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독서후기 #5 멘탈의 연금술 [열중43기 10조 오스칼v]

  • 25.02.10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멘탈의 연금술

2. 저자 및 출판사: 보도섀퍼/토네이도

3. 읽은 날짜: 2025.2.10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포기의 유혹 : 버티기에 관하여]

처음에 품었던 기대와 다른 상황에서 실망할때 우리는 포기를 생각한다. 역으로 생각해보면 모든 일이 내 예상대로 척척 진행되는게 더 어려운 일이다. 쉽고 빠르게 이긴 사람보다 버티면서 기회를 얻어 이긴 사람이 세상에 몇만 배는 더 많다. '버텨라' 이기려고 애쓰지 마라. 버티는 데 집중하라. 버티면 힘이 붙는다. 힘이 붙으면 이긴다. 여기서 포기할 것인가?를 대신해 여기서 어떻게 더 버틸 것인가를 생각하라.지 금 숨이 턱턱 막히고 힙겹다는 것은 제대로 하고 있다는 뜻이다. 어디가 끝인지는 우리가 알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

→ 내가 계획한대로, 생각한대로 척척 흘러가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이란걸 까먹고 늘 왜 이렇게 됐는지 상황탓, 남탓하면서 마음이 힘들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런 고민을 하지말고 예상치못한 상황의 발생이 늘 당연한 것이라고 받아들이는 자세가 중요한 것 같다.

→ 투자는 결과가 나올때까지 하는 것이고, 진실의 순간을 만나게 된다고 자모님이 말했다. 이래도 할래? 너 정말 원해? 세상이 시험하는 듯한 구간. 여기가 나의 한계야, 여기까지만 해볼래, 라고 내가 선을 긋는건 의미가 없다. 여기까지 하면된다, 라는 건 없고 결과가 나올때까지 계속 해야만 하는 거다. 내가 결정할 수 있는게 아니다.

 

가벼운 아령으로는 근육을 키울 수 없다. 한계는 과제를 해결할 때마다 우리는 그만큼 강해진다. 우선 100미터만 잘 뛰면 되는데, 처음부터 수십 킬로미터를 뛸 생각을 하니 자꾸 포기하고 싶어지는 것, 가장 경계해야할 것은 좀비처럼 일하는 것이다. 포기한 것도 아니고 속도를 붙이는 것도 아닌, 아무 영혼 없는 움직임으로 하루를 보내는 사람이 되는 건 최악이다.

기꺼이 대가를 치러라. 지금껏 당신이 손에 넣은 값진 것들 중에 거저 얻어진 것이 있던가? 싸게 얻은 것들 중 당신 곁에 지금 남아 있는 게 있던가? 비싼 대가를 치른 것에는 반드시 그만큼의 가치가 존재한다.

→ 가장 소중한 것을 포기하고, 해야할 것을 하는 것이 나의 대가다. 지금의 편함과 즐거움 대신 가끔 고독하고 억울하지만...그래도 한다면 이렇게 보낸 시간 뒤에 남들은 누릴 수 없는 평안한 노후가 주어질 것이다. 바라는 목표를 생각한다면 이러한 대가는 당연한 거다!!

 

[두려움 : 정면 돌파하는 것에 대하여]

두려움을 다루는 최선의 방책은 적극적인 행동이고, 일상 속에서 두려움을 물리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감사하는 것이다. 벽에 부딪혔다는 것은 뭔가에 실패하고 있다는 뜻이 아니다.뭔가 성공하려면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중요한 고비를 맞고 있다는 의미다. 부정적인 것들은 얻기 쉽다. 늘 당신을 찾아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긍정적인 것들은 얻기가 어렵다. 늘 당신이 찾아가야 하기 때문에.

→ 아무 노력 하지 않으면 나는 계속 부정적인 말을 하고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힐 것이다. 의식적으로 긍정적인 것들에 집중해야 한다.

 

[핸디캡 : 내 편으로 만드는 것에 대하여]

모든 부정적인 것은 긍정적인 면을 담고 있다. 새로운 걸음을 내딛기 전에 아무런 걱정이 들지 않는다면, 오히려 그건 그 걸음이 너무 작다는 증거다 아무나 하지 못하는 일을 하는 사람이 성공하고 부를 얻는다. 첫째, 습관을 바꾸면 문제가 해결된다. 둘째, 자신의 통제 영역을 확장시킴으로써 문제를 해결한다.셋째, 전혀 통제할 수 없는 문제라면 자신의 내면적 상태, 즉 자신의 감정이나 반응은 통제할 수 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왜 힘든 일에 부딪혔을 때, 이를 삶이 보내는 시그널이라고 여기는가? 왜 삶에 필요한 것들은 그냥 손 쉽게 얻어지면 안 되는 것일까? 왜 사람들은 끊임없이 어려운 문제와 씨름해야 하는가? 삶은 본래 이런 방식으로 작동한다.강해지려면 외부로부터의 타격이 필요하다. 누군가 스스로 해야 할 일이나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대신 해주는 것은, 그를 결코 도와주는 것이 아니다.

→ 내가 하는 일에 고통이 있다면 그만큼 가치 있는 일이라는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 늘 하던일만 해서는 성공과 부에 다가갈 수 없다.

→ 엄마들은 힘든 것 안 좋은 것은 내가 다 안고 가고 싶고, 자식 고생 안시키고 싶은 마음이다. 잠깐 마음이 아프더라도 그걸 겪고 해쳐 나가는 힘을 키울 기회를 주는 것이 사랑이라는 것. 나도 그런 단단한 엄마가 되야 겠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 늘 힘들때 펼쳐보는 책. 머리아플때 타이레놀, 소화 안될때 소화제, 포기하고 싶을땐 멘탈의 연금술! 

왜 이렇게 힘든거야? 이런 고민이 사실 필요없다는 것이고 디폴트라는 삶의 법칙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면서 하루하루에 최선을 다해야 겠다, 고통스러운 하루는 축복받은 것이다라고 생각하게 됐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 감사일기 매일 쓰기. 힘들 때 일수록 열심히 쓰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158) 뛰어 들어라. 그러면 온 우주가 당신에게 헤엄치는 법을 가르칠 것이다.

 


댓글


오스칼v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