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기초반 53기 54조 랏라이트] 구체적인 예산과 정확한 지역선정하기!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내집마련 전 반드시 알아야 할 A-Z

이전에 강의 들었을때에도 앞마당을 만들고 임장을 다니면서 공부를 했었습니다.

그치만 현재 제상황에 맞는 대출과 종잣돈을 합쳐서 예산을 책정하지는 않아서 막연하게 공부를 했었던 것 같아요.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왜 내집마련을 해야하는지, 나는 현재 어떤상황이고 어디에 집을 살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생각해보고 분석할수있게 되어서 정말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내집마련을 한다고하면 가장 많이 질문하는 질문들이 있었습니다.

  1. 좀 떨어졌다가 다시 다 오른 것 같은데 기다려야하지않을까?

→언제 사더라도 잘고른집에 장기간 거주한다면 잃지 않는다. 가급적 싸게, 안전하게 사고싶다면 소득대비 가격과 전세가율을 보고 단지별 기준을 잡아야한다.

 

다른말에 흔들리지 않으려면 확고한 기준이 필요하다 = 가격만 보기

부동산과 관련된 의사결정은 1,2년이 아니라 5,10년 뒤를 보고 해야한다.

바닥을 예측할수있는 사람없다, 5년10년뒤를 보고 결정해야한다.

단기적으로(10년이내)에는 알수없지만 장기적으로 봤을때는 내가 산 가격보다 비싸진다.

 

2. 인구가 줄면 집값도 떨어지지 않을까?

→인구감소의 속도가 중요하며 향후 주택 양극화에서 필수키워드를 잊지말아야함(수도권아파트&광역시신축아파트)

인구가 줄어드는 것은 사실, 그러나 지역별로 인구가 늘어나는 곳도 있음, 집값은 인구상승과 상관없이 상승중

국내 주택 중 아파트가 차지하는 비율 : 61% ,거주선호도가 가장높음, 아파트가 아닌거는 수요줄음

인구도 늘고 가구도 느는 지역 : 수도권

 

그리고 내집마련 가이드라인 7단계를 배울수 있었습니다.

  1. 방법선정
  2. 예산 확인하기
  3. 후보지역 선정(예산으로 살수있는 모든 아파트를 다둘러본다음에 골라서 구매하기)
  4. 입지분석
  5. 매물확인
  6. 현장확인(주변을 둘러보기)
  7. 거래하기(협상하기)

 

사실 대출을 받아본적이 없어서 대출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었는데 이번에 정말 자세하게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담보 & 신용, 일시상환 & 분할상환, 변동금리 & 고정금리

대출 용어 : LTV & DTI & DSR

→원리금 균등상환에 변동금리형으로 받아라

그리고 제가 받을 수 있는 대출의 적정한도도 구해볼 수 있어서 정확한 예산을 측정할 수 있었습니다.

 

지역선정을 할 때에는 서울에 있는 급지들을 나눠서 배울수 있었는데 서울의 각 구별로 평당가격을 알려주셔서 제가 가진 예산으로 어디까지 봐야할지 알수있었습니다.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제가 그동안 저축을 어떻게 했는지 한번 돌아보게 되었고, 좀 더 종잣돈을 더 열심히 모으고, 그와 동시에 부동산 공부를 더열심히 해서 좋은 급지로 가고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댓글


랏라이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