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계약부터 전세까지 실전투자 A to Z
게리롱, 양파링, 식빵파파, 주우이

안녕하세요. 행운부부 입니다.
열중 3주차 식빵파파님의 비교평가 강의를 듣고 후기를 작성해보겠습니다.
저평가된 물건을 살려면 결과적으로 비교평가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한데, 비교평가 하는 방법에 대해 이번 강의에서 자세히 분석해주셨습니다.
우선 시장 진단을 해야 현재 시장 상황에 맞게 투자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 진단이 가장 먼저 이뤄져야 합니다. 2025년 현재 시장 분위기는 서울,수도권과 지방이 다르게 작용하고 있어서 비교평가도 각각 다르게 분석해야 합니다.
단지간 비교평가를 할때에는 2가지 방식이 있는데, 생활권을 고정하는 방법과 가격을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처음에는 2개 정도 단지를 비교분석하고 익숙해지면 4~5개까지 늘리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이전에는 단지비교를 할때 한번에 여러 단지를 다 가져와서 할려다 보니 평가의 기준이 적용이 잘 안되고 비교하는게 너무 어려웠었는데, 일단 2개 단지부터 시작해서 하나씩 늘리는 방식으로 비교평가를 하면 더 쉬울수 있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비교평가 탬플릿이 고정이 되어있어서 탬플릿에 맞게 단지 특징을 적어본 후 단지간 비교를 해보면 어떤 단지가 더 선호도가 높을지 1등 뽑기가 더 수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비교평가 후 단지의 가치순 등수와 실제 가격 등수가 맞지 않을 때, 가치대비 저평가된 단지를 찾아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렇게 1등 단지들을 뽑고나면 현장 매물임장을 통해 협상해보고 나의 투자금을 고려해서 싼것들 중에 가장 좋은걸 선택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꼭 체크해야 될 것은 저환수원리 투자기준에 맞는 매물인지 다시 한번 확인해서 최선의 선택을 내리는 것입니다.
현재 투자금이 적어 투자가 당장 어렵더라도 꾸준히 앞마당을 늘리고 단지간 비교분석을 통해서 저평가된 단지들은따로 시세트래킹을 꼭 해야 합니다. 지금 당장은 투자금 범위에 들어오지 않아도 단지 가격은 계속 변하기 때문에 언젠가 투자 범위에 들어올 때 놓치지 않고 투자의 기회를 잡을 수 있으니, 열심히 시세트래킹+단지 비교평가를 진행해봐야겠습니다!
댓글
행운부부님 강의 수강 고생 많으셨습니다^^ 앞으로도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