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지투23기 지금 지방 싸다쟈니~ 그럼 지방 4야쟈니❤ 미라클후윤맘] 4강 후기

  • 25.02.01

알듯 말듯 

들어도 들어도 또 듣고 싶은  

최고의 저평가 판단 비법 : 비교평가 !

 

 

안녕하세요.

월부의 기적이 되고픈 워킹맘 투자자 미라클후윤맘입니다.

월부에 들어온지 횟수로 3년차에 접어든 25년 1월, 실전 2번 중 이번이 바로 그 지투실전 2번째인데요.

지난 번 2강 때 들었던 게리롱 튜터님의 비교평가 강의를 이번에는 4강에 듣게 되었는데요.

 

최임을 앞두고 완전 딱인 최고의 강의였습니다.

시기를 제대로 맞춘 배려왕 월부!!! 그 커리큘럼…감탄하고 또 감탄합니다.ㅎ

 

이번 강의 역시 그동안의 비교평가, 1등 뽑기, 결론의 마침표를 찍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무엇보다도 한 번도 같은 임보를 써 보신 적이 없으시다는 게리롱 튜터님!

이 말씀에 저도 한달 한달 지나면서 한 부분이라도 개선해보고자 노력하고 있으니

이번 달 최임이 최고의 최임이지 않을까 나름 생각해봅니다.

 

좋은 강의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튜터님께서는 이번 강의를 들을 때 어떻게 하면 잘 들을 수 있는지 각 상황에 맞게 듣는 방법을 알려주셨는데요..

-비교평가라는 것을 처음 듣는 초수강생이시라면..

반드시 꼭 2번 듣기, 시간이 안되면 이해가 안되는 부분만이라도 돌려 듣기!

-저와 같은 재수강생이시라면..

다 알려주었고 후기도 이해가 되었다고 했는데... 그 후에 다시 모르겠다고 하시는 수강생분들이 많으셨다고 하셨는데요. 튜터님께서 살펴보니 몇 개씩 꾸준히 적용하는 사람들은 제대로 실행했는데 대부분의 수강생들은 이해했음, 이제 알겠음 하고 끝이셨다고^^;; 그러면 의미가 없는 거 아시죠? 복습한다고 생각하고(흘려듣지 말고) 잘 듣고 꼭 행동으로 옮기겠다!!는 마음으로 강의 듣기를 강조하셨습니다.

 

 ‘1등 뽑기’에 숨겨진 진실

1등 뽑기는 정답이 없었습니다.

다시 말하면 모두에게 정답이 아닌, 내 투자에 맞는 1등 뽑는 법, 투자와 직접적으로 연결시키는 1등 뽑기 법이었는데요.

지금까지의 비교평가는 조건을 거의 맞추는 것이었다면 이번엔 조건이 다른 경우에 하는 비교평가였는데요.

좋은 생활권 구축 vs 덜 좋은 생활권 신축??

에잇! 단지 대 단지로 다시 비교해야지..

구축 32평 대 신축 24평??

에잇!! 생활권이 다른 같은 구축 또는 같은 평수로 비교해야지 했는데..

게리롱님은 이렇게 흐릿했던 1등 뽑기에 대한 개념과 프로세스를 완벽하게 정리했고

실제 투자에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정말 비교평가, 1등 뽑기의 역대급 최고봉 강의!

이번 지투실전 임장보고서에 제대로 적용해 볼 수 있겠다는 설렘이 마구마구 올라왔습니다.

더 좋았던 점은 연습문제가 많았다는 것! 실제 투자에 적용해볼 수 있도록 배려 해 주시는 그 마음 ♥

 

저평가는 이거 하나로만 할 것!

저평가 판단은 이거 하나로만 해야한다는 거 혹시 알고 있으셨나요?

그건 바로….매매가!!!

저평가 판단시 투자금을 함께 넣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매매가로만 하는 것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확인했는데요. 

왜 강의 들을 때는 이해했는데, 실제 적용할 때는 매매가만이 아닌 투자금도 같이 비교하게 될까요?ㅠㅠ

그래도 지난 번에 한번 듣고 이번에 다시 들었다고 이번 비교평가할 때는 확실히 투자금을 제외하고 매매가로만 했습니다. 앗싸!!

그리고 이와 더불어 그래프 비교하는 방법을 알려주셨는데요..

아뿔사! 여러 단지들을 중구난방으로 한꺼번에 비교했던 예전의 내 그래프들...

