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타이탄의 도구들'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3기 5늘도 4활걸고 투자공부하조 새날이]

  • 23.11.21


STEP1. 책의 개요


  1. 책제목 : 타이탄의 도구들
  2. 저자 및 출판사 : 팀 페리스/ 토네이도미디어그룹
  3. 읽은 날짜 : 2023. 11. 15~20
  4. 총점(10점 만점) : 8점


STEP2. 책에서 본것


[서문] P.14 당신의 삶은 극적으로 변화시키고자 100킬로미터 달리기를 할 필요도, 박사학위를 딸 필요도 없다. 자기 자신을 완전히 리셋하고 재발견하고자 몸부림칠 필요도 없다. 누군가 강력한 효과를 본 것을 자신에게 적용해 루틴을 만들고 성과로 이어질 수 있게 하는 꾸준한 노력이, 결국엔 큰 것이 되기 때문이다.


1장 세상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

#명상 #이길 수 있는 수준 목표 #타이탄도 보통 사람 #글쓰기 #처음이어려워

P.27 명상을 하면 한걸음 뒤로 물러난 '목격자의 관점'을 얻게 된다. 생각에 사로잡혀 휘둘리는 대신 일정한 거리 뒤에서 나 자신을 관찰할 수 있다. 빠르게 돌아가는 세탁기에서 빠져나와 그 안을 들여다볼 수 있는 것이다.


P.30 "무슨 일을 하든 간에, 목표는 낮게 잡아라. 그리고 자신이 반드시 이길 수 있도록 게임의 규칙을 조작하라."


P.74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생각보다 뛰어난 사람들이 아니다. 그리고 꿈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당신과 나는 생각보다 뛰어난 사람들이다. 이걸 깨닫고 나면 다시는 세상이 예전 같지 않을 겉이다.


P.106 당신이 잡지 표지에서 만나는 인물들의 대부분은 아침에 이불을 박차고 일어나기 어려워하는 사람들임을 잊지 마라.

그래서 그들은 아침에 일어나 졸린 눈을 비비며 잠자리를 정리하고 차 한잔을 만들어 테이블에 앉아 아주 간단하게 일기를 쓴다. 10분이 채 걸리지 않는 습관이지만, 이를 꾸준히 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의 차이는 엄청나다는 것 또한 잊지 마라.


P.113 글쓰기는 무엇보다 연습을 요구한다. 목표가 아니라 체계를 갖추는 것에 집중함으로써 가능성이 낮은 지점에서 높은 지점으로 이동할 수 있었다.


P. 147 쓰고, 쓰고, 쓰고, 또 써라

"성공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글을 잘 써야 한다"


P.168-169 첫 발자국을 떼는 건 기적 같은 용기가 필요했다. 하지만 두 걸음, 세 걸음쯤 걷고 나자 그냥 보통 평지를 걷는 것과 똑같다는 느낌이 문득 들었다. 그러니까 두려움에서 용기까지는 두세 걸음이면 충분했던 것이다.

"인생은 용기의 양에 따라 줄어들거나, 늘어난다."


2장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들의 비밀

#가능성 선택 #시각화 #불완전속 최선 #클리셰 #나와의약속

P.177 인생은 어떤 리스크를 선택할 것인지로 결정되지 않는다. 어떤 가능성을 선택할 것인지, 더 큰 가능성을 놓치고 있는 것은 아닌지의 여부로 결정된다는 사실을 생생하게 알게 된다.


P.191 그들이 가장 권유하는 방법은 모니터가 아니라 실제 종이에 생각을 옮겨놓는 것이다. 떠오르지 않는 생각을 쥐어짜내라는 게 아니다. 지금 머릿속에 들어 있는 생각들을 가볍게 종이 위에 '떨어뜨리라는것'이다.


P.203 모든 건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가 많기 때문에 우리가 '안 되면 주어진 상황을 창의적으로 활용한다'는 대안을 반드시 갖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어떻게 하면 돈과 시간이 충분했을 때보다 더 나은 상황으로 바꿀 수 있는가?'를 계속 궁리할 줄 알아야 한다.


