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월급쟁이부자들 독서스터디 :: 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슈퍼노멀 / 주언규
저자 및 출판사 : 웅진지식하우스
읽은 날짜 : 2023.11.01-06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돌연변이찾기 #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주언규
월급 160만원의 '노멀'에서 구독자 180만 유튜버로,
30대에 경제적 자유를 얻고
누구나 자신과 같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고 외치며
오늘도 '노멀'들의 반격을 응원하고 있다.
반지하 단칸방에서 월 160만원에 매달려 사는 평범한 직장인으로 20대를 보냈다. 평생 월급쟁이로 남을 수 없다는 생각에 부자가 되기로 마음먹은 후 곧바로 사업에 뛰어들었다. 그렇게 렌털 스튜디오로 호기롭게 첫 사업을 시작했지만, 모든 시도가 곧바로 성공으로 귀결되지는 않는다는 뼈아픈 교훈을 얻었다. 십수 번 넘어지고, 전략을 수정하고, 다시 도전하면서 마침내 스튜디오 사업을 성공 궤도에 올려놓았고, 이후 '성공하는 방법'을 찾아낸 그는 온라인 쇼핑몰 사업에서도 승승장구했다. 또한 그즈음 개설한 재테크, 자기계발 유튜브 채널 <신사임장>을 통해 구독자 180만 명을 모드며 다시 한번 성공을 증명해냈다. 2022년 <신사임당> 채널을 20억에 매각했고, 현재는 유튜브 리서치 서비스 '뷰트랩'의 창업자이자 유튜브 채널 <주언규 joo earn gyu> 운영자로 활동하며 새로운 꿈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대표 저서로 <KEEP GOING> <인생은 실전이다>가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 p16
안전지대에서 벗어나 '그로스존' 즉, 성장지대에 들어서면 누구나 멍청한 사람으로 비춰지기 마련이다. 잘 못하는 것을 계속하기 때문이다. (...) 그러나 성장은 '잘하지 못하는 거을 계속하는' 그 순간에 시작된다. 오히려 잘하는 것만 계속하면서 안전지대에 머무른다면, 어느새 도태된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한심하다며 손가락질 받는 상황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1부. 앞서나가는 프로세스를 깨우친 평범한 사람
p48 그간 사업을 하고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많은 이들을 만나면서, 특별한 몇몇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평범의 영역'에 있으믕ㄹ 발견했다. 이 영역에 머무르는 사람들의 목표는 대체로 '평범한 가운데 뛰어난 상태가 되는 것'이다. 이는 엄청난 재능이 필요하거나 절대 불가능한 영역이 아니다.
내가 슈퍼노멀 프로세스를 만든 이유는 스스로 한 단계 더 성장하기 위해서다. 지금보다 더 큰 성장을 이루려면 주위에 나와 비슷한 수준의 성과를 올리는 동료를 많이 두는 방법이 최선이라고 생각했다. 그리하여 신입사원을 '강제로'성장시키기 위한 5단계 교육 과정을 정리했고 여기에 '슈퍼노멀 프로세스'라는 이름을 붙였다.
p56 왜 특별해 보이는 사람들은 하나같이 겸손할까? 저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왜 자신이 해낸 성과에 그토록 겸손한지 직접 물어보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그들의 대답은 한결같았습니다. 평범한 하루하루를 쌓아 올려서 만들었기 때문이라는 겁니다. 그렇게 걸어가다 보니 지금에 이르렀을 뿐이고, 본인의 과거와 오늘은 사실상 너무나도 평범하다고 말합니다. 심지어 자신들이 하는 정도의 노력은 누구나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의 특별함은 결과의 특별함이 아니라 과정의 특별함에 가까웠습니다.
2부. 평범의 극단으로 향하는 슈퍼노멀 프로세스
1단계
(1-1)돌연변이를 발견한다 => 나와 비슷한 상황에 놓인 사람이 일구어낸 뜻밖의 압도적인 성과를 찾아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공한 사례. 불이익이나 한계를 안고서도 성공한 돌연변이를 발견하는 일.
