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보통의 행복 독서 후기_오호라

 이 책에서 얻은 것은 무엇인가?

(요약) 이 책은 행복을 위한 다양하고도 사소한 방법들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이 책에서 전달하는 가장 중요한 메시지는 일상의 사소하고도 보통의 행복이 행복해지는 방법이라는 것이었다. 삶이 무거울때, 행복에 대한 갈망이 오히려 스트레스가 되어 짓누를 때, 행복의 방향이 무엇인지 혼란스러울 때 꺼내서 볼 수 있는 책이다.

(얻은 것) 행복에 대해 스스로는 나쁜 일이 없는 평온한 일상, 즉 0으로 생각하고 있었고, 0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장기적으로도 행복을 유지하는 일이라고 생각해왔다. 하지만 최근 1년간 나의 삶이 딱 0이었음에도 행복하냐고 물으면 그렇다고 답하지 못했다. 그 이유를 이 책에서 찾은 것 같다. 좋은 일에도 크게 기뻐하지 않고 매일 반복되는 일상도 그저 오늘도 잘 지나갔다며 덤덤하게 지나간 것은 행복에 그리 도움이 되는 일이 아니었다.

 

매일 반복되는 일상에서, 하루 하루를 잘 살아간다는 것이 행복의 방법이었다. 잘 살아간다는 것은 내가 좋아하는 것을 알고, 좋아하는 것을 하되 지속적으로 성장하도록 노력하여 삶의 흡족함을 느낄 수 있으며, 감사의 마음으로 삶을 대하며, 좋은 일은 충분히 ‘음미’하며 즐기는 것이다.

 

행복의 요소에서 나에게 부족했던 점은 성장을 위한 노력이다. 24년 한해동안 흡족해하며 잠이 든 적은 정말 손에 꼽는 것 같다. 나도 모르게 노력하는 과정에서 얻는 고통이 행복에 도움이 안된다고 생각하며 무작정 내일로 미뤘던거 같다. 미뤘던 사실은 다음날의 시작은 좋지 않게 하고 결국 악순환의 반복이었다. 마음속에서는 이 사실을 알고 있었으나 외면한 채 현재까지 왔던 것 같다.

올해, 오늘부터는 매일 일상에서 행복을 찾으려 노력하는 매일에 충실한 삶을 살아야겠다.


 

본것 /깨달은것

 

p. 18~19

인간은 우연히 일어나는 좋은 일에서 행복을 느낀다.행복의 수준은 관계의 수준을 벗어날 수 없고 관계의 수준은 ‘그냥’의 수준을 벗어날 수 없다. 수시로, 그냥 선물하라. 그들의 취향과 필요를 무심히 흘려보내지 말고, 오랫동안 궁리해서 준비된 우연을 선물하라 > 내가 먼저 우연한 행복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지

 

p.29

좋아하는 것이 분명하고 많으면 마음속에 ‘관심’이 가득하다. 싫어하는 것이 분명하고 많으면 마음속에 ‘근심’이 가득하다. > 좋아하는 것도 싫어하는 것도 쉽게 생각나지가 않네. 감정에 좀 더 솔직해지고, 좋아하는 것이 많아지도록 노력하자

 

p.46

행복 천재들은 마음을 다잡기 위한 결심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장소로 간다. 그들의 행복 습관이 공간에 배어 있기 때문이다. > 행복을 위한 아지트라 2시간 이상 지나면 쉽게 지쳐버리니 오전 2시간, 오후 2시간이 가장 좋긴 한대… 퇴근 후 카페 아지트로 다시 가자!

 

p. 49, 51

실력은 알아야 할 것들을 알수록 커진다. 행복은 굳이 알 필요가 없는 것들을 모를수록 커진다. 소문에 느리고 스캔들에 더딘 삶이 좋은 삶이다. > 너무나도 맞는 이야기다. 최근 정치적 이슈에 대해 지나친 관심으로 루틴이 깨지고 자괴감만 든다. 유튜브 알고리즘 재정비 하기

 

p.72

행복을 보장받기 위해서는 4대 보험이 필요하다.

