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마감임박]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동산 트랜드 2025
독서리더, 독서멘토
돈버는 독서모임 - 김미경의 딥마인드 (25.1)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김미경의 딥마인드
저자 및 출판사 : 김미경/(주)엠케이유니버스
읽은 날짜 : 2024.1.3. - 1.7.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잇마인드 #딥마인드 #행복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7
1. 저자 및 도서 소개
: 2020년, 전 국민을 덮친 코로나19 이후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열심히 살았다. 생존방식과 성공의 공식이 갑자기 바뀌어버린 세상에 적응하기 위해 몸으로 부딪쳤고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았다. 그렇게 ‘열심히’ 살면 모든 것이 좋아질 것이라 믿으면서. 그러나 그 끝에서 뜻밖의 것들과 마주친 사람들도 적지 않다. 열정, 도전, 꿈의 대명사인 김미경도 그랬다. 저자는 급작스런 펜데믹과 함께 1년 반 만에 ‘강사 김미경’에서 직원 100여명의 ‘스타트업 CEO 김미경’으로 성공의 정점에 올랐다. 그러나 그 꼭대기에서 발견한 것은 끝이 보이지 않는 노동과 점점 악화되는 건강, 미래에 대한 불안과 공포, 가족을 비롯한 소중한 인간관계와의 단절이었다. 급기야 저자는 심각한 번아웃과 공허의 늪에 빠져 ‘죽어도 되겠다’는 내면의 소리를 들었다. 그 소리의 정체는 매일 그녀에게 매일 ‘세상에 나가 싸워 이기라’고 말하던 목소리, ‘꿈을 가지고 뛰라’고 말하던 바로 그 존재였다. 집, 직장, 돈, 명예, 성공 등 세상을 살아가기 위한 수많은 잇템들을 갖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마음의 엔진, 잇마인드(It-mind)였던 것이다.
절망의 밑바닥에서 만난 ‘딥마인드 엔진’
잇마인드는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는데 반드시 필요하지만 엔진을 세게 돌릴수록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 살아남기 위해 끊임없이 남과 비교하며 열등감을 부추기고 내가 잘 살기 위해 꿈과 목표를 세웠는데 나중에는 그게 주인이 되어 나에게 명령하고 나를 부려먹는다. 잘 하면 칭찬하지만 성과를 못 내면 끊임없이 비난하고 자존감을 무너뜨린다. 그것이 우리가 그토록 믿고 따랐던 잇마인드의 ‘배신’이다.저자는 스스로를 죽이는 잇마인드의 소리를 듣지 않기 위해 절망의 밑바닥에서 스스로에게 ‘자신을 살리는 말’을 하기 시작했다. 매일 지하 100층에서 시작하는 마음을 지상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아주 사소한 것부터 감사한 일을 찾아 다이어리에 적기 시작했다. 산산이 부서졌던 자존감을 다시 세우기 위해 일부러 나를 칭찬하는 말을 적었고 자꾸 남 탓하고 원망하는 것을 멈추기 위해 반성할 일도 적어 내려갔다.
그러자 그녀의 내면에서 놀라운 일이 벌어지기 시작했다. 이전에는 한 번도 생각지 못했던 지혜로운 해답이 나왔고, 스스로를 살리는 치유의 말이 자연스레 떠올랐다. 저자는 이 목소리에 딥마인드(Deep-mind)라는 이름을 붙였다. 마음 속 가장 깊은 곳에 있어 발견하기 어려운 엔진. 나를 뛰어넘는 깊은 통찰과 지혜를 가진 존재라는 뜻이다. 저자는 딥마인드가 깨어날수록 ‘챗GPT’ 못지 않은 슈퍼엔진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 딥마인드에는 그동안 내 인생에서 벌어진 모든 경험들이 저장돼 있어 나를 가장 잘 안다. 또한 내 몸의 모든 신경과 핏줄로 연결된 딥마인드는 감각, 생각, 감정 심지어 무의식까지 나의 모든 빅데이터와 실시간 연동돼 있어 나를 위한 가장 최적의 답을 내놓을 수 있다. 혼란스러운 감정 속에 가려져 있던 진짜 문제를 발견하게 하고 겉으로 보이는 것 이면의 진실을 보게 한다. 딥마인드가 이렇게 지혜로운 답을 해줄 수 있는 이유는 나를 진정 아끼고 사랑하기 때문이다.
