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43기 독서는 고된3속에 단ㅂ1같은 존재조 홍져니] 내 생각을 투자로 '몰입'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몰입 100쇄 기념 합본 에디션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지음 RHK

3. 읽은 날짜: 2025.02.16-2025.02-21

4. 총점 (10점 만점): / 8점(책이 아니라 나의 이해도가…)

 

STEP2. 책에서 본 것

[1부 최고의 나를 만나는 몰입의 순간]

지금 하는 일이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이다.

사람들은 모두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은 이 능력을 전혀 발휘하지 못하고 인생을 마친다.  잠재력을 끄집어내는 과정은 고통스럽지만, 한계를 뛰어넘어 잠재력의 발현을 경험하는 것은 살면서 느낄 수 있는 몇 안 되는 소중한 순간일 것이다.

 

[1부 3장 몰입은 뇌도 춤추게 한다]

동물은 생존을 위하여 숙명적으로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지각 기능과 운동 기능이 필요하고 뇌가 발달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움직임은 ‘어디로 움직일 것이냐’ 라는 목적 또는 방향성을 필요로 한다. 어떤 동물도 목적 없이 움직이지 않는다.

목적지향은 동물의 본질이다.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하더라도 거기에는 이유가 있는데 그 이유가 바로 그 행동의 목적이 된다.

 

[1부 3장 몰입은 뇌도 춤추게 한다]

쫓기는 사슴의 몰입과 쫓는 사자의 몰입은 분명히 다르다. 열애에 빠진 사람이 하는 몰입과 부도에 쫓기면서 사업을 하는 사람의 몰입은 극단적으로 다른 것이다. 전자는 어떤 일을 하는 것이 좋아서 미친 듯이 돌진하는 능동적인 몰입이며, 후자는 그 일을 하지 않으면 큰일 나는 위기 상황에서 일어나는 수동적인 몰입이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할 점은 의도적인 노력을 통해 수동적인 몰입을 능동적인 몰입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1부 4장 교육과 몰입]

유대인 교육의 일곱 가지 특징

  1. 자녀 교육은 부모의 의무이다.
  2. 부모는 자녀의 신세를 지지 않는다.
  3. 몸보다 머리를 써서 살도록 가르친다.
  4. 생각을 유도하기 위해 계속 질문한다.
  5. 배움은 꿀처럼 달콤하다는 것을 반복 체험시킨다.
  6. 유대인으로서의 정체성을 교육한다.
  7. 성전을 통해 교육철학을 전수한다.

 

[2부 7장 어떻게 살 것인가?]

후회와 좌절의 차이

가슴을 쓰리게 하는 감정 중에 후회와 좌절이 있는데, 이 두감정은 분명 차이가 있다. 좌절은 열심히 노력했지만 좋지 않은 결과를 얻었을 때 생기는 감정이다. 그리고 후회는 노력만 하면 충분히 잘할 수 있었는데 그렇게 하지 않아서 마음에 들지 않는 결과가 나왔거나 그 결과로 인해 불이익을 받았을 때 생기는 감정이다.

 

[2부 9장 목표 달성을 이끄는 몰입 효과]

목표를 정하면 몸이 저절로 변할 수 있다.

마음속에 새긴 목표의식이 강력할수록 그에 가까워지려는 행동은 더욱 힘을 받는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지금 하는 일이 중요하다. 잠재력을 끌어내는 과정은 고통스럽다.
  2. 목표지향적이다.
  3. 어떤 환경에 놓여져 있느냐에 따라 몰입도가 달라진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내가 하고 있는 투자가 중요하다. 아직은 서툴고 선배님들에 비하며 하찮은거 같지만 부지런히 쫓아가야겠다. 할 수 있다 나는 긍정의 왕이다.
  2. 목표를 정확하게 정하고, 그걸 이룰 수 있도록 동료들에게 퍼트려야 한다. 챙피해서라도 하게!!!
  3. 내 환경을 컨드롤하려면 나부터 건강해지고 체력을 많이 길러서 와야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58) 이른바 ‘Work Hard’의 패러다임에서 ‘Think Hard’의 패러다임으로 일하는 방식 자체를 바꿔 탄 것이다.

(p.196) 자신이 해결하려는 문제와 친구가 되려고 하면서 긍정적이고 낙천적인 자세를 가지고 문제를 공략하는 몰입활동을 추구해야 한다. 이처럼 긍정적인 자세를 갖는 것은 의학적으로도 베타엔도르핀을 분비하여 스트레스를 줄이고 행복감을 증가시킨다고 한다.

(p.206) 서서히 다가오는 죽음에 대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살아 있는 동안 가장 삶다운 삶을 사는 것이다. 하루하루가 생동감 넘치고 삶의 희열로 꽉찬, 그리고 작지만 내가 가진 모든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그러한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살아 있음이 나의 유일한 기회이기 때문이다.

(p.255) 하나의 일에 집중하라 몰입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한 번에 한 가지 일을 하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

(p.303) 후회는 결과의 문제가 아니라 과정의 문제이다. 자기 능력의 한계를 넘지 못한 것에 대해 후회하는 경우는 없다. 만약 자신의 모든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면서 살았다면 인생의 마지막 날에 후회할 이유는 없다.

(p.307) 해야 할 일을 즐겁게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그 행위가 수동적이 아니고 능동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내가 현재 공부나 업무를 수동적으로 하고 잇지는 않은가? 내가 일에 쫓기고 있지는 않은가? 만약 수동적인 상황이라면 의도적인 노력으로 보다 능동적인 상황을 만들어야 한다.

 (p.369) 목표지향에 대한 시냅스를 강력하게 형성시키려면 자나 깨나 그 목표를 생각하고 그에 대한 다짐과 결심을 끊임없이 반복해야 한다. 수시로 "조금 더 잘해야지!","최선을 다해야지!" 혹은 “최선의 삶을 살아야지!”라고 다짐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다. 성공적인 삶을 위해서 이보다 더 좋은 습관은 없다.

(p.459) 절박한 상황이라면 누구라도 아이디어가 나올 것으로 믿는 사람들이 있는데, 절대 그렇지 않다. 우리 뇌는 목표로 한 것만 지향한다. 뇌에 그 목표의 중요성을 전달하려면 진지한 마음을 가지고 반복해서 생각해야 한다.

(p.485) 약한 몰입이라도 반복해서 실천하면 의식의 통제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되고, 업무를 즐기는 능력도 올라간다.

(p.584) 고등동물일수록 주위 환경에 의해 좌우되는 경향이 확연하게 줄어든다. 즉, 진화할수록 확률을 변화시켜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하는 능력이 발달한 것이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숭이user-level-chip
25. 02. 22. 16:44

져니님! 진정 에디션을 읽으셨군요..!! 와..진짜 두껍네요..;; 완독과 독서후기까지 해낸 져니님 멋집니당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