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반 4권 완독하고 3십억 달성할 1조 둥둥동동] #10. 돈,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 _ 추천도서후기

  • 25.02.19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2. 저자 및 출판사: 앙드레 코스톨라니 / 미래의창

3. 총점 (10점 만점): 9점 / 10점

4. 주식투자에 관련된 내용이지만 부동산 투자와 연결되는 부분이 정말 많았다. 특히 나 스스로의 판단을 믿고, 인내심을 기르고, 작은 것이 아닌 크게 보고 생각하자라는 말이 나의 상황에 와닿는 내용이었다. 

 

STEP2. 책에서 본 것

 

[돈의 매력]

백만장자는 자기 자본을 가지고 자기가 원하는 바를 행하는데 있어서 그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는 사람이다. 단숨에 백만장자가 되기 위한 방법들 중에 코스톨라니는 투자를 선택했다. 80년간의 증권시장 경험을 통해 내린 결론은 ‘투자는 과학이 아니라 예술’ 이라는 것이다.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

주식시장은 장기적으로 흐름을 결정하는 멜로디가 있다. 투자자가 이러한 흐름 속에서 전진 혹은 후진 이동의 각 국면을 읽어 내고 그로부터 어떤 이익을 얻으려고 한다면, 투자자는 먼저 그 멜로디가 장조인지 혹은 단조인지 알아내야 한다. 멜로디를 결정하는 것은 전쟁과 평화 그리고 장기적인 경제 발전이다. 

 

[중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주식시장이 전쟁과 평화, 장기적인 경제 발전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는다면 완만한 속도로 경제와 함께 상승할 것이다. 하지만 장기적인 경제 성장 속에서도 여러 번 상승과 하락을 반복한다. 이러한 이유는 중기적으로 주식시장이 돈과 심리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돈이 없으면 주식을 살 수 없고, 투자 심리가 부정적이면 아무도 주식을 사지 않아 주가는 상승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 돈과 심리가 긍정적이면 시세는 올라가고 부정적이면 시세는 하락한다.

 

[증권 심리학]

주식투자자를 부화뇌동파와 소신파로 분류할 수 있다.  장기적으로 볼 때 소신파 투자자들이 승자에 속하며 그들이 수익을 보는 것은 결국 증권을 가지고 노름을 하는 부화뇌동파 덕분이다. 소신파 투자자들은 돈, 생각, 인내, 행운을 가지고 있다. 투자하기 위한 돈이 필요하고, 투자하기 전에 생각하고 또한 상상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투자자의 상상력은 앞을 내다볼 수 있는 능력이다. 또한 머리로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엉덩이로 번다는 말이 있을 만큼 인내가 필요하며 행운도 따라줘야 한다. 

 

[모험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투자자에게 가장 어려운 것 중 하나는 입은 손실을 현실로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다. 빠르면 빠를 수록 좋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런 현명한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 더욱 문제는 손실을 더 부풀리는 것이다. 올바른, 숙련된 투자자는 수익은 높이고 손실은 작게 끝내는 사람이다. 또한 투자자에게 제일 중요한 것은 차트를 읽고 사업보고서를 보는 데 시간의 대부분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생각하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누구든 자신의 판단에 따라 독자적으로 생각하기만 한다면 다른 사람보다 뛰어나게 될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장기보유의 중요성

주식에 투자할 때 성공하려면 수면제를 먹고 푹 잠이 들어 몇 년 동안 주식시장의 움직임을 듣거나 보지 말아야 한다는 코스톨라니의 말에서 '부동산은 장기보유 해야한다'는 이야기가 떠올랐다. 부동산과 마찬가지로 주식도 장기보유해야하는구나..  투자로서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짧게 보유하고 빠지는 것이 아니라 인내심을 가지고 보유함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다.

 

투자자에게 중요한 생각과 인내

소신파 투자자에게 필요한 돈, 생각, 인내, 행운 이 4가지 중에 생각과 인내 부분이 와닿았다. 투자하기 전에는 생각을 해야하고 자신의 생각을 믿어야 한다. 충분한 생각 끝에 세운 전략은 주의 환경에 의해 흔들려서는 안된다. 또한 투자 사이사이에 폭풍과 악천후가 와도 견뎌낼 수 있는 인내가 필요하다. 내가 생각하고 선택한 것에 대한 믿음과 이를 끝까지 지킬 수 있는 인내, 이 두 가지는 어떤 분야의 투자를 하던지 투자자에게 정말 중요한 요소임에 틀림없다.  

   

크게 보자

‘작은 것에 집착하는 사람은 큰 것을 가질 가치가 없다’는 말에 원씽에서 읽었던 크게 생각하라는 문구가 생각났다. 이 책에서는 작은 손실에 집착해서 더 큰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는 이야기였지만, 나는 이 말을 작은 일에 집착하다 나에게 중요한 큰 일과 큰 부분을 놓칠 수 있다라는 말로 해석이 되었다. 작은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닌 크게 보고 크게 생각하는 습관을 갖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투자는 장기보유임을 잊지 말기
  2. 다른 사람들에 이야기에 휘둘리지 말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08) 세상 어디에도 투자자를 위한 교과서는 없으며, 또 완전한 투자라는 것도 없다. 그리고 투자자가 눈감고도 적용할 수 있을 만큼의 만병통치약도 없다. 만약 투자가 그렇게 간단하다면 누구든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다. 오직 오랜 경험을 가진 사람만이 손가락 끝만 대 봐도 목욕물의 온도를 알 수 있다. 그러나 다양한 온도의 물로 목욕을 해 본 경험 많은 투자자라 할지라도 역시 실수는 하게 마련이다. 이런 실수는 그에게 오히려 중요한 경험을 쌓게 해주며, 그 실패 덕택에 과잉매도 혹은 과잉매수 상황을 일찌감치 느낄 수 있는 감각을 기를 수 있다.


댓글


둥둥동동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