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33기 책을 친9 3은 조 장짱] 독서후기_원씽

  • 23.11.25

1. 책의 개요

가. 책 제목: 원씽

나.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다. 읽은 날짜: 2023.11.25

라.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2. 책에서 본 것

[제1부 거짓말]

#멀티테스킹 #워라벨 #큰 일

흔히들 알고 있고 믿고 있는 것들에 대해 반박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멀티테스킹을 잘 하는 것이 곧 능력이다." "많은 일을 해야한다." "큰 일을 벌이는 것은 위험하다." 라는 것들은 거짓이다. 멀티테스킹을 하는 것이 아닌 집중을 왔다갔다 하기때문에 오히려 집중을 할 수 없으며, 일을 전환함으로써 소비되는 워밍업 에너지까지 소비하게 된다. 그러므로 한가지일에 몰두하여 끝내야 한다. 큰 일을 벌이는 것은 위험하기 때문에 이를 회피한다면 결코 큰 일을 이뤄 낼 수 없다.

 

[제2부 진실]

#초점탐색질문 #우선순위 #크고 구체적인 질문

크고 구체적인 질문으로 초점을 탐색해야 한다. 예를 들어 "향후 6개월간 매출을 두 배로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구체적인 기간과 수치가 들어갔으며 목표 또한 크다. 이러한 질문이 남다른 성과로 이어준다.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지금 해야하는 단한가지를 찾기위해 초점탐색질문이 필요하다.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초점탐색질문으로 단 한가지를 찾았다면 그것을 이루기 위한 일들의 위선순위를 정하고 행하여야 한다.

 

[제3부 위대한 결과]

#목적의식 #우선순위 #생산성

초점탐색질문으로 찾아 낸 단 한가지의 일을 목적의식으로 여기고 이를 이루기 위한 일들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그리고 그 일을 생산성을 잃지 않고 해난다면 성공으로 갈 수 있다. 여기에서 목적의식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목적의식을 종이에 적고 늘 가까이에 두어야 한다. 그리고 생산성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나의 단 한가지의 일과 관련 없는 것들에 대해서 "아니오"라고 답할 줄 알아야하고, 단 하나의 일을 제외 한 일들이 처리되지 못해서 혼란이 발생 할 수 있지만 받아들여야하고, 건강도 신경써야하며, 주변 환경도 내가 목표로 나갈 수 있는 환경으로 만들어야 한다.

 

3. 책에서 깨달은 것

1. 지금 투자 공부를 하면서 가장 중요한 단 한가지가 무엇인지 제대로 정하지 못하고 시간을 보내는 것이 느껴졌다. 독강임투도 사실 네 가지이기 때문에 지금의 나에게 가장 필요한 단 한가지가 무엇인지 생각 해야 한다.

2. 해야 할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야한다. 하루하루의 일은 목표실적을 작성하면서 하고 있지만 큰 목표에 대한 큰 방향의 우선순위는 정해 놓지 않은 것 같다.

3. 운동을 꾸준히 하다가 투자 공부를 하면서 시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운동을 등한시 했는데 최근 체력도 떨어지고 면역력도 떨어져서 잔병치레를 많이 하고 있다. 책에서 알려준 것 처럼 건강관리도 꼭 필요한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4. 책에서 적용할 점

1. 지금 상황에 맞는 목적의식인 단 한가지를 정하고 컴퓨터 배경화면과 휴대폰 배경화면에 반영하기

2. 목적의식에 따른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해 해야 할 일들을 만다라차트를 이용하여 정리하기

3. 월, 수, 금 점심시간 운동하기

 

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9)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다. 그것을 너무 넓게 펼치려 애쓰다 보면 노력은 종잇장처럼 얇아진다. 사람들은 일의 양에 따라 성과가 점점 쌓이기를 바라는데, 그렇게 하려면 '더하기'가 아닌 '빼기'가 필요하다. 더 큰 효과를 얻고 싶다면 일의 가짓수를 줄여야 한다.

P51) 몇몇 소수의 원인이 대부분의 결과를 만든다. 제대로 된 인풋 하나가 대다수의 아웃풀을 만들어 낸다. 선택적 노력이 거의 모든 성과를 창조한다.

P74) 사실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단거리 전력질주인 셈이다.

P75)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자기관리에 철저한 사람이 될 필요는 없다. 아니, 생각보다 훨씬 적은 자기통제력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단 하나다. 성공은 옳은 일을 해야 얻는 것이지,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떄문이다. 성공을 이루는 비결은 올바른 습관을 선택하고 그것을 확립하기에 필요한 수준만큼의 통제력을 갖추는 것이다.

