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좌좌! 좌좌입니다.
게리롱님의 강의에서는 배우고 적용할 점이 너무도 많아,
무릎을 탁 치며 '이건 꼭 BM 해야겠어!' 하는 것들이 참 많았습니다. 그래서 배운 점, 느낀 점, 적용할 점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배운 것
- 지방도시의 가치를 파악하는 기준과 방법
- 지방도시의 가치를 판단하여 이를 투자로 연결 짓는 방법
- A지역의 입지 우선순위와 선호도
- 지방투자시 고민되는 것들에 대한 의사결정 기준
- 지방 임장 제대로 하는 법
- 각자의 상황에 맞게 가도 괜찮다는 점
(2) 느낀 것, 깨달은 것
- A지역이 생각보다 더 안정적이고 또 좋은 기회를 주는 구나. (가슴이 뛴다~)
- A지역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으니, 실제로 임장을 가서 나의 앞마당으로 만들고 싶다.
- 애매했던 것들이 싹 정리되는 느낌이군... 환경, 연식, 학군이 특히 헷갈렸었는데... 크게 [입지/연식]으로 6급으로 구분한 뒤 --> 전고점 및 수익률을 고려하여 우선 순위를 정해야겠다.
- 아무리 갭이 마음에 들어도, 선호도 후순위인 곳은 투자하지 말자! 잃는 투자가 될 수 있다!
- 단지임장 할 때 바뀔 수 없는 것에 집중해서 보자. 특히 온라인으로는 절대 확인할 수 없는 '사람'을 꼭! 보고 오자.
- 매물임장 할 때 현장이 아니라면 확인할 수 없는 것을 꼭! 보고 오자. (마찬가지로 '사람'에 관한 것)
- 집 구조, 수리 상태, 동간 간격 등... 모호한 것들 어디 물어보기 좀 그랬는데 상세히 알려주셔서 너무 좋다.
(3) 적용할 점 : 매 주제마다 정리하는 1장을 꼭 넣자!! (생활권/인구/환경 등...)
- 생활권을 정리할 때는 연식을 기준으로 [원도심>중심부>신규택지]로 정리하자.
- 분석한 내용은 투자와 연결시켜보자. 잘 안되더라도 조금씩, 게리롱님을 벤치마킹하여! [실천완]
- 임보를 쓸 때 지도를 많이 활용하자. 지도와 친해지고, 지도에 올려보자. [실천완]
- 공급을 볼 때는, "20년간 평균 공급량"을 기준선으로 삼자.
- 시세 지도를 그릴 땐, 현재 가격 뿐만 아니라 전고점 대비 얼마나 줄었는지/혹은 늘었는지도 함께 표기하자. (대장 단지)
- 생활권별 시세 정리를 연식+가격으로 한 장에 정리하자. [실천완]
너무나 좋은 강의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