P.211 '인생의 비밀은 '클리셰'라는 단어 뒤에 숨어 있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너무 많이 들어 평범하고 진부해진, 그런 곳에 진리가 숨 쉬고 있다는 생각이 들면서 인생이 바뀐 것 같다.


P.246 다른 사람과의 약속처럼 자기 자신과의 약속 또한 명확하게 '시각화'해서 상기시키면 실행력이 매우 높아진다. 머릿속으로만 생각하거나 휴대폰 알람 메시지로 만들지 말고, 손으로 직접 쓴 쪽지를 자신에게 주어라.


3장 세상에서 가장 건강한 사람들의 비밀

#호흡도 명상 #건강먼저 #꿈보다 목표 #비난No

P.283 하루에 한 번씩 숨쉬기를 하라. 호흡 한 번의 힘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는 걸 명심하자. 마음의 건강과 행복을 발견하는 기술은 모두 한 번의 호흡에서 출발한다.


P.301 정작 현실에서는 건강이 가장 먼저 무너진다. 언제나 지금보다 더 나빠질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지금 땀을 흘리지 않으면 언제가는 진짜 '데스 레이스'를 뛰게 될 것이다.


P.311 꿈은 일어나지 않을지도 모르는 일을 그냥 상상하는 것이다. 하지만 목표는 그걸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열심히 노력해 마침내 이루는 것이다.


P.316 내가 내뱉은 부정적인 말은 누군가의 하루를 망치거나 그의 마음에 깊이 상처를 내는 데서 그치지 않는다. 상대를 비난하는 순간, 내 마음과 시간에도 상처가 생겨난다. 다만 우리는 그것을 의지하지 못할 뿐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 엄청난 성공과 부를 쌓은 타이탄들도 결국은 우리처럼 평범한 사람이구나.

- 그들의 성공 비법은 전혀 새롭거나 어려운게 아니라 이미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것들이었다.

- 결국은 얼마나 꾸준히 나만의 도구를 갈고 닦고 지속하느냐의 차이이다.

- 나도 그들의 도구중 적용 가능한 것들을 내것으로 만들어 지금보다 성장해보자.

- 외국의 사례들이다 보니 내가 직접적으로 아는 타이탄들이 몇명 없어서 공감적인 부분에서 살짝 아쉽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 충분하고 깊은 호흡으로 명상 시작해 보기

- 달성 가능한 낮은 수준의 목표를 꾸준히 이루어내며 성공 경험 쌓기 (이번은 독서 6권)

- 내 목표를 부끄러워 하지 말고 시각화해서 언제든 수시로 보고 새기기 (핸드폰, 냉장고 등에 붙이기)

- 투자자 이전에 월급쟁이로서 원만한 직장생활을 위해 남을 비난하는 부정적인 마음 없애기

- 많은 타이탄들이 중요시하는 글쓰기 레벨업을 위한 시작으로 강의과제 기존보다 조금 정성 쏟아보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71 더 나은 사람이 되려면 우리는 실수와 한계를 드러내는 일에 두려움을 갖지 않아야 한다. 가장 많은 실수를 드러내는 사람이 '가장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이다. 그러니 그것들을 보여주는 건 자랑스러운 일이지, 부끄러워 할 이유가 아니다.


P.206 자신이 제대로 하고 있는지 모르겠는 사람, 남들은 다 잘아는 것 같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꼭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다. 걱정하지 마라. 남들도 잘 모른다. 모른다는 것이 핵심이다. 꼭 알지 않아도 된다. 그냥 앞으로 계속 가면 된다.


댓글


온앤비
23. 11. 21. 10:55

우와 새날이님 독서읽으시고 어쩜 느끼신점이 저랑 비슷한지.. 글을 읽으면서 참 공감이 많이 되었던 후기입니다 강의과제 기존보다 조금 정성 쏟아보기 너무 좋습니다!!!! 응원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