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원씽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3기 1찍 2러나 독서와 4랑에 빠지조 퍼런하늘]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3.11. 19 ~ 2023.11. 21 (재독)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과 깨달은 것


[Chapter1. 4장.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우선순위 #성공목록 #해야 하는 것 #파레토법칙
45p : 성공에 있어 80/20 법칙은 시작이지 끝이 아니다. 파레토가 시작한 것을 당신이 끝내야 한다. 성공하려면 80/20 법칙을 따라야 하지만 거기에서 멈출 필요는 없다. (생략) 원하는 만큼 긴 목록에서 시작하되 거기에서 중요한 몇 가지를 추려낸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반드시 필요한 단 하나를 찾아낼 때까지 멈추지 마라. 없어서는 안 될 단 하나. 바로 그 하나를 찾아라.
과연 나를 성공으로 이 끌어줄 단 하나가 무엇인가? 그 동안 업무에 있어, 그리고 공부에 있어 최종 마감시간에 따라서 우선순위를 나열하고 하나하나 완료해왔다. 물론 마감시간이 같은 경우에는 다른 부분까지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다시 나열 하곤 했다. 과연 가장 중요한 했던 일인가? 생각해보면 확답을 할 수 없는 것 같다. 앞으로는 바로 그 하나, 딱 하나를 찾기 위해 내 자신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나의 최종 단 하나를 찾자.



[Chapter1. 7장.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의지력 #피곤 #수명 #연료
84p : 의지력이 늘 발휘될 수 있다는 말은 거짓말이다.
87p : 의지력의 수명은 정해져 있다.
88p : 의지력이 무한정 공급되는 것처럼 행동하기 일쑤다. 의지력을 음식이나 잠처럼 관리해야 할 자원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서 자주 곤란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의지력이 가장 필요한 순간에 의지를 전혀 사용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이다.
94~95p : 의지력도 관리가 필요하다.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처리해야한다.
96p : 하루라는 시간을 투자해 최고의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의지력이 떨어지기 전에, 당신의 가장 중요한 일, 그 한 가지 일을 일찍 해치워라.

나는 그동안 의지력이 떨어지는 이유를 내 안에서 찾지 않았고 주변사람, 주변환경의 영향이 가장 크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내 자신의 문제가 있다고도 생각했음에도 불구하고 다 주변영향이 이렇게 만든 것이 아닌가 생각했다.
정말 바보였다. 결국 내 미래는 내가 만들어 가는 것인데…
이제라도 깨달음을 얻었으니, 의지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우선순위 따라 가장 중요한 일을 뽑아서
사용할 수 있도록 연습하고 습관화가 필요할 것 같다.




[Chapter1. 8장.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균형 #중심 #극단
103p : 균형 잡힌 삶을 추구한다는 것은 어떤 것도 극단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104p : 균형을 추구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기적이 결코 중간 지점에서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기적은 바로 극단에서 일어난다
110p : 중요한 것은 중심을 잡느냐 잃느냐가 아니라 ‘짧게 가느냐, 길게 가느냐’이다.
111p : 우선순위에 따라 행동하면 자동적으로 균형에서 벗어나 어느 하나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된다.
113p : 1. 두 개의 양동이를 들고 균형을 잡는다고 생각하라.
      2. 직업적 양동이의 무게를 맞춰라
      3. 개인적 삶에서 양동이의 무게를 맞춰라

일과 삶의 균형이라..? 나는 놀이터의 시소가 생각이 났다. 시소놀이를 즐기려면 균형을 유지하며 가만히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위, 아래로 올라갔다 내려갔다. 서로가 재밌어 한다.
일과 삶 현재 나의 삶의 대부분은 월부활동이다. 주간에는 업무에 집중을 하고,
저녁과 주말에는 투자공부에 집중을 하고 있다.
24시간을 한 사이클로 보았을 때, 평일에는 업무에 몰두하는 시간이 많고
주말에는 투자공부에 몰두하는 시간이 많다. 1초, 1분을 기준으로 보면 어느 한 쪽에 기울어져 있을지 모르지만
나는 분명 하루가 아닌 한 달, 일 년을 기준으로 보면 일과 삶의 균형을 잃지 않을 정도로 유지하며,
비틀거리면서 잘 걸어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경제적 자유 나의 목표이기도 하지만 업무와 투자공부 둘 중 하나만 있어서는 안된다.
투자공부가 아닌 업무에 몰두해야 하는 날도 있을 것이며, 투자공부 할 여유시간도 생길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과 삶의 균형이란 수평을 맞추는 것이 아니며, 자동적으로 어느 하나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될 수 있음을 인지하자.




