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독모 과제 : 부동산 트렌드 2025

책제목: 부동산트렌드 2025

저자 및 출판사: 대표저자 김경민, 와이즈맵

읽은 날짜: 2월 4일

핵심 키워드 3가지: (1) 슈퍼사이클 (2) 동조화와 비동조화 (3) 핫플레이스

점수: 8/10

 

[내용 및 줄거리]

이 책은 작가진이 부동산과 관련하여 환경과 트렌드, 빅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2025년 부동산 시장을 예측한 책이다. 

이전 시리즈도 있는 듯 하나 나는 25년 책을 처음 읽어 보았다. 

 

책은 크게 6개 파트로 나누어져 있다. 24년 부동산 시장 리뷰, 빅데이터로 분석한 전국 아파트, 25년 부동산 투자 이슈, 12개 대장 단지 리포트, 25년 부동산 가격 예측, 주목할 상권.

 

작가진은 24년도 PF사태나 빌라포비아 등의 영향으로 상승 압력을 받아 가격이 상승할 것을 예측했으며 예상한 시기보다 더 빠르게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리고 빅데이터를 통하여 수도권의 아파트가 한강을 기준으로 이남권은 아파트의 시세 흐름이 커플링으로 움직이고 한강 이북권은 디커플링으로 움직이는 등, 수도권 내에서도 지역별로 가격 움직임의 흐름이 다르다는 점과, 가격이 매우 많이 떨어진 지방 아파트에 대해서도 일부 다뤘다. 25년에는 여러 데이터를 보았을 때 슈퍼사이클, 대세 상승장이 나타날 것을 예측했고, 더불어 최근 주목해야 할 상권과 그 상권의 특징들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나에게 유용했던 부분]

부동산 전문가가 시장을 분석하는 방법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었다. 솔직히 이 책을 읽기 전에는 PF사태가 왜 문제가 되는지 명확하게 알지 못했는데 완벽히는 아니지만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문제가 될 수 있는지 알게 되었다. 빌라포비아나 공급부족은 관심있게 지켜본 여러 유튜브나 기사들에서 다루고 있어 어느 정도는 알고 있었지만, 그래도 책을 통해 정돈된 글을 읽으니 머리속에 더 정리가 잘 되는 느낌이었다. 

 

또한 부동산 시장을 전망할 때 단순히 수도권/지방으로 나누지 않고 수도권 내에서도 한강 기준으로 이남지역과 이북지역의 부동산들 간 가격에 영향을 주고 받는 방식이 다르다는 점도 매우 새로웠다. (커플링과 디커플링)

 

부동산 상권에 관해서도, 요즘의 나는 트렌드를 쫒아가기에는 나이가 들고 육아로 바쁜와중이라 젊은이들이 즐겨찾는 힙한 곳을 가볼 기회가 적었는데 간접적으로 그 상권의 활기참을 느꼈달까, 아파트 부동산 시장 전망을 떠나서 재밌고 흥미롭게 읽었다. 

 

[알게 된 점과 느낀 점]

이 책을 통해 저자는 슈퍼사이클을 통해 수도권 아파트 시장이 대세 상승장에 접어 들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는 점과 그 근거를 알 수 있었다. 느낀점이라면.. 최근 새해가 되어 부동산 시장 전망에 대한 여러 컨텐츠들을 접할 수 있고, 나는 일부러 여러가지 의견을 들어보고 있는데 (상승/하락/보합) 이 저자는 상승을 이야기 하고 있고, 책에 구체적인 근거들도 썼지만 … 시장은 누구도 예측할 수 없으므로 상승이던 하락이던 현혹되어(?!) 아파트 매수를 급하게 해 일을 그르치지 말자, 그렇다고 그저 미루지만 말자.. 는 이중적인 마음의 다짐을 했다. 하하

 

[논의하고 싶은 점]

페이지: 122페이지 

내용: 매매비중의 점진적인 상승과 매매 거래량의 증가는 시장이 정확히 바닥을 지났다는 신호를 보여주며 슈퍼사이클의 문을 열고 있다. → 매매가 끊이지 않고 이어져야 슈퍼사이클로 비로소 돌입하는 것 아닐까, 매매가 끊이지 않고 이어갈 수 있을까, 슈퍼사이클의 주기도 짧아질 수 있다고 저자가 책 앞에서 말했는데.. 이해가 어렵다. 

 

[추천 도서] 

  1. 이현철의 아파트 투자는 사이클이다.
  2. 보도섀퍼의 돈

댓글


애플망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