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지방투자 기초반 - 내 종잣돈 2배 불리는 소액 지방투자 방법
월부멘토, 권유디, 잔쟈니, 자음과모음

(수강후기에 미리 작성했습니다_)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이루어 인생을 즐겁게 살고싶은 룰루랄라7입니다.
오늘은 날씨가 강추위 관련 안내 문자가 올 정도로 추웠습니다.
추운날 나가기 싫어하는 1인이지만 월부를 하고 나서는
추위, 더위에 지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답니다.
더욱이, 오늘은 제가 정말 뵙고싶었던 식빵파파님를 직접 뵐 수 있는 날이기에
설레는 마음으로 집을 나섰던 것 같습니다.
식빵파파님의 등장!
2024년 8월 지투기 때 식빵파파님께서 C 중소도시 지역 분석강의를 해주시면서
'VIP 드라마에 나오는 백화점이 어딘지 궁금해서 찾아보니 C지역이었다.'라고 이야기 해주신 적이 있는데
VIP 드라마에 나오는 여주인공인 장나라 닮으셨....아니, 카메라가 식빵파파님 미모를 제대로 담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식빵파파님의 전달력과 강의 내용은 잘 전달되니까^^
식빵파파님께서는 항상 강의를 하기 전에 '왜 우리가 해당 지역을 투자로써 바라봐야하는지' 에 대해 충분히 설명을 해주신다. 덕분에 WHY가 해결 된 채로 제대로 몰입할 수 있는 것 같다.
Why? 우리는 현재 D지역을 봐야하는가?
"정말 너무하다"싶을 정도로 싸기 때문이다. 이 말을 들으니 너나위님께서 '싼 게 가장 큰 호재다.'라고 말씀하신 것이 생각나며 호재덩어리 D지역에 대해 알고싶은 마음이 생겼다.
D지역 위상과 입지 분석 강의 내용을 통해 남긴 것은
1. 지역 분석을 할 때 투자와 계속 연결시켜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식빵 파파님께서는 D지역 지리석 특성을 말씀해주시며 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분지이기 때문에 더이상 도시 확장을 할 수 없어서 D지역 자체에 수요가 몰린다고 하셨다. 임보를 쓸 때 다시한 번 더 투자와 연결지어 생각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2. KEY WORD로 생활권 정리하기
-식빵파파님께서는 항상 강의를 하실 때 키워드로 머릿 속에 콕콕 박히도록 설명해주신다. 앞마당이 많아질수록 키워드 중심으로 기억하는 방법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해당 지역의 특징이 잘 드러난 키워드로 생활권 분위기를 정리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3. '좋은 직장 없네. 이 지역 별로야~'에서 끝나면 안된다
-'앞마당으로 만드는 지역이 500인이상 사업체 수가 없다면 직장의 질이 안좋다.'에서 끝나는게 아니라 한 단계 들어가서 GRDP와 GRNI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사실 이전에는 임보에 GRDP와 GRNI 넣어도 왜 장표에 넣는지 아리송 했다. 하지만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게 되었다.
-또한 지역 내 자체 일자리 말고도 주변 일자리로 가는 수요가 있을 수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하다.
4. 학군이 정말 중요한! D지역
-서울에 대치, 목동이 있다면 D지역에는 범어, 월성이 있다. 학군이 중요한 곳이라면 더 세밀하게 들여다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심지어 학원가 접근성까지도!
5. 기존에 좋았던 곳이 더 좋아지고 있는 곳> 기존에 안좋았지만 좋아지고 있는 곳
-대구에서는 위와 같은 곳이 있는데 비교평가 할 때 기준을 딱! 잡고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6. 지방에서 역세권의 의미
-서울 등의 수도권처럼 역세권의 의미가 강한 곳은 없는 것 같다. 지방은 역세권이라서 무조건 1등이 아니라 '같은 조건이면 역세권' 이라고 생각해야겠다.
7. 공급은 리스크지만 그 속에 기회가 있다.
-D지역은 미분양의 무덤이라고 신문에도 많이 나오지만 현재 가격이 싸고 앞으로 공급이 줄어드는 것은 팩트이다. 상황은 변한다. 식빵파파님께서 상황은 변하지까 팩트에 집중하라고 하셨다. 팩트에 집중하며 기회를 잡는 투자자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D지역도 크기 때문에 공급의 영향을 일률적으로 받지 않는 다는 거. 예를 들면, 서남권에 공급이 많으면 상대적으로 동부권은 흔들리지 않을 수 잇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나는 현재 공급이 비교적 남아있는 곳보다 남아있는 공급의 영향이 적은 곳에서부터 기회를 잡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8. 구별 특징 및 가격에서 배운점
-가치를 먼저 알고 그 다음 가격을 올린다. 가격을 알면 왜곡 될 수 밖에 없다. 앞으로 비교평가할 때 가격은 올리지 말고 단지부터 올린다음 가격을 올려 제대로 된 비교평가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식빵파파님께서 가치를 먼저 알려주시고 가격을 그 다음에 올려주실 때 수강생들이 "어?"라는 말을 했다. 즉, 져평가를 찾은 것이다. 하지만 강사님과 같이 하면 쉬운데 혼자하려면... 정말 어렵다 ㅠㅠ
9. 오늘은 동특은 안나오나요? ㅎㅎ 그 대신 D지역 투자전략
-투자 전략을 그냥 외워야겠다. 학군, 연식, 도심접근성! (외워서 적어보았다!학군이랑 연식은 잘 외워지는데 도심접근성은 나중에 까먹을 것 같다ㅠㅠ)
10. 시세트래킹의 중요성
-결국 기회를 잡으려면 시세트래킹을 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달았다. 식빵파파님께서 시세트래킹을 숙제라고 생각하지말고 투자와 연결시키라는 말씀을 해주셨다. 시세트래킹 좀 하자!!!!
마지막으로, 진심어린 식빵파파님의 응원...
추운날이든 더운날이든, 지방투자를 위해 임장가고 임보쓰고 강의 듣고 하는 수강생들의 마음을
이미 그 길을 걸으신 식빵파파님은 얼마나 힘든지 알고 계셨다. 그래서 더욱 응원을 해주셨고 진심이 느껴졌다.
지방에서 꼭 기회를 잡았으면 좋겠다는 말씀에서 '꼭 그래야겠다는 생각이 들며'
현재 임신하셔서 집에 누워서 먹고 자고 하고싶으셨을텐데(임신 때 먹고 자기만 했던 1인...)
수강생들을 위해 이.렇.게. 추운날 나오셔서 열심히 강의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싶다.
식빵파파님께 사인을 받을 때 "또 봐요~"라고 말씀해주셨는데 꼭 또 뵙고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열심히 해서 식빵파파님을 또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룰루랄라7이 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