좋은 인간관계 :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인간관계

자율성 : 강요당하지 않는 삶

의미와 목적

재미있는 일 : 스스로 성장한다는 느낌을 갖는 것

최근 1년간은 자율성을 보장해주는 좋은 상사가 있어 나름 행복하다는 느낌은 받았으나 의미와 목적과 성장하는 느낌이 부족했다. 전자는 외부적인 우연의 요소이므로 나의 덕이 아니고, 후자는 나의 노력 부족이다. 좋은 인간관계를 위하여 팀장님에게 잘하고, 내 스스로는 내가 투자 공부를 시작하게 된 이유를 다시 되새기고 재밌게, 하루하루 흡족할 수 있게끔 노력하자.

 

p.94

흡족은 자기만의 기준으로 삶을 사는 사람들이다.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는 사람들은 남을 흡족하게 할 수는 있어도 자신을 흡족하게 할 수 는 없다. 흡족한 상태란 자신의 기준으로 판단했을때의 충만함을 의미한다. > 가장 기억에 남는 구절. 내 스스로의 흡족함은 나의 기준에서 성장했다는 느낌을 받는것이고, 이러한 흡족은 삶의 행복을 가져온다. 매일 스스로 흡족한 하루였는지 질문해볼 것

 

p.109

마음은 환경의 축적이다.그렇기에 환경이 요동치면 마음도 요동친다.> 흔들리지 않도록 절제하는 삶이 중요하다. 시시각각 움직이는 마음을 유지하는 방법은 환경을 유지하는 것. 돌이켜보면 3개월 이상 유지했던 환경이 없다. 환경 조성에 힘쓸 것(부동산 공부에 몰두할 수 있는)

 

p.140

지는 연습을 해야 한다.져주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져야한다. 가장 효과적인 연습 방법은 질 수 밖에 없는 영역을 많이 만드는 것이다.자신이 초보인 영역에 직접 들어가서 고수나 스승들을 만나봐야 한다. 내 삶에 내가 중심이 되지 않는 영역 하나쯤은 반드시 있어야 한다.

나도 모르게 지고 싶지 않아서, 그 패배감을 느끼고 싶지 않아 도전을 피하고 새로운 환경을 거부했다. 올해는 필요한 것, 하고 싶은 것 부분에서 각 1개씩 만들어보자

 

p.177, 180

좋은 삶에 대한 추구도 육하원칙을 따르는 것이 좋다.목표가 좌절되었을 때, 관계가 어그러졌을 때, 뜻하지 않은 불운이 닥쳤을 때, 그것이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의 문제인지 균형있게 물어야한다./ 인생의 많은 결과들은 타이밍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다. 그러니 우리 모두는 겸손해질 필요가 있다. 내가 이루어낸 성취는 타이밍이 좋아서 얻은 결과인지도 모른다.

문제가 생겼을때 육하원칙으로 균형있게 질문하여 특정 요소에 편향되지 않도록 하기. 노력으로 타이밍을 잡을 수 있을까

 

p.192

행복이란 오로지 일상을 위한, 일상에 의한, 일상의 행복이다.

행복에는 사교육도 신비로운 묘약도 없다.

행복은 그저 일상의 삶을 잘 살아가는 것.

이 책의 주제 아닐까 싶다. 평범한 보통의 하루가 행복하다면, 그 하루 하루가 모여 행복한 인생이 될 수 있는 것. 하루의 일상에 집중하여 살아가자.

 

p. 194

소소한 즐거움을 충분히 만끽하는 것을 ‘음미하기’ 라고 한다. > 충분한 음미, 음미하는 시간을 아까워하지도, 부끄러워하지도 말기

 

p.196

새로운 것을 배우고 잘하는 것을 자기전에 하는 것, 하루의 시작을 기분 좋게 열고 싶으면 하루의 끝을 기분 좋게 마쳐야 한다.

