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원씽'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3기 5늘도 4활걸고 투자공부하조 새날이]

  • 23.11.27

STEP1. 책의 개요


  1. 책제목 : The One Thing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비니지스북스
  3. 읽은 날짜 : 2023.11.21~26
  4. 총점 : 10/9.5


STEP2. 책에서 본것


#파고들기 #일 가짓수 빼기 #단 하나를 향한 열정

p.18-19 '파고든다는 것'은 곧 자신이 할 수 있는 다른 모든 일을 무시하고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에만 집중하는 것을 뜻한다. 또한 모든 일의 중요성이 똑같지 않음을 인식하고, 가장 중요한 일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것은 자신이 '하는'일과 자신이 '원하는' 일을 연결 짓는 아주 단호한 방식이기도 하다.


사람들은 일의 양에 따라 성과가 점점 더 쌓이기를 바라는데, 그렇게 하려면 '더하기'가 아닌 '빼기'가 필요하다. 더 큰 효과를 얻고 싶다면 일의 가짓수를 줄여야 한다.


p.32 무언가를 향한 열정은 곧 어마어마한 양의 연습이나 노력으로 이어진다. 그렇게 쓰인 시간은 기술로 축적되고, 기술이 나아지면 결과 역시 나아진다. 더 나은 결과는 보통 더 많은 즐거움을 불러오고, 그러면 다시 더 많은 열정과 시간이 투자된다. 탁월한 성과로 나아가는 선순환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제1부 거짓말

#성공목록 #철저한 자기관리 #습관들이는 시간 66일 #우선순위 #처음이 어려워

p.46 모든 일이 다 평등하게 느껴진다면 모든 일이 다 똑같이 중요한 것처럼 보일 수 있다. 바쁘게 움직임다고 해서 반드시 성공에 가까워지는 것은 아니다. 바쁜 것과 생산성이 언제나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것도 아니고, 열심히 움직인다고 해서 사업이 알아서 돌아가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p.52 모든 것이 똑같이 중요하지 않음을 깨달았다는 데 있다. 어떤 일들은 다른 일들보다 중요하다. 때로는 아주 많이 중요하다. 할 일 목록에 파레토의 원칙을 적용할 때 비로소 성공 목록이 된다.


p.74-75 본질적으로 자기관리를 철저히 한다는 건 자신을 스스로가 정한 방식대로 행동하도록 훈련하는 것과 같다. 그 훈련을 충분히 유지하면 일상, 달리 말해 습관이 된다. 그러니 '자기관리에 철두철미'하게 보이는 사람도 실제로는 몇가지 바랍직한 습관을 만들어 확립시킨 것뿐이다.

성공을 이루는 비결은 올바른 습관을 선택하고 그것을 확립하기에 필요한 수준만큼의 통제력을 갖추는 것이다.


p.78 힘든 일이 습관이 되면 습관은 그 힘든 일을 쉽게 만든다.


p.112 무게를 맞추는 삶을 살아라. 중요한 일을 맨 앞에 두고, 나머지 부분들은 기회가 닿는 대로 관심을 쏟아라. 훌륭한 삶이란 곧 다른 여러 부분의 무게를 맞추는 삶이다.


p.122 커다란 목표가 처음에는 닿을 수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처음에는 말도 안되는 것처럼 보이던 일이 막상 시작하고 나자 생각보다 쉬웠음을 깨닫게 된 적이 얼마나 많았는가? 때로는 일이 상상했던 것보다 쉬울 때도 있고, 때로는 생각보다 훨씬 힘들때도 있다. 바로 그런 때, 큰 성과를 올리기 위한 여정에서 자기 자신도 더 커진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크게 되려면 성장이 필요하다. 그리고 큰 목표에 도달할 때쯤이면 당신도 이미 정상해 있을 것이다. 멀리에서는 오를 수 없는 높은 산처럼 보이던 것도 거기에 도달했을 땐 그저 작은 언덕처럼 보일 것이다.


p.127 성장하는 사고방식을 갖고, 그 사고방식이 자신을 어떤 목적지로 데려다 줄지 겁내지 마라. 탁원한 성과는 성공을 통해서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탁월한 성과는 실패를 통해서도 만들어진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그것을 학습 과정의 일부라 여기고 자신의 진정한 잠재력을 끊임없이 찾아라.