[Chapter2. 11장. 도미노를 세워라.]
#초점탐색 #타이밍
146p : 습관이 무엇인지는 다들 알고 있다. 습관은 고치기도, 새로 만들기도 힘들다. 하지만 우리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항상 새로운 습관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 이전과는 다른 행동 방식을 시작하고 그것을 오랜 기간에 걸쳐 유지할 때 비로소 새로운 습관이 생긴다. 이때 우리가 마주하는는 선택은 삶에서 원하는 것을 가져다줄 습관을 만드느냐 그러지 않느냐이다. 그런 습관을 원한다면 초점탐색 질문이야말로 우리가 가질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성공 습관이라 할 수 있다.


나만의 단 하나를 찾기위한 초점탐색 질문은 무엇일까? 매 순간순간 나의 정신적 행복, 신체적 건강, 개인적 삶, 핵심 인간관계, 업무, 회사(?), 재정적 문제를 위하여 내 자신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져야 할 것이다. 핵심개념의 항목처럼 단하나의 개념을 나의 삶의 일부로 만들기 위한 5가지를 명심해야겠다.


이해하고 믿어라, 개념을 이용하라, 습관을 만들어라, 잊지 않게 메모하라, 도움을 받아라.


[Chapter3. 13장.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라.]
#우선순위 #목적의식 #행동의 생산성
175p : 삶이란 일련의 연속된 선택이며 우리의 목적의식이 우선순위를 정하고, 우선순위가 행동의 생산성을 결정한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177p : 우리가 누구인지, 우리가 어디로 가고 싶어 하는지가 곧 우리의 하는 일과 성취하는 바를 결정짓는다. 목적의식에 따라 사는 삶은 그 무엇보다도 강력하고 그 무엇보다도 행복하다.


우리 월부인이라면 가장 우선순위의 목표는 경제적 자유이지 않을까 싶다. 나 역시도 경제적 자유, 노후 준비가
최우선적인 목표이다. 그리고 일상생활 안에서 크고 작은 일들 마다 각각 목적의식을 갖고 나의 성장에 필요한 일, 필요 없는 일, 꼭 해야할 일, 꼭 하지 않아도 될 일 등... 여러가지로 구분하여 행동하거나 또는 절제하거나 하고 있는 것 같다. 오히려 지금은 최종 목표를 향해 걸어가고 있지만 그 길에서 만나는 각각의 상황들은 나에게는 경험이고
행복으로 느껴지는 것 같다. 너무 행복하고 재밌는 일상을 지속할 수 있도록 꾸준하게 목적의식을 갖고 앞으로
나아가야겠다.



STEP3. 책에서 적용할 점


1. 의지력 낭비하지 말고, 중요한 일에 사용하기.
2. 우선순위를 정하고, 원씽을 찾아보기
3. 초점탐색 질문을 나에게 항상 던지고, 정리해보기
4. 시각화 하기
5. 최종목표를 갖고 역순으로 현재 목표 세워보기



STEP4.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Chapter1. 5장.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멀티테스킹의 한계 #허상 #나에게 해주고 싶은 말
두뇌 용량에는 한계가 있다. 한번에 2가지 일을 할 수는 있겠지만 2가지 모두를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는 없다. 멀티태스킹은 곧 허상인 것이다. 흔히 많은 일을 처리하기에 '시간'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겠지만 주어진 시간 내에 '너무 많은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진짜 문제다. 작업전환에는 대가가 따른다. 중요하고 복잡한 작업일수록 다시 일을 이어 나가는 데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현재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고 그 일에 가장 우선적으로 전념하라


나에게 지금 당장 해주고 싶은 말, 그리고 나에게 가장 필요한 말이다.
나는 항상 멀티태스킹이 가능한 사람 여러가지 일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사람들이 능력자라고 생각했고, 잘한다고 생각했고, 너무 부러웠다. 그리고 나 역시도 그렇게 될려고 노력했다.
그결과 난 어느 하나에 집중할 수 없었고, 뭐 하나 제대로 마무리하기 어려웠다. 과연 그 동료들이 멀티테스킹을 하고 있는 것인지 초점탐색을 통한 우선순위에 따라 일을 순차적으로 해결해 나가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일단 나는 멀티테스킹의 한계를 깨달았다.
나는 내 하루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최우선순위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댓글 0