또 다시 반복하고 있던 나…하지만 제대로 비교할 때는 꼭 2개로만 했다는 점!! 이점도 칭찬^^

 

잘못된 그래프 사용은 오히려 독이 된다니 정말 큰일 날 뻔 했구나 싶었습니다.

여전히 제대로 된 방법도 모른 채로 비교평가한다는 이유로 지금처럼 엉뚱한 비교평가를 해서 제대로 된 저평가 단지를 찾지 못하고, 잘못된 투자로 잃지 않는 투자가 아닌 손해보는 투자를 할 뻔 했기 때문입니다.

그래프 비교평가시 그래프 비교 활용하는 3가지는 꼭 기억하겠습니다!!

 

★ 임보 1등 뽑기시 그래프 비교 활용 방법 3가지 옆에 붙여놓고 확인해 가며 그래프 비교하기

 

지역 간 비교평가

오~ 모든 강의마다 예시 연습까지 여러 번! 다시 한 번  센스쟁이 게리롱 튜터님 짱♥

이 강의를 들으면서 강조하셨던 부분은

가격이나 그래프(전고점) 등에 의해서 내 느낌을 쉽게 쉽게 바꾸지 말라는 것이었습니다. 

임장하고 임보를 쓰면서 느꼈던 내 느낌과 가치 판단! 틀려도 괜찮으니 계속 믿어주고 꾸준히 하라는.. 가격보고 그래프 보고 판단하고 믿어버리면 절대 실력이 늘지 않는다는 것이었는데요.

알겠습니다! 제 임장과 임보에 들였던 시간을 믿고 꾸준히 판단해 보겠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모든 비교평가는 항상

선 가치파악->후 가격확인

지역 간 비교평가시에는 가치파악할 때 도시의 체급을 꼭! 확인하기(인구, 평당가, 랜드마크 등)

그리고 생활권 선호도 파악-> 단지 선호도 파악=> 임장과 임장보고서로...

비교평가를 잘 하기 위해서는 다시 한 번 느끼지만, 정말 더 열심히 임장과 임장보고서에 매진해야겠습니다 ㅎ

 

 

전고점은 참고사항일 뿐!

전고점을 가지고 비교평가하며 저평가를 하는 우리들..아니 나…

전고점은 정답이 아니고 참고해야할 것이라는 점!

자꾸 헷갈리면 전고점을 보게 되는데요.

특히 비교평가 4단계 중 3단계에서야 나오는 투자금으로 수익률 판단 부분에서 우리가 보통 확인하는 방법으로 전고점을 봤었습니다. (지금도 헷갈리면 본다는 ㅠㅠ)

돈이 아주 넉넉한 사람이라면 무조건 저평가 된 물건을 투자하면 되지만, 우리 같이 투자금이 제한적인 사람들은 저평가와 수익률을 함께 봐야 하기 때문이라고 하셨습니다.

아하! 그랬구나!!!

그 중 지금 같은 시기에 확인하기 쉽고 좋은 방법이 바로 지금 말하는 전고점인데요.

이 전고점을 참고할 때 주의할 점 3가지가 있었습니다.

이 3가지를 반드시 확인할 것!!

 

강의를 듣고 그래프를 보며 전고점을 살펴보니 정말 전고점을 정답으로 맹신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고점은 참고만 하고 맹신하지 않기!

 

 

강의를 들으면서 제가 가장 듣고 싶었던 말이기도 하고 이게 바로 투자를 바라보는 정답이 아닐까 하는 부분이 있었는데요. 바로

‘가치 대비 가격이 싸다면 덜 좋은 단지라도 충분한 수익이 가능하다!’ 

였습니다.

항상 가치 대비 저평가 단지를 투자해야 한다는 말을 듣고서도 누구나 인정하는 좋은 것 중에서 찾으려고만 하니 쉽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좋은 걸 제값 주고 사는 것보다, 덜 좋아도 가치가 있는 걸 싸게 사는 게 투자로는 더 좋은 선택입니다.

특히 이 말씀은 지금 열심히 앞마당을 만들면서 투자물건을 찾고 있는 저에게 있어서 가장 기억에 남고 뼈 때리는 소리였습니다.

 

 

튜터님의 강의를 듣고

최임을 제출할 수 있어 너무 다행인 강의와 시간이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튜터님의 3대-ing 잘 실행하고 있음, 투자금별 단지도 선별 ing….


댓글


산틴
25. 02. 02. 21:56

주말에도 열심히 강의 수강하시고 후기까지 작성하시느라 정말 고생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