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책 제목: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 한다
2. 저자 및 출판사: 너바나 / 알키
3.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4. 너바나님께서 말씀하시는 투자원칙을 지키면서 지금에 오기까지 투자했던 다양한 사례와 실패 경험담을 들을 수 있어 좋았다. 몇 번을 읽어도 새롭게 느껴지는 지점이 달라지고 투자원칙을 정말 지켜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한 책.
[1장. 당신은 왜 아직 부자가 아닌가]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잃지 않는 투자이며 동시에 수익률 좋은 투자처에 투자하는 것이다. 또한 통제 가능한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는 물건에 투자해야 한다. 우리는 매우 다양한 편견 속에 살아가고 있는데 이 편견은 우리가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걸 방해하고 종종 우리 주변에 찾아오는 기회를 놓치게 만든다. 대출이 위험하다는 것, 목돈이 필요하다는 것, 부동산에는 세금이 너무 많다는 이러한 편견들의 두려움에 행동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알고 대처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2장. 월급쟁이 너바나가 구축한 돈 버는 시스템]
월급쟁이가 돈을 벌기 위해서는 먼저 흑자구조 만드는 시스템이 필요한데 이것은 바로 지출을 줄이는 것이다. 그리고 목돈으로 만들기 위해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하고, 만들어진 목돈으로 시세차익형 부동산에 투자하여 이 시스템을 확장하는 것이다. 이 시스템을 보유하면서 얻을 수 있는 월세나 전세상승분으로 추가 투자금을 얻을 수 있다.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할 때에는 반드시 환금성과 수익률, 원금 보존성을 체크하는 것이 필요하다.
[3장. 돈 걱정 없는 월급쟁이 되는 법]
단순히 부자가 되고 싶다는 목표보다는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자신의 인생을 주도적으로 또한 값지게 살아갈 가능성이 크다. 추후의 노후자금이 얼마나 되는지 정확한 금액을 알아보고 경제적 자유를 이룬다기 보다 먼저 경제적 안정이라는 목표를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4장. 월급쟁이를 위한 재테크 노하우]
투자 전 5단계의 투자 공부법을 해야 한다. 경제신문 읽기, 투자관련 책 읽기, 온라인에서 정보 및 동료 얻기, 매주 1회씩 임장하기, 멘토만나기이다. 투자 관련 책을 읽을 때는 제안하는 투자 방법을 찾고 내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혼자빨리가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동료와 함께 멀리가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돈, 시간, 노력, 경험이 필요하다. 정말 큰 돈을 벌길 원한다면 아껴야 할 것은 돈이 아니라 시간이다. 직장인 투자자로서 일과 투자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돈으로 다른 이의 시간을 사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명확한 목표
작년에 열기반을 통해 비전보드를 작성하며 나의 노후자금은 얼마가 필요하고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다. 그렇게 하면서 정확하지 않지만 어느 정도의 미래를 그릴 수 있었다. 6개월이 지난 지금, 비전보드를 점검해보면서 그 동안 변화된 것이 무엇인지, 내가 목표를 위해 잘 행동하고 있었는지를 다시 한번 살펴보고 올해의 목표를 추가하여 수정해봐야겠다.
절대 잃지 않는 투자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더 버는 것이 아닌 잃지 않는 것이다. 나부맞을 재독하면서 잃지 않는 투자원칙에 대해 다시 새겼다. 게리롱님 강의를 통해 몸에 새겼던 저환수원리! 정말 뼛속까지 깊이 새겨야지!!
조급함 주의
지난 달 까지만 해도 좋은 시장에서 투자하기 위해 내가 가진 실력보다 마음이 너무 앞섰던 것 같다. 이번 달 열중반을 통해 독서를 하며 조급함의 마음이 어느 정도는 눌러지고 있다. 투자에서의 굿 타이밍은 자신이 준비가 완료 되었을 때이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조급함을 누르고 인내심을 기르자!
(p.9) 잃지마라, 절대 잃지 마라
(p. 129)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은 일상의 노예가 아니라 주도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경영하며 보람차고 값진 삶을 살아갈 가능성이 크다.
(p. 192) 정말 큰 돈을 벌길 원한다면 당신이 아껴야 할 것은 돈이 아니라 시간이다.
(p. 203)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경계해야 할 단어는 ‘조급함’ 이고 기억해야 할 단어는 ‘인내심’ 이다.
(p. 235) 큰 산을 옮기기 위해서 처음 해야 할 일은 바로 작은 돌 하나부터 옮기는 것이다.
댓글
둥둥동동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