성공돌연변이의 조건
1. 나와 비슷한 조건에서
2.내가 지속할 수 있는 정도의 요소를 투입하면서
3.뜻밖에 거둔 압도적인 성과
p64 인생의 변화는 생각의 회로를 바꾸는 데서 시작된다. 이 일이 있은 후부터 습관적으로 떠오르는 핑계에 성공의 힌트가 숨어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때부터 모든 핑계에서부터 해답을 찾기 시작했다. 이런 핑계를 깨부수기 위해서, 나처럼 가지지 못한 사람들 중 뛰어난 성과를 올린 사람이 있는지를 찾기 시작했다.
이런 사례들이 바로 당신이 앞으로 찾아야 할 '돌연변이'다. 즉, 돌연변이는 '나와 상황이 비슷한 사람이 압도적인 성과를 만들어낸 사건'이다. 돌연변이를 찾아내면, 자신감이 솟구칠 것이다
=> 나의 핑계와 내가 찾아야할 돌연변이는 누구일까?
이런 직장환경에서도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부동산투자로 성공한 사람?
이런 전공에서도 현실감각, 경제적 감각이 민첩한 사람?
이런 성격으로도 기버가 된 사람?
실수를 두려워하고 행동보다 생각이 앞서는 삶의 자세를 극복하고 성공한 사람?
정답만 찾아 생각을 멈추려고 하는 습관, 생각을 적당히 하고 멈추려는 습관을 극복한 사람?
결정과 책임을 두려워하는 마음을 극복하고 지금은 촥촥 투자를 해내가는 사람?
공략집을 찾고 그대로 따라하지 않고 자꾸 직접해보고 내 마음대로 하려는 습성을 극복한 사람?
(1-2) p66 돌연변이를 찾아낸 뒤에는 내가 해야 할 일은 매우 간단하다. 돌연변이는 타 개체들과 무엇이 달랐는지, '다른 그림 찾기'를 시작해야 한다. 해당 돌연변이가 다른 개체보다 더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게 한 요인을 찾아내기만 하면 된다. 보통 나는 세 가지의 평범한 사례와 돌연변이라고 할만한 특별한 성과 하나를 비교한다. 자꾸 마음에서 솟구쳐 오르는 핑곗거리를 '생각을 시작하는 출발점'으로 바꾸면서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 10억달성기, 실전투자게시판에서 찾아야할 사람은 바로 나의 약점, 나의 핑계를 극복해내고 엄청난 성과를 낸 사람. 약점이, 핑계가 성장을 위한 출발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이 놀랍고 위안이 된다.
(1-3) p67 돌연변이를 만들어낸 요소를 발견해낸 다음에는 간단하다. 돌연변이를 반복해서 만들어낼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면 된다. 반복할 수 없다면 성공한 것이 아니다. 또한 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도 돌연변이를 반복해서 만들어낼 수 있어야 진정한 시스템이 완성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p68 '노멀'은 새로운 분야에 진입할 때 대부분 '정보의 비대칭' 상태에 처하기 때문이다. 마켓에서의 최상위 전략은 '일단 경쟁자와 똑같은 전략을 취하는 것'이다. (...) 그렇다면 좋은 중고 자동차를 구매하는 방법은 단 하나뿐이다. 중고 자동차 시장을 운영하는 사람이 구매하려는 자동차를 나도 따라 사는 것이다. 알아낼 수만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
=> 알면서도 잘 안된다. 필요성은 충분히 아는데 잘 안된다. 읽어야할 숙제, 과제가 쌓인다는 생각이든다. 과제처럼 느끼니 적당한 수준으로 끝내려는 마음이 함께 든다. 이거 어떻게 극복해야하지..