‘딥마인드’로 ‘잇마인드’를 컨트롤 하라
성능 좋은 잇마인드 엔진만 갖고 있던 저자는 딥마인드로 메인엔진을 갈아 끼웠다. 딥마인드가 중심을 잡고 잇마인드를 컨트롤하자 그녀를 둘러싼 모든 것이 달라졌다. 벼랑 끝까지 갔던 몸과 마음을 회복했고 멀어졌던 가족들과도 화해했다. 그녀가 가장 원하는 강의를 마음껏 하게 됐고 회사도 다시 안정적으로 자리 잡았다. 그런데 이는 저자만의 특별한 경험이 아니었다. 지금까지 약 1만 명이 경험한 딥마인드 토크의 효과는 상상 이상으로 강력했다. 어렸을 때 입었던 상처로 8년간 ‘은둔형 외톨이’로 살았던 딸이 세상 밖으로 나왔고 대화를 거부하던 엄마와 극적으로 화해했다. 이혼의 상처로 심각한 우울증과 알코올 중독에 시달리던 여성이 완전히 회복했으며 사업실패로 방황하던 청년이 자신의 길을 다시 찾았다.
수많은 사람들이 절대 해결 못하리라 포기했던 인생의 문제들을 스스로 풀어냈고, 딥마인드와 대화하며 자기 자신을 치유했다. 무엇보다 삶에 대한 만족감과 행복감이 비약적으로 높아졌으며 강력한 실행력과 함께 놀라운 성취를 이뤄냈다. 이 책은 잇마인드를 부정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이 사회에서 생존하고 성취하기 위해 반드시 잇마인드가 필요하다. 그러나 잇마인드 하나만 가지고 사는 것은 공허하고 위험하다. 잇마인드를 컨트롤할 강력하고 지혜로운 딥마인드가 내면에 같이 있어야 한다. 딥마인드의 사이즈만큼 우리는 행복한 성취를 이룰 수 있고 내 인생의 주도권을 되찾을 수 있다. 『김미경의 딥마인드』는 딥마인드의 개념뿐만 아니라 딥마인드를 자동 진화 시킬 수 있는 프로세스와 일상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까지 자세히 안내한다. 이 책을 펼치는 순간, 당신도 딥마인드 엔진을 가진 딥마인더(Deepminder)가 될 수 있다.
* 출처 : 예스24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36727712>
2. 내용 및 줄거리
: 저자가 점점 더 사회적인 성취와 성공을 누릴수록 더 많은 성과와 더 큰 노력을 요구하는 잇마인드는 결국 저자와 주변의 관계, 건강까지 망가뜨려 버렸고 결국 모든 것을 놓아버리게 하는 것이었다. 극적인 순간에 저자를 일으켜세운 것은 딥마인드였다. 딥마인드는 우리가 추구하는 목표를 가지고 가되 삶에 필요한 여러가지 영역들을 고려해 가면 진짜 행복한 성공을 이루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잇마인드가 전부인 줄 알았음,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다른 것들의 희생은 당연하다고 생각했고, 시간이 지나면 어떻게든 되겠지란 생각을 했는데 내가 놓치고 있던 중요한 가치들을 다시 생각해보았음. 그리고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을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음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딥마인드라는 걸 처음 알았고 처음에는 반신반의했으나 내용을 다시 한번 읽어보면서 삶을 행복하고 안정적으로 영위하기 위해 좋은 도구라고 느낌. 방법에 대해서는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아 차분하게 정리하는게 필요하고 비전보드와도 비슷하다고도 느꼈는데 매일 다이어리를 쓰면서 확인하고 행동한다면 목표를 이루면서도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배운것 같음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
P.6 힘들수록 눕지 말고 더 새벽같이 일어나야 되는겨. 그렇게 열심히 살믄 다 이겨낼 수 있어. 너 사람들 가만히 봐라. 힘들면 다 눕지 일어나는 사람이 하나라도 있나. 그래서 암만 가진 게 없어도 인생은 해볼 만한겨.
P.8 잇마인드는 우리가 세상에서 생존하고 경쟁하며 꿈을 이루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이 엔진은 강력한 힘만큼 치명적인 부작용과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살아남기 위해 끊임없이 남과 비교하며 열등감을 부추기고 나를 꿈과 목표의 노예로 만든다.
P.10 나를 뛰어넘는 깊은 통찰과 지혜를 가진 엔진에게 딱 어울리는 이름 ‘딥마인드 엔진’
P.11 잇마인드에게는 나는 더 많은 잇을 쟁취하는 ‘수단’일 뿐이지만 딥마인드에겐 ‘목적’그 자체다.
P.14 수없이 상처가 되는 말을 들었다. 그러나 엄마는 그 말을 딥마인드로 지워버렸다. 남이 한 애기, 내가 나에게 한 애기 중에서 잘못된 말은 지워버리고 자신이 다시 쓴대로 인생을 만들어 나갔다.
P.62 나를 완전히 장악한 잇마인드는 끊임없이 목표를 향한 ‘나의 쓸모’를 증명하라 다그쳤고, 나는 그 목소리가 시키는대로 따라 갔다.
P.63 마지막에 포기하려고 하자 ‘ 죽어도 되겠다’라고 조롱한 것은 역시 내가 아닌 잇마인드였다. 나는 이 사실을 깨닫고 깊은 충격에 빠졌다.
P.64 인생의 주도권을 함부로 넘기지 마라.