제2부 진실

#질문효과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탐색 질문

p.137 질문을 할 때는 하지 않을 때보다 학습 효과와 성과가 최대 150퍼센트까지 향상된다고 한다. 결론적으로 "때로는 질문이 답변보다 더 중요하다."


p.143 "내게 충분히 긴 지렛대를 준다면 지구도 움직일 수 있다."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은 궁극의 지렛대와 같다. 단 하나의 일을 하면 목표 달성을 위해 할 수 있는 다른 모든 일들을 이제부터 노력을 덜 들이고도 할 수 있거나 더 이상 하지 않아도 된다.


제3부 위대한 결과

#목적의식 #생산성 #충분한 시간투자 #남다른 성과를 위한 최고의 생산성 #성공을 위한 주변환경


p.183 높은 목표를 가지고 살다 보면 자기 나름의 힘든 시기를 겪을 수밖에 없다. 우리 모두가 이런 경험을 한다. 그러나 어떤 일을 할 때 잘 안 풀리더라도 스스로 그 이유를 제대로 알고 있다면 더욱더 노력할 수 있는 동기와 의지가 새긴다. 남다른 성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성공할 때까지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다.


p.199 결국 자신에게 중요한 일을 하고, 거기서 최대의 효과를 이끌어 내느 순간 탁월한 성과가 나온다.


p.204 하나의 활동에서 월등하게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온다면 바로 그 하나의 행동에 월등히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만 한다.


p.236 명심하라. 우리는 평범한 결과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남다르고 탁월한 성과다. 높은 생산성은 아무나 발휘할 수 있는 그런 것이 아니다.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를 위해 시간을 따로 확보해 두고, 그 시간을 보호하고, 그 시간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활용했을 때 자신이 할 수 있는 최고의 생산성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때 바로 단 하나의 힘을 직접 겪을 수 있다.


p.254 시간이 흐르면서 우리는 자주 어울리는 사람과 비슷하게 생각하고, 행동하고, 심지어 겉모습까지 닮는다. 우리에게 영향을 주는 건 그들의 태도와 건강 습관뿐만이 아니다. 그들의 상대적인 성공도 우리에게 영향을 미친다. 함께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높은 성과를 올린다면 그들의 업적이 당신의 업적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처음 이 책을 읽었을 때는 멀티태스킹에 대한 부정적 내용이 인상 깊었지만, 멀티태스킹을 성공의 한 요소로 생각하는 요즘 사회에서 성공을 위해서는 단 한가지가 중요하다는 내용이 크게 와닿지 않았다.

그러나 이번 열중 과제를 하면서 재독을 했을 때에는 내가 투자공부를 하고 있기에 투자에 초점을 맞춰서 읽다 보니 예전에는 안보이던 글귀가 눈에 들어왔고, 조금더 마음에 다가왔던것 같다.

아무리 열심히 일을 한다고 모두가 다 잘 살 수 없는 자본주의에 대한 부분을 원씽과 연결해 보니, 모든것을 다 열심히 한다고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닌것이 맞는듯 하다.

나와 가족의 미래와 노후를 위해 나는 투자공부를 나의 원씽으로 선택했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나의 원씽에 집중하는 삶을 살도록 노력해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회사와 집에서 우선순위 높은 일먼저 하기
  2. 투자공부를 위해 일정하고 충분한 시간 확보하기 (저녁 10시- 12시)
  3. 독서를 습관화 하기 위해 열중반 끝나고도 최소 66일 꾸준히 지속하기
  4. 월부 '질의 응답'에 무조건 질문해보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68 삶에 목적의식을 가지고, 매일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에서 높은 생산성을 올릴 수 있다면 당신의 삶도 조각이 맞춰지는 것은 물론 위대한 성과가 가능해진다.


p. 147 다른 모든 것을 더욱 쉽거나 필요 없게 만들 단 하나의 일을 무엇인가?


댓글


새날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