>어렴풋이 느꼈다. 똑같이 늦은 시간에 자도 폰 하다 늦게 자면 다음날 현타와 함께 더욱 피곤하지만, 공부나 독서를 하다 늦게 잠들면 다음날 개운하다. 하루를 개 차반처럼 살아도 마지막은 항상 독서로 마무리하는 습관을 가지자

 

p.200

탓을 덕으로 바꾼 프레임 전환이 운명의 주인으로 만든다.> 멋진말이다.항상 탓보다는 덕이라고 생각해보자.

 

p.205 마음의 가난

모든 것이 선물처럼 느껴질 때 행복은 정점에 도달한다.> 역시나 중요한 것은 감사함. 항상 감사하며 살자

 

p. 206 207

시련을 피해가는 삶이 아니라 시련 속에서 스스로를 지켜내는 삶이 훌륭한 삶이다.

어떤 일이 일어나느냐가 아니라 그 일과 맞닥뜨렸을 때 어떻게 반응하느냐가 더 중요하다.

평소의 행복감도 빼놓을 수 없는 핵심적인 근육이다. 지금 이 순간 느끼는 행복은 우리를 넘어지지 않게 하는 힘인 동시에 넘어졌을 때 우리를 일으켜 세우는 저력이기도 하다.행복이 미래를 위한 투자인 까닭이다.

>멋지네 누구에게나 시련은 닥칠 수 있으나, 행복의 코어 근육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단단하게 시련을 극복할 수 있다. 힘들때도 항상 긍정적으로 행복감을 느끼려 노력하자.

 

p.215

행복은 고통의 유무가 아니라 고통에 임하는 자세에 의해 결정된다

통이 있다고 행복하지 않은 건 아니다. 고통 또한 행복으로 가는 과정이라 생각하며 의연하게 생각하자. 투자 공부를 하며 겪는 신체적인 고통, 심리적인 고통 또한 투자 성과를 내서 안정적인 노후 준비를 위한 과정 중 하나임을 잊지 말자. 투자 공부로 고통스럽다고 행복하지 않은게 아니다. 그저 과정이라고 생각하자.

 

p. 227, 228

당연한 일, 사소한 일상에 대해 얼마나 큰 행운인가 하고 감탄할 수 있다면 우리는 행복한 사람이다.

이 사람을 만나지 못했다면, 그 일을 하지 않았더라면, 그때 그 길로 들어서지 않았더라면…

당연한 것을 놀라운 감탄사로 받아들이는 것 행복의 비결은 거창한 데 있지 않다.

빼기 상상력 사고 방식 가지기 당연한 건 없다. 감사하는 마음과 같은 맥락인듯

 

p.249

생각은 속도의 영역이 아니다.생각은 깊이와 방향성의 영역이다.

빠른 생각보다 뚝심 있는 생각이 이긴다.

생각의 순발력을 자랑하는 사람보다 오랜 화두를 안고 살아가는 사람에게 저력이 있다.

느리게 생각하기

천천히 걷기

여유있게 바라보기

빠르게 생각하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생각을 얼마나 깊게 하는지,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사고하는지가 중요하다. 설렁설렁 빠르게만 하려는 나의 가장 큰 문제점

충분히 생각했는지, 생각의 방향성은 맞는지 항상 고민하자


적용할 것

  • 매일 감사일기 쓰기 : 흡족한 하루였는지 왜 흡족한지 내용 포함하기
  • 생각빼기 실천하기
  • 환경 조성하기 : 주식 거래 중단, 3월 강의 재개, 공부 루틴 다시 설정
  • 초보 분야 만들기
  • 독서 루틴 확보 : 대중교통 내, 자기전엔 반드시 독서 하기
  • 투자 공부시 깊게, 신중히 생각해보기

댓글


오호라1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