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한번의 선택으로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내집마련
용용맘맘맘, 너나위, 자음과모음

항상 단강짜리 특강만 몇개 듣다가 이번에 큰 맘 먹고 내집마련 중급반을 수강한 가장 큰 이유는 갈아타기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함이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적어도 너나위님은 인사이트를 주셨다.(나의 소화 여부와는 별개로) 마치 인터넷에서 떠다니는 여러 기사들, 정보들로 인해 머리속에 둥둥 떠다니는 구슬들을 목걸이로 만들 수 있는 줄을 얻은 느낌이었다.
그 중에서 나에게 특히 와닿았던 점은 '내가 좋아하는 것을 고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사람이 좋아하는 것을 고르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이었다. 당연히 일치한다면 베스트겠지만, 그런 매물들은 아직은 내가 넘볼 수 없는 곳에 있는 것이 대부분이기에 양자택일을 한다면 후자를 해야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되새겼다.
그리고 적용해보고 싶은 점은 아직 '거주와 투자 분리' 혹은 '갈아타기' 중에서 고민중이기에 다방면으로 생각을 해보고 싶다. 현재 1주택이지만, 1인 가구이며 소득이 크지 않은 직종에 있다. 물론 소득을 늘려야하지만, 단기간에 늘리기에는 어려운 측면이 있기에 고민이 크다.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조만간 이 둘 중에서도 하나를 골라야 할 것 같은데, 어떤 선택이 현명한 선택일지는 좀 더 공부를 하면서 고민하려 한다.
부동산은 오가는 돈의 규모도 크고, 사고 팔기도 어려운 재화이기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봐야하며 사고 팔때 그만큼 신중해야 한다. 따라서 모은 돈을 불리기 위해서는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하며, 공부를 하면서 종잣돈을 열심히 모아 기회를 잡아야겠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되뇌이도록 만들어준 강의였다.
댓글
암펠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