잇마인드가 아닌 딥마인드의 진짜 목소리를 가려내야 내 인생의 주인으로 살 수 있다.
P.79 나와 한 몸이자 운명공동체인 딥마인드의 목적은 내가 행복하게 사는 것. 어떤 고난과 아픔에도 살게 하는 것.
P.80 내 안에 딥마인드라는 존재가 있다고 믿고 대화 상대로 인정해야 한다.
P.81 잠든 딥마인드를 활성화하려면 딥마인드에 최적화된 질문을 해야 한다. 바로 ‘감사, 칭찬, 반성’을 활용한 질문이다. 그 중 나는 ‘감사’에 대한 질문을 가장 많이 했다.
오늘 있었던 일 중에 감사한 일은 무엇인가?
오늘 있었던 안 좋은 일 중 감사할 일은 무엇인가?
P.84 Being 성찰(감사, 칭찬, 반성 등 딥마인드 토크를 통해 스스로를 치유하고 자신이 원하는 삶을 주도적으로 그려 나간다.
Organizing 기획(딥마인드를 통해 bod하우스를 짓고 플래너를 통해 이를 하루 안에 어떻게 녹여낼지 기획한다.
Doing 실행(플래너에 기획한 하루대로 충실히 실행한다.)
P.110 나는 딥마인드를 통해 나만의 중심과 기준으로 ‘행복의 절댓값’을 정의해 나가고 있다.
P.128 감사실력을 쌓으면 잇마인드가 나를 열등감에 빠트리도록 내버려두지 않는다.
P.132 불행을 감사로 뒤집는 일이야말로 인생을 꿰뚫어 보는 통찰력을 키우는 연습이다.
P.134 감사와 칭찬 같은 긍정적인 생각을 지속적으로 하면 신경계가 변하면서 세포에 영향을 미쳐 몸과 마음이 바뀐다는 얘기다. 내 마음이 바뀌면 약 50조 개의 세포가 바뀐다. 보이지 않는 마음이 바뀌면 보이는 세상도 바뀐다.
P.146 내가 책임지고 해결해야 할 나의 문제, 이처럼 반성은 나에게서 해결책을 찾겠다는 결심이 설 때만 가능하다. 인생의 주도권을 되찾는 연습이 바로 반성이다.
P.151 진정 사랑하는 마음으로 뼈아픈 충고를 해줄 사람은 세상에 오직 나밖에 없다.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한 정직한 상상, 반성을 시작해 보자.
p.174 딥마인드가 가장 원하고 딥마인드를 가장 크게 성장시키는 것은 그 어떤 좋은 책이나 강의가 아니다. 나를 가장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이 동해서 하는 ‘행동’이다.
딥마인드 미션의 상당수는 루틴이다. 주기적으로 반복해야 딥마인드가 자동 진화하며 현실에서 변화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P.176-177 오거나이징은 허술하면 생각에 가깝고 구체적일수록 행동에 가까워진다. 잘된 오거나이징은 이미 실행을 반이상 해낸 것과 같다.
오거나이징 첫번째 타당성 검토, 두번째 실행을 돕는 구체적인 계획수립, 세번째 시행착오를 통한 세부조율
P.178 달라진 나는 나 자신에게 가장 큰 선한 영향력을 끼친다.
P.186-187 bod하우스(라이프섹션 별 자기선언과 구체적 루틴)
기둥은 지붕을 서포트하기위해 있는 게 아니라 그 자제로 중요하며 고유한 가치가 있다.
P.231 잇마인더들은 미끼를 주는 대로 문다. 조급하고 순간적으로 결정을 내린다. 자신안에 딥마인드가 없으니 따로 생각할 시간도 필요치 않다. 그걸 상대가 모를 리 없다. 딱 사기 당하기 좋은 사람들이다.
반면 딥마인더들은 함부로 하지 않는다. 무엇을 결정하든 물어볼 사람. 즉 자신 안에 딥마인드가 있기 때문이다.
딥마인드의 미션을 실행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실패를 저장하는 ‘실패창고’가 있다. 그 창고에는 내가 왜 실패했는지 성찰하고 깨달은 내용이 저장되어 있다. 그래서 비슷한 일에 도전할 때 언제든지 이전의 경험을 꺼내 성공을 완성한다.
잇마인드의 실패는 버리고 싶은 후회이자 원망이지만 딥마인드의 실패는 고스란히 소중한 자산이 된다.
P243 아웃풋이 바뀌려면 인풋부터 달라져야 한다.
딥마인드 대가들이 쓴 책속의 해답지를 들춰보는 것만으로도 내 문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볼 수 있다.
P255 노력과 대가없이 결과를 얻고 싶은 얄팍한 잇마인드는 언제나 간편한 공산품을 찾는다.
그렇게 딥마인드가 빠진 공허한 노력은 공산품 몇개를 거쳐 늘 실패로 돌아간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댓글
문학소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