(1-4) p75 이제 막 시작하는 초보자가 돌연변이를 단시간에 연구하여 성공의 비밀을 알아내기란 어렵기 떄문이다. 수많은 요소 중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지도 잘 모르는 상태일 확률이 높다. 그렇다면 모든 요소를 나열해보는 작업부터 시작해보자. 임의로 경중을 따지며 선택적으로 살펴보지 말고, 돌연변이의 모든 요소를 최대한 많이 연구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접근하길 권한다. / 모든 요소를 쪼개서 의심하고, 만져보고, 자세히 관찰해야 한다. / 그러나 성인이 된 당신은 이런 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가 없다. 무엇보다도 시장에 새로 진입하려는 우리와 같은 노멀에게 성공의 원리를 하나하나 가르쳐주는 친절한 경쟁자가 존재할 확률이 희박하기 때문이다. 원리를 모르면 시작조차 할 수 없기에 좌절하기 일쑤다. 이때 돌연변이의 각 요소를 쪼개고 체크해보는 방식을 적용한다면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p96 우리 같은 평범한 노멀에게는 '모방'이 먼저고, '차별화'는 그 다음이다.
p100 도전자라면, 먼저 전환 비용을 낮추어 큰 시장에 스며들어라. 그 다음 차별화 전략을 고민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노멀의 전략이다.
p103 인간은 초파리와 다르다. 누가, 왜 살아남았는지 이해할 수 있고, 살아남기 위해 모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비정한 세계에서 당신이 아직 초파리처럼 힘없는 존재라면, 주변의 돌연변이를 찾아내어 끊임없이 물어야 한다.
=> 이게 아니라고 하는 학교 교육의 방식들,,, 말 그대로 모범생으로 살아온 나는 어떻게 벗어날수 있을까
(1-5) p81 내가 이를 넘어서겠다고 마음먹어야만 해당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다. 그러므로 돌연변이를 찾을 때부터 '반드시 돌연변이를 넘어서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접근해야 한다. 아이러니하게도 모방 전략의 관건은 '차별화'다.
=> 마음가짐. 뛰어넘겠다는 마음가짐. 모방전략&차별화
(1-6) 돌연변이를 찾는 마음가짐
p88 질투나 시기하는 마음이 치밀어 오르는 것도 어찌 보면 인지상정이다. 그러나 더 큰 성장을 위해서느 타인의 성공 방식을 배우려는 마음가짐이 있어야 한다. 타인의 성공을 부정하는 쪽을 선택하는 순간, 정말 드물게 발생하는 사건, 즉 매우 발견하기 어려운 돌연변이 하나를 버리는 셈이 된다. 우리는 적에게서라도 배워야 한다. 그것이 돌연변이라면 말이다.
돌연변이를 발견하는 것 자체의 어려움을 알고 나서, 나는 시기와 질투 같은 감정들은 선택지에서 아예 지워버리려고 애쓰고 있다. 나와 비슷한 상황에서도 압도적인 성공을 거둔 이들이 이 넓은 세상 어딘가에는 분명히 존재한다는 사실을 발견했고, 그들로부터 배워서 한 단계 진화할 수 있음을 이미 깨달았기 때문이다.
의자박약한 성격이던 나는 그때부터 돌연변이를 찾는 것을 포기하지 않았다. 어쩌다 내 눈에 기회(돌연변이)가 포착되면 붙잡고 절대 놓아주지 않았다. 지독할 정도로 뜯어보기로 했고, 물어볼 기회를 만들기로 마음먹었으며, 배우는 것을 주저하는 태도를 버렸다. 당장 할 수 있는 것은 곧바로 실행으로 옮겼다. 이것이 특별하지 않은 내가 한국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선택한 생존 전략이었다.
=> 중심에 있어야 할 단 하나의 단어. 성장.
내가 알면서도 행하지 못하는 이유는 생존의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 이유를 매일 생각하기. 아니아니.. 간절하지 않더라도 시스템으로 반복으로 그냥 하기
"이건 왜 잘 됐지?
나는 어떻게 따라 할 수 있을까?
따라 하면 반복해서 성공할 수 있을까?
