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글루22 입니다.
지투 5주차 마스터님 강의 후기입니다.
원래 이번주에 마스터님 코칭이 예정되어 있었는데 매코로 안내를 받으면서 투코를 취소하게 되어서
마스터님을 못 봰 아쉬운 마음을 강의를 보며 달래보았습니다.
현재 시장 상황
현재 시장 상황은 제가 가장 궁금하던 부분입니다.
거래량이 급감했다는 기사도 많이 나지만, 또 서울 상급지가 다시 상승을 시작했다는 기사도 나오고 있습니다. 현장에서는 생각보다 거래가 꾸준히 되고있고 급매가 없다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혼란스러운 시장인 것 같습니다.
지투 강의인 만큼 서울에 대해서는 짧게 다루고 넘어가셨지만 같이 집 보는 사람이 많다는 것만 보고 분위기에 조급해지면 안된다는 말씀을 듣고 저도 마음을 다잡을 수 있었습니다.
싸게 산 물건을 잘 지켜나가는 것이 대원칙
최근에 매도를 하게 되면서 매도 기준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되었고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많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마스터님 강의에서 싸게 산 물건을 잘 지켜나가는 것이 대원칙이라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빈번한 거래로 수익을 쏙쏙 피해다니는 분 들이 있다는 말씀을 듣고 내 얘기는 아닌가 하는 반성이 되었습니다. 비슷한 인구규모나 싸이클의 시장으로 갈아타기는 빈번한 거래만 할 뿐 투자 본질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기존 물건보다 현저히 좋은 단지로 갈아타기 가능할때 적극 시도해볼 가치가 있습니다. 저도 1호기 부터는 싸게 샀다는 확신을 가지고 오래 보유하며 지켜나갈 수 있는 투자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100% 확신이 설 때 하겠다는 것은 시도하지 않겠다는 말이다.
저도 요즘 드는 생각이 고민은 아무리 해도 내 머릿속에서 도돌이표인 것 같고 결론이 안 난다는 것입니다. 요즘 급급하게 임장을 다니면서 지쳐서 소장님들 얘기도 귀에 들어오지 않고 부동산 생각 좀 그만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스터님은 몸이 편하면 생각이 많아진다. 머리만 굴리다 생각에 지쳐 포기해버린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많이 공감이 되는 말씀이었습니다. 내가 헤매는 것 같으면 오히려 현장에 나를 밀어넣고 신발끈 묶고 한 번이라도 더 임장 나가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저도 생각을 그만하고 현장에 더 꾸역꾸역 나가보도록 하겠다는 결심을 해봅니다.
긴 시간 좋은 답변 준비해주신 마스터님께 감사 드리며 후기를 마칩니다.
댓글
이글루22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