P96) 의지력과 싸우지 마라. 의지력의 작동 방식에 맞춰 하루 일과와 인생을 설계하라. 의지력을 늘 꺼내 쓸 수는 없을지 몰라도 가장 중요한 일에 가장 먼저 사용할 수는 있을 것이다.

P116) 궤도를 낮게 잡는 것이 안전하다고 느끼고, 지금 이자리에 그대로 머무는 게 신중한 선택 같기만 하다. 하지만 그건 사실이 아니다. 큰 일을 두려워하면 작은 사고가 당신의 하루를 지배할 것이고, 큰 일은 결코 현실이 되지 않는다.

P125) 큰 일을 두려워하지 마라. 평범함 이류에 그치는 것을 두려워하라. 재능의 낭비를 두려워하라. 삶을 최대한으로 살지 못할 것을 두려워 하라. 큰 일을 두려워하면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그것을 피하려고 애쓰게 된다. 그러면 미약한 결과물이나 사소한 기회를 향해 달려가거나 큰 것들로 부터 도망치게 될 것이다. 작은 생각으로 삶까지 작게 쪼개지 마라. 크게 생각하고, 목표를 높게 잡고, 대담하게 행동하라.

P139) 남다른 삶을 꿈꾼다면 인생을 살아갈 남다른 방식을 찾는 것이 곧 해답이다.(중략)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P161) 크게 성공하는 사람은 가장 바깥쪽에 있는 성취의 범위를 선택한다. 그들은 손을 뻗으면 닿는 곳 너머에 있는 것을 꿈꾸고 또 깊이 갈망한다. 그들 역시 그런 유형의 해답을 얻는 것이 아주 힘들다는 사실을 잘 알지만, 동시에 그것을 찾기 위해 팔을 뻗으면 스스로 더 크게 성장하면서 자신의 삶 또한 더욱 풍요롭게 만들 수 있음을 안다.

P168) 생산성이 높은 사람들은 목적의식에 의해 일을 시작하고 그것을 나침반과 같이 이용한다. 그리고 목적의식의 안내를 따라 자신의 행동을 좌우할 우선순위를 정한다. 이것이야말로 남다른 성과로 가는 가장 빠른 직선 코스다.

P187)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면 자신이 어디로 가고 싶은지 알 수 있다. 그리고 우선순위에 따라 살면 그 '어디'에 이르기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 알게 된다.

P187) 목적의식이 바꿔놓는 우리 삶의 크기는 거기에 연결된 우선순위의 힘과 정비례한다는 것이다. 우선순위가 없는 목적의식은 무력하다.

P216) 확보한 시간을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것을 변경하거나 미룰 수 없다는 생각을 확고히 하는 것이다. 그러니 누군가 그 시간에 당신에게 다른 일을 시키려 한다면 이렇게 말해라. "미안하지만 그 시간에는 이미 약속이 있어요." 그러고 나서 다른 시간이나 대안을 제시하라.

P221) 시간을 확보하기를 통해 남다른 성과를 올리려면 세 가지 약속을 지켜야 한다. 첫쨰, 자신의 일을 완벽하게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최고의 경지에 이르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둘째. 끊임없이 최적의 길을 찾으려 노력해야 한다. 노력에 상응하는 결과를 가져다 주지 못하는 방식을 써서는 아무리 최선을 다해도 소용이 없다. 그리고 마지막인 셋째, 자신만의 단 하나를 달성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고 있다고 기꺼이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

P225) "단순히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겁니까, 아니면 이룰 수 있는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겁니까?" 그들을 골탕 먹이려는 의도는 아니지만 이 질문이 나오면 사람들은 언제나 당황한다.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최고의 노력을 기울이고는 있지만, 이룰 수 있는 최고 수준까지 노력하지는 않고 있다.

P227) 목적의식을 가진 사람은 '색다른 결과를 내려면 무언가 색다른 일을 할 필요가 있다' 라는 단순한 규칙을 따른다. 이것을 당신의 신조로 삼아라. 그러면 난관을 극복할 새로운 실마리가 보일 것이다. 자신의 성과가 '이 정도면 충분한' 수준에 도달하면 더 나아지려는 노력을 중단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경지에 오른 사람들은 끊임없이 자신의 목표를 높이고. 현재의 한계를 넘어서도록 스스로를 격려하며, 영원히 견습생의 위치에 남음으로써 이러한 오류를 피한다 


댓글


장짱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