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게 아끼려고 느력하고 있음. 장 보지 않고 냉털하고 있으며 인스타 구매를 유발하는 사람들 팔로워 취소하고 있음. 동깍지 벗겨지듯이 변화하고 있음. 마인드 세팅이 되고 있는 느낌. 통장을 개설하고 나니 한밭더 내딛어진 느낌. 일단 3 년이니까 절세하고 든을 모으는 것을 일단 따라가기로 함
완전 쪼개기는 못했으나 일상에서 작은 것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신경을 쓰게되고 있음
가장 인상깊었던 일
명품사치품에 가지 말라~~ 나에게 프커스를 맞추기위해 느력. 남을 의식하는 것을 내려놓으려고 느력하고 있음.
지각비 ETF 큰 1년 넣게 넣었을때의 차이를 보고 무섭더라. 지금 즉시 개설하라고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함. 일단 지르고 고민...
많은 중권사 계좌를 가지고 있음. 하지만 알고 한것이 아니라 친구가 시키는 것을 하였음. 하지만 친구가 없으니 필요성을 못 느끼고 있음. 강의 등해 필요성 등을 듣으면서 예전의 기회를 듣랐다는 것을 생각함. 주식의 개념과 승자 등을 알아야겠다 생각함 목든을 베타콜 통해 모으고 익수해지면 알파 투자곧 추후에 하고 싶다.
몰랐던 ETF. ISA, 연금 최대금액을 랐고 나와 상관없다 생각했는데 강의를 통해 알게되어 유익했다. 아직 적용을 하지 못해 아쉽다.
주식을 하는 사람들 대단하다~ 경제용어 아는 것이 없더라. 이게 맞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주식투자의 수익/손실 경험
자사주, 대형주 위주를 많이 함~모르고 샀는데 수익이 남. 차트상 내려와 있을때 매수, 이 통해 저평가가 중요함을 생각. 가치콜 보는 눈을 키우는게 중요~ 가치를 보는것을 전혀 모르겠음
아직 경험이 없고 예전에 은행에서 펀드를 만든. 펀드 수익이 많이 남. 마이너스로 시작하게 됨.
4년전 주식공부를 한 친구 통해 주식투자를 시작함. 좋아하는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였는데 수익률이 다르더라. 잊고 있었더니 수익률이 나더라, 성향에 따라 수익률의 차이가 다른것을 느낌. 공부하면서 자리잡고 해보고 싶다.
1 주의 주식을 사본 것이 경험. 트랜드 책을 읽으면서 느꼈고, 예전에 알았다면 지금은 달라졌을 텐대데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하루에 10~30 분 경제공부를 하면 어느정드 정세는 보일꺼 같다. 경매를 배우고 싶은데, 같이 공부를 해야겠다 ~재미있겠다~생각이 들었음.
연금저 편드 개설/매수하는 데 고민. 어려운 점. 쉬운꿀팀
연금저축을 할지 투자를 할지 고민. 연금저축계좌를 통해 절세를 먼저 시작, ace etf 시작계획
강의 대로 해 보려한다. 알파는 때가 되면 할꺼 같다. 연금저축, 적금을 통해 무든 만드는데 집중하려함
IRP 회사에 문의를 해서 잘 운용을 하고 싶다.
아직 강의를 잘 못들었다. 다음달 모든것을 한번에 하고 싶다
연금저축 50 만원을 넣으면 갑작스러운 사용을 하게 될까봐 가장 걱정이된다.
어떻게 매수하는지 곧 잘 모르겠다. 매수/매드 표부터 잘 으르겠더라. 조장님 설 명
맞법이 사례가 없더라...아쉽더라...네… 싱금+싱글로 봐라~
경제적 자유 혹은 은퇴 목표자금
40~50 세 은퇴, 40 년 은퇴후 살고, 삼익비치, 34~35 억
전원주택에 살고 싶고, 위치는 아직 미정. 기장~~ 매원생활비
은퇴시점 50 세 하고 싶고, 원 생활비 1 천만원. ... 약 50 억은 있어야겠다.
- 10 억의 기준. 월 200 이면 살수 있지 않을까? 부산내 주택에 살고 싶음. 인프라가 잘 되어 있는곳~
다른 기타비용은
현재 나이가 있어 은퇴는 61세, 60억 ㅋㅋㅋ
부모님 인프라 좋은데 전원주택마런, 아파트 자가로 있음 좋을꺼 같음, 마린시티쪽•~생활비 4~5 백만원, 최소 100 세, 정확한 계산을 해봐야 할것 같다. 우선 계산해 봐야겠다.
은퇴하면 푸르님 옆 광안리 새 아파트에 살고 싶음.원 생활비 5 백, 여행비로 많이 쓰고 싶다. 30~40 억~
나에게 맞는 알파 투자
부동산 투자 잃지 않고 투자하는 것이 중요. 부동산공부한지 1년이상, 어렵지만 조금이라도 보이는게 있음. 그래서 더 쉽다고 생각하는것일 수도 있음.
6:4 부동산: 주식 비율, 주식은 변동성이 심하고 붙안정함 있음. 부동산 침체이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낫지 않나 생각.
부덩산 경매 보다 원부에 음. 강의에 나오는 주식은 ETF 기반을 하면서 공부하면서 조금씩 매수, 경매쪽으로 계속 공부하고 싶음. 주식 병 걸릴꺼 같음
경매관심. 성향을 봤을 때 부동산이 맞는거 같음. 주식을 가지고 가면서 부동산을 해보고 싶다. 단타라드 경매 시작하고 싶음 안정적인 돈이 필요함. ETF, ISA 곧 가져가면서 경매 하고 싶음. 부업에드 관심이 있어 ENB 같이 하고 싶다. 같이 병행하고 싶다.
성격이 급한 편이라 주식이 잘 맞는 줄 알았는데 너무 어렵고 잘 알지 못해 내길이 아니다 생각했고, 아직 부동산을 접해 보지 않아 잘 모르겠지만 부동산이 조금 더 괜찮나 싶기도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