그리고 어떻게하면 그 누구도 쉽게 따라오지 못하도록
차별화된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p109 꼴등인 당신은 시도하지 않으면 분명 손해를 보게 되어 있다. 나는 무언가를 시도할 때마다 시간을 잃거나 적립하는 게임, <더 타임 호텔>에 출연한 적이다. 그러나 우리의 인생은 이런 류의 게임과는 달라서, 오늘 쓰지 않은 시간은 절대 내일로 적립할 수 없다. 쓰지 않은 오늘의 시간은 그대로 사라져버린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오늘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는 것이 더욱 큰 리스크이다.
우리는 공포를 느끼는 방향을 바꿀 필요가 있다. 실패할까 봐, 괜히 시간낭비만 할까 봐 두려워서 시도하지 못한다는 말은 틀렸다. 오히려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고 하루가 지나가는 것에 공포를 느껴야 한다.=> 중심에 있많은 나, 두려움의 방향을 바꿔라. 해서 시간낭비가 되는 것은 없다. 아까운 것은 쓰지 않은 시간이다.
2단계 운과 실력을 분해한다
첫째, 사업의 전체 프로세스를 정리한다
둘째, 그중 '확률'에 달린 일과 '실력'에 달린 일을 구분한
p114 깊은 분석 없이 순쉽게 둘 중 하나로 결론을 내리면 마음은 편할지 몰라도 더 이상의 발전은 없다.
2단계에서는 (돌연변이를 모방하기 위해) 작업의 전체 과정을 순서대로 정리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그런 뒤 '운의 영역'과 '실력의 영역'을 구분하여 낱낱이 따져볼 생각이다. 자본주의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돈과 시간,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햊는 가장 중요한 단계임을 강조하고 싶다.
'분해'는 바로 성과가 날 만한 곳에 현명하게 노력하기 위한 준비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이 짧은 문장에 내게 어려운 단어가 두개나 있구나. 현명함. 성과가 날만한 곳!!에 노력
모든 것을 다하려고 하는 마음. 현명함 보다 곧이 곧대로 하려는 마음. 버려야해..
3단계 먼저 실력의 영역을 정복한다
4단계 빈도를 극단적으로 높인다
5단계 고성과를 일반화한다
3부. 슈퍼노멀, 그 이상을 넘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부동산 투자자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면서도 어렵게 느끼는 부분들에 대한 해결방법을 주는 책이다.
나의 약점, 나의 핑계거리로부터 내가 찾아야할 돌연변이를 특정하고
부러움과 시기의 대상이었던 사람을 내가 따라해야할, 나의 약점을 극복하게해줄, 정말 찾기 어려운 돌연변이라고 생각하라.
그리고 돌연변이의 성공에 기여한 핵심 요소를 찾기 위해
모든 것을 나열해본다. 실력의 영역과 운의 영역을 구별하여 실력의 영역은 정복하고, 운의 영역은 저비용으로 횟수를 매우 늘린다.
이 모든 것은 시스템으로 만들어 반복한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대단한 성과를 낸 사람들이 하나 같이 겸손함을 갖고 있다는 것이,
그저 그들의 성품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겸손한 태도는, 겸손한 사람은, 타고난 성품이나 어릴 때부터 길러진 가정환경에 의해 갖추게 된 바뀌기 힘든 사람의 성격이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
후천적으로 노력을 통해 극복하려고 해야한다. 성장 마인드셋을 가져야한다. 를 넘어
그들이 겸손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분명히 있다는 것을 알려주어서,
위안이 된다. 나도 할 수 있겠다는 희망이 생긴다.
그들이 겸손한 이유는
특별한 재능이 있어서가 아니라, 특별한 방법을 이용한 것이 아니라
그저 평범한 사람들도 할 수 있는 과정을 쌓아왔기 때문이다.
결과의 특별함 보다는 과정의 특별함.
잘 하지 못해 괴로워 하는 마음에 희망을 준다.
'성장지대에 들어서면 누구나 멍청한 사람으로 비춰지기 마련이다'라고 말해주는 이책이 너무 고맙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마이클 모부신 운과 실력의 성공 방정식>
댓글
라보엔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