준점을 바깥에 두고 남을 따라가느냐, 아니면 내 안에 두고 나를 존중하느냐입니다. 자존은 기준점을 안에 찍고 그것을 향해 나아가는 겁니다. 자꾸 실수하고 조금 모자란 것 같아도 본인을 믿으세요. 자기가 가진 것을 무시하지 않는 것, 이게 바로 인생입니다.
깨: 아이들을 자존감 높은 아이로 키우기 위해 그런 육아법에 대해 유투브도 열심히 찾아보면서 정작 내 자존감은 어떤지 돌아보지 못 했다. 우리나라 교육의 특성상 나도 타인들의 기준점을 따라 항상 비교하면서 살아왔던거 같다. 내 안에 기준을 찍고 내 인생의 답을 향해 살아가는 나를 존중해주어야겠다.
[2강 본질]
본: 수영을 배우는 목적이 ‘수영을 잘하는 것’이었다면 저는 일찌감치 나가떨어졌을 겁니다. 하지만 수영을 배우는 본질을 저는 ‘땀 흘리는 것’으로 정했습니다. 그러니 실력이 빨리 늘지 않는 것은 크게 문제 되지 않았죠. 이렇듯 본질이 무엇인가에 따라 제안의 흔들림이 달라집니다. 저는 지금 내가 하는 행동이 5년 후의 나에게 긍정적인 체력이 될 것이냐 아니냐가 본질을 판가름하는 기준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본질은 결국 자기 판단입니다. 나에게 무엇이 진짜 도움이 될 것인가를 중심에 놓고 봐야 합니다. 본질을 발견하려는 노력과 본질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은 포기할 줄 아는 용기, 그리고 자기를 믿는 고집이 있어야 한다.
깨: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내가 투자하고자 하는 것이 수익을 내서 경제적 자유에 한걸음 더 가까이 가고 싶은 것이지 누구나 아는 좋은 아파트를 사려는 것이 아닌데 자꾸 본질을 잊고 이걸 사긴 아쉬운데.. 더 기다리면 좋은 걸 살 수 있지 않을까 했었다. 본질을 잊지 말자!!
[4강. 見]
본: 모두가 보는 것을 보는 것, 시청. 아무도 생각하지 못하는 것을 생각하는 것, 견문이죠. 아이디어는 어디에나 있습니다. 없는 것은 그것을 볼 줄 아는 내 눈입니다. 들여다보기 위해서는 투자를 해야합니다. 시간과 애정을 아낌없이 쏟아야 해요. 누군가 친구가 되려면 시간이 걸리는 것처럼 무엇인가를 제대로 보는 데도 시간이 걸립니다. 이렇게 긴 시간 관심을 가지고 보면 친구가 됩니다.
깨: 그냥 단순히 보는 것은 시청. 관심을 가지고 들여다보는 것은 견!! 시세를 보고 부동산 기사를 보는 것을 시청하듯이 했던 적이 많은거 같은데.. 정말 시간과 애정을 가지고 들여다 보면서 자세히 관심을 가지고 봐야겠다.
[5강. 현재]
본: 행복은 원형의 시간 속에 있다고 말합니다. 직선의 시간에서는 행복을 정확히 알 수 없어요. 예측할 수 없습니다. “만물의 이치가 모두 나에게 갖추어져 있으니, 나를 돌아보고 지금 하는 일에 성의를 다한다면 그 즐거움이 더없이 클 것이다”
완벽한 선택이란 없습니다. 절대 옳은 선택은 없는 겁니다. 선택하고 옳게 만드는 과정이 있을 뿐입니다. 어떤 선택을 하고 그걸 옳게 만드는 과정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바로 ‘돌아보지 않는 자세’입니다.
우리나라의 많은 사람이 삶을 경주로만 봅니다. 좋은 학교,, 직장,, 승진,, 집 평수 늘리기 위해 행복을 유보합니다. 지금 이순간, 현재에 의미를 부여하지 않으면 행복은 삶이 끝나갈 때쯤 찾게 될 겁니다. 순간에 의미를 부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의 삶은 의미없는 순간들의 합이 될테니까요. 순간순간 의미를 부여하면 내 삶은 의미 있는 삶이 되는 겁니다.
깨: 투자공부를 하면 나중을 위해 지금 이 고생을 참는거야.. 이런 생각을 했었는데 그렇게 하니 금방 지치는 순간이 오기도 했었습니다. 강의에서 강사님들도 행복한 투자자가 되어라, 잘 하는게 아니라 오래 지속할 수 있는 선택을 하라.. 라는 말씀을 하셨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도 같은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지금 하는 순간순간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끼며 이 생활을 지속해야 꾸준히 할 수 있음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7강. 소통]
본: 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상대가 어떻게 생각할지 상대의 관점에서 헤아릴 줄 아는 마음이 있어야 하고, 자기 생각을 잘 정리해서 말함과 동시에 어떤 문맥으로 말해야 하는지를 파악해야 한다는 거예요. 여기에 힘을 싣기 위해서 지혜롭게, 생각을 디자인해서 말하는 것이 필요하고요.
깨: 투자 생활도 인간관계, 소통이 중요함을 느끼게 된다. 직접적으로는 부사님을 대할 때,, 그리고 공부를 지속해나감에 있어서 가족들과의 소통이 중요함을 느낀다. 나도 함께 행복하려고 하는건데 왜 몰라주나.. 하지 말고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내 생각을 잘 정리해서 전달해보도록 노력해야겠다.
[8강. 인생]
본: 인생에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정답으로 만들어가는 과정만 있을 뿐입니다. 그러니까 어떤 문제에 직면했을 때 판단을 잘해야 합니다. 자신이 할 수 있는 가장 현명한 판단을 신중하게 하고 그 다음에 셔터를 내리세요. 정답, 오답에 대한 강박을 갖지 말고, 바보처럼 단순하게, 자기 판단을 믿고 가길 바랍니다.
깨: 정답만을 결정하고 싶어서,, 실수하고 싶지 않아서,, 결단을 내리지 못 하고 신중함을 가장한 채 선택을 미뤄온 적이 많은데,, 현명한 판단을 신중히 하되, 결단을 내리는 행동 추진력이 필요함을 깨달았다.
STPE3. 적용할 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