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6월 돈버는 독서모임 -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독서리더, 독서멘토

1. 책 제목: 엄마, 주식 사주세요
2. 저자 및 출판사: 존리 / 한국경제신문
3.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4.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 아이를 자본가로 키우기 위해서 필요한 건 사교육이 아니라 다양한 경험과 돈 공부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뼈져리게 느끼게 해 준 책이다.
[월급쟁이가 아니라 자본가로 키워라]
진정한 부자가 되고 싶다면 월급쟁이가 아니라 자본가가 될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자본가가 되는 길은 자기의 일을 하는 것이다. 즉 남이 아닌 자기를 위해 일하는 것이다. 자영업자가 되건 회사를 차리건 간에 자기는 주인이 되어야 한다. 확장성이 있기 때문이다. 장사가 잘 돼서 돈이 들어오면 비용을 제하고 전부 자기 것이 된다. 월급쟁이는 확장성이 없다. 회사가 아무리 잘돼도 그에 따라 월급이 올라가지는 않는다
[돈에 대해 가르쳐라]
한국의 부모들은 돈을 멀리하라고 가르친다. 돈 이야기를 하는 것은 왠지 격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 자본주의 사회에 살면서 자본주의를 외면하라고 가르치는 것이다. 돈에 대해 얘기하는 것을 창피하거나 품위 없는 일로 여기면 안된다. 당신은 아이가 잡아주는 물고기만 먹는 수동적인 인간이 되길 바라는가, 아니면 스스로 물고기를 잡을 줄 아는 능동적인 인간이 되길 바라는가. 경제적 깨달음을 주기 위해 아이가 원하는 것을 대신 이뤄주지 않는 엄마가 현명한 것이다.
[부자 DNA를 심어라]
어떤 일을 이루고 싶을 때 가장 쉬운 방법은 그 일을 이미 이룬 사람을 찾아 배우는 것이다. 부자가 되는 것도 마찬가지다. 자녀를 부자로 키우고 싶다면, 실제 부자인 사람들을 찾아서 그들이 어떻게 부자가 됐는지를 연구하고 배우게 해야 한다. 부자 DNA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후천적으로 기를 수 있다. 뭐라도 자기 것을 해야만 했던 사람들, 부자 DAN를 갖춰야만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들이 크게 성공했다.
[자식 뒷바라지보다 노후 준비를 먼저 하라]
자식의 뒷바라지를 하는 것보다 자신의 노후 준비를 우선해야 한다. 내 삶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자식들은 당신보다 건강하고 기회도 훨씬 많다. 늙어서 자식에게 손 벌리지 않으려면 지금 그 준비를 해야 하고, 그것이 당연한 권리다. 출혈이 크면서도 가장 쓸데없는 지출이 바로 사교육비다. 나의 특성을 살려 나를 키우는 것보다 순전히 남들과 비교했을 때 나아 보이기 위한 지출이다. 그런 교육은 자녀를 부자의 길에서 점점 멀어지게 한다. 아이러니하게도 사교육비는 ‘부자가 되지 않기 위해’ 쏟아붓는 돈인 셈이다.
창의성 키우는 교육
'월급쟁이를 키우는 교육은 그만'이라는 문장에서 뼈 때리는 느낌을 받았다. 우리가 살고 있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을 버는 방법은 노동과 자본이 있는데, 아직도 노동을 해서 돈을 버는 방식만 생각하고 있었다. 사실 공부를 잘 하는 것과 돈을 많이 버는 것은 관련이 없는데 지금도 아이에게 사교육에 집중하고 있는 나 자신을 반성했다. 아이에게 지금부터라도 돈에 대해 제대로 가르치는 게 필요하고 스스로 경제적 경험을 쌓고 거기에서 배울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엄마가 되자.
부자 DNA 키워주기
다양한 경험을 통해 부자 DAN를 후천적으로 키워줄 수 있는 문구가 확 와닿았다. 내 아이에게 그런 교육을 시키고 싶기 때문이다. 지금 아이 이름으로 통장에만 돈을 넣어주고 있는데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주식을 사주고 함께 이야기 할 기회를 만듦으로써 아이에게 자연스럽게 부자 DNA를 심어줄 수 있는 교육을 시키고 싶다. 육체적인 일만 열심히 한다고 부자가 될 수 있는 게 아니라 돈이 돈을 버는 원리를 깨달아야 하는 것을 가르치고 싶다.
부의 창조자
‘옆 사람이 커피를 마시거든 그 커피를 만드는 회사의 주식을 사라’는 말에 뜨끔했다. 작은 돈에는 이것 쯤이야 하는 생각으로 습관적으로 지출을 했던 것 같다. 반대로 생각하면 다 투자금이 될 수 있는 것인데.. 부를 창조하는 사람과 파괴하는 사람의 삶이 노후의 삶과 연결된다는 말은 정말 공감이 된다. 사실 노후라는 말이 멀게 만 느껴졌는데 비전보드를 작성하고 난 후에는 그 마음이 싹 사라졌다. 부의 창조자가 되고 여유로운 노후의 삶을 위해 작은 것이라도 아끼는 습관을 들이자.
(p.11) 이제는 공부 잘해서 좋은 대학 나오는 것이 부로 연결되는 시대가 아니다. 월급만 가지고는 평생 걸려도 집 한 채 장만하기 어려운 시대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돈 버는 방법, 그것은 자본가가 되는 것이다. 부자가 되려면 남을 위해 일하지 말고 자신을 위해 일해야 한다.
(p.70)세상에는 두 부류의 사람이 있다. 부를 창조하는 사람과 부를 파괴하는 사람이다. 필요 없는 지출을 줄이고, 열심히 일해서 번 돈으로 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전자에 속한다. 반대로 본인의 수입보다 과도하게 지출하는 사람들은 후자에 속한다. 그리고 이것은 노후의 삶과 직결된다.
댓